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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09년, pp.193 - 202
This dissertation is considerably studied Faction Genre which is embossed as a new image content, and it is figured out practical used works' possibilities for Korea film production's varieties. Faction, a neologism, which is combined by Fiction and Fact, is a boundary as limits. If authentic his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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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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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션(faction)이란? | 팩션(faction)이란 픽션(fiction)과 팩트(fact)를 합성한 신조어이다. 2006년 2월 16일부터 2월 21일까지 국립국어원에서 우리말을 공모한 결과 ‘각색실화’로 결정 되었으나 지금까지도 ‘팩션’이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된다. | |
팩션을 소개할 때 대표적으로 소개되는 해외 작품은? | 팩션을 소개할 때 대표적으로 소개되는 해외 작품은 <다빈치 코드(The Da Vinci Code)>(2006, 론 하워드 감독)이다. 팩션 열풍의 중심에 있던 <다빈치 코드(The Da Vinci Code)>(2006, 론 하워드 감독)는 2003년 댄 브라운(Dan Brown)의 소설과 2006년 원작을 바탕으로 제작되어진 론 하워드(Ron Howard)의 영화로 큰 성공을 거두면서 이 작품으로 인하여 팩션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팩션이라는 용어의 시작은 1960년대 미국작가 트루먼 캐포티(Truman capote)가 쓴 소설 『냉혈 in Cold Blood』(1965)을 설명하면서 생겨났다. | |
역사드라마의 서술방식을 4가지로 분류한다면? | [표 1]과 같이 첫째, ‘기록적 역사서술방식’으로 역사 드라마 작가가 역사가와 동일한 사건과 인물을 공유하여 역사성과 허구성 사이의 갈등이 크지 않다. 둘째, ‘역사 개연적 서술방식’이다. 역사재료를 일차적으로 활용하며 부족한 역사재료 즉, 기록되지 않은 부분들(dark area)은 작가의 상상력이 개입되지만, 역사적 개연성이 허구성보다 높다. 셋째, ‘상상적 역사서술방식’으로 정사(正史)가 간략히 기술되어 있어서 작가의 허구적 상상력이 역사적 개연성보다 이야기 전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대부분 작가의 허구적 상상력에 의존한다. 넷째, ‘허구적 역사서술방식’이다. 역사적 배경만 사용했을 뿐 이야기의 전개과정은 허구이다[5]. |
엘리자베스 코스토바, 히스토리언2, 김영사, p.28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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