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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525 - 536
is basically based on a written history but is narrated for an unwritten history with imagination. This study explored whether viewers of tow films and regard them as a real story or an unreal story. Analysis of film contents and data from a nationwide online survey(N = 300) were executed. Th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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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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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란 무엇인가? | 공교육(official history)에서 가르치는 공식역사도 그것이 과거의 100% 사실이나 진실일 수는 없다. 역사란 기록될 당시 그 사회에서 공유되는 보편적 인식과 가치, 즉 이데올로기 안에서 구조화된 구성물이며 기록자인 역사가 개인의 사관, 위치, 또는 필요성에 의해서 재구성된 담론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공식역사도 역사가의 과거 사건과 인물에 대한 상상력의 개입 그리고 선택과 배치의 과정을 거치는 재구성의 산물이라고 할 때 이것 또한 일종의 허구가 되는 것이 다. | |
역사가들은 왜 역사영화의 역사 왜곡을 걱정하는가? | 역사가들은 역사영화의 역사 왜곡을 우려한다. 디지털 영상시대의 대중들은 영상화되는 역사를 통해 훨씬 더 역사를 배우며 그 파급력 또한 매우 크기 때문일 것이다. 극영화는 분명 그것이 실화를 소재로 했든 하지 않았든 허구가 개입되기 마련이다. | |
선행 연구에서 구분한 팩션 영화 형태에 따르면 <명량>과 <군도>는 어떤 방식을 취했는가? | 역사적 사실과는 전혀 연계가 없이 작품의 의도에 따라 새롭게 인물과 사건을 창조하는 방식이다[22][29]. 위 두 선행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형태를 보면 역사적 사실과 허구의 가미 정도에 따라 구분되는 바 본 연구의 텍스트인 <명량>은 많은 사람이 잘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근간으로 그사이의 빈 공간을 상상력으로 채워주는 방식을 취한 팩션이며 <군도>는 허구적인 창조를 하는 방식이다. 즉 역사적 사실과는 거의 연계가 없이 작품의 의도에 따라 새롭게 인물과 사건을 창조하는 방식, 즉 미미한 사료에 상상력을 부여한 팩션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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