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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법론: 가치의 공동 창출 경험을 중심으로
Methodology for Developing a Ubiquitous Business Model: Incorporating Co-Creation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09년, pp.326 - 338  

김경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박성국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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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환경은 기존의 e-비즈니스, m-비즈니스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u-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때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특성과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핵심인 가치의 공동 창출 경험에 초점을 맞춘 u-비즈니스 모델 개발 프레임워크를 제시했다. 본 논문의 u-비즈니스 모델 개발 프레임워크는 8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계별 세부 절차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 하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본 논문에서 제안한 u-비즈니스 모델 개발 프레임워크는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rgue that characteristics of ubiquitous business are different from those of e-business or m-business. We have developed a u-business model development framework incorporating the concept of value co-creation experiences, which is a core of the ubiquitous business paradigm. The f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많은 논의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분명한 것이 사실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광의의 개념으로 가치 네트워크 내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획득하기 위한 근본적인 논리와 전략적 선택을 표현한 것으로 정의된다[9].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구성요소로 (1)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의 역할과 그들간의 가치 흐름의 구조, (2) 참여자들이 얻게 되는 잠재적 이익, (3) 사업주도자가 얻을 수익의 원천이 언급 됐다[7].
기업의 자원 시스템을 정의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자와 그렇지 않은 제공자를 구분하는 요인은 단순한 가치 제안이 아니라, 그 가치 제안을 전달하는 데 활용할 자산과 행동을 선택하는 데 있다. 자원 시스템을 정의할 때는 (1) 가치군에서 핵심 혜택을 확인하고, (2) 각 혜택과 관련된 역량을 확인하며, (3) 자원을 각각의 역량에 연결하고, (4) 서비스 제공자가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 후, (5) 역량을 완성할 수 있는 파트너를 확인하는 단계를 거친다.
e-비즈니스에서 m-비즈니스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한 가지 주목할 만한 현상은? e-비즈니스에서 m-비즈니스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한 가지 주목할 만한 현상은 e-비즈니스에서 고객이 인터넷을 사용하던 형태가 그대로 모바일 환경에 전이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m-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정보 검색을 위해 모바일 포탈에 접근하는 경우도 흔치 않으며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은행 거래를 하거나 물품을 구매하는 상거래의 빈도도 높지 않고 실시간 경매에 참여하는 비율도 높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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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경규, 장항배, 박성국, 류성렬, 김문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의 킬러서비스 사례연구:현장체험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6권, 제2호, pp.99-112, 2007. 

  2. 황경태, 신봉식, 김경재,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연구 분석 프레임워크 수립 및 실증 분석", 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05-121, 2005. 

  3. C. Prahalad and V. Ramaswamy, "The New Frontier of Experience Innovation", Sloan Management Review, pp.12-18, Summer 2003. 

  4. C. Prahalad and V. Ramaswamy, "Co-Creation experiences: The nest practice in value cre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8, No.3, pp.5-14, 2004. 

  5. C. Prahalad and V. Ramaswamy, "Co-Creating unique value with customers", Strategy & Leadership, Vol.32, No.3, pp.4-9, 2004. 

  6. J. F. Rayport and B. J. Jaworski, e-COMMERCE, McGraw-Hill, 2002. 

  7. P. Timmers, "Business Model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s, Vol.8, No.2, pp.3-8, 1998. 

  8. R. Amit and C. Zott, "Value Creation in e-Busines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22, pp.493-520, 2001. 

  9. S. M. Shafer, H. J. Smith, and J. C. Lidner, "The power of business models", Business Horizons, Vol.48, pp.199-207, 2005. 

  10. Y. Engestrom, R. Miettinen, and R. Punamaki, Perspectives on Activity Theory, Cambridge,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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