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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저장설비에 대한 체계적인 위험성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ystematic Risk Assessment Method for LNG Storage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3 no.1, 2009년, pp.14 - 20  

강미진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안전공학과) ,  이영순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안전공학과) ,  이승림 (한국가스안전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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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수요증가에 따라 저장설비의 규모가 커지고 있고 그 수 또한 증가되고 있어, 저장설비의 안전 건설과 안전 운전이 실시되고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위험성 평가 모델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LNG 저장설비의 위험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위험성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연구 및 국내외 규격을 조사하고 검토하였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부지선정, 배치도 선정, 설계/건설 및 운전의 4개 단계로 구분한 위험성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사고피해규모를 예측하기 위해 필요한 대기조건과 합리적인 영향거리 판단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고 피해규모와 직접 연계된 사고의 발생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산출할 수 있는 구조로 제안되었다. 따라서 향후 LNG 저장설비를 새로 건설하고자 할 경우, LNG 저장설비 부지 및 배치도를 결정할 때 본 모델을 적용하여, 보다 근원적인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consumption of LNG has increased, the capacity and number of LNG facilities are getting bigger and bigger. Such circumstances supports the need for a dedicated risk analysis model to help review and check major issues of the safer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LNG storage facilities syst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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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NG 저장설비의 건설과 운전 등 모든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위험성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AFER Trace 8.4를 이용하여 동일한 누출조건을 갖는 시나리오에 대해 사고피해규모를 비교하였다. 최악의 대기조건을 찾기 위한 비교값은 NFPA 59A, EN1473, Canada Code 및 국내 KOSHA Code 등 많은 규격에서 제안하는 대기 조건을 참조하였다 6), 7), 8), 9), 1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외규격과 통상적인 최악의 누출시나리오 선정기준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설계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저장탱크 부속 배관 중 가장 큰 배관이 100% 파손되어 토출펌프 유량 100%가 10분 동안 누출되어 형성된 액면에서 화재 발생 본 연구에서는 LNG 저장설비 설계/건설단계 및 운전단계에서 도출하여야 하는 시나리오가 Table 3과 같은 잠재위험요인을 반드시 고려하도록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LNG 저장설비의 위험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위험성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국내외 위험성 평가 및 LNG 저장설비의 설계 및 안전규격 등에 대한 규격과 선행연구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위험성평가 모델은 완전 방 호식 LNG 저장탱크와 그 부속설비를 포함한 저장설비를 대상으로 한다.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해외 규격에서는 LNG 저장설비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몇 개의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LNG 저장설비 위험성평가 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할 것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분석결과는 사고가 발생한 경우 그 피해 범위를 예측하는 "사고피해규모예측기 법 (CA: Consequence Assessment)”을 사용하는데, 이는 누출, 분산(확산), 화재, 폭발 및 그 영향을 분석하는데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단계를 CAM(Conse quence Analysis Module) 이라고 구분하고, CAM에서 적용되어야 할 대기 조건을 제시하였다. CAM에서 사용될 수 있는 분산 모델 및 화재모델은 다양한 수식 혹은 S/W 프로그램으로 분석될 수 있는데, 해외규격에서 요구하는 바와 같이 열전달, 습도, 풍속 및 풍향, 대기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관할 기관이 허용한 평가기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 3항에서 제시하는 설계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사고피해규모를 예측한다. 부지 및 배치도 선정 단계의 목적은 각각 LNG 누출로 인한 외부의 영향과 저장탱크 상호간의 영향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것이다. 즉, 부지선정단계에서는 LNG 저장설비 구역외부인 주민과 다른 시설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여야 하고, 배치도 선정단계에서는 인접한 저장탱크로 사고가 확산되지 않도록 안전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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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부길, 이영순 외. "LNG 저정탱크의 설계 안전규격 및 표준화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지식경제부 (2008) 

  2. Meejin Kang, et al,"A study on Risk for Semi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of LNG Storage tank using Modified LOPA and Consequence Assessment", WCOGI (2007) 

  3. Meejin Kang, et al, "A Study on Quantit ative Risk Assessment Model for LNG Storage Tank", AIChE (2008) 

  4. Perry & Green.'Perry's Chernical Engineers' Handbook", 7th ed, McGraw Hill, 26-55 -26-56 (1997) 

  5. AEAT, "Comparative Risk Assessment of LNG Tank designs"(2004) 

  6. NFPA 59A (1996) 

  7. EN1473, BS (2007) 

  8. KOSHA Code P-14 (2000) 

  9. KOSHA Code P-37 (2004) 

  10. NOVA SCOTIA, "Code of Practice",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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