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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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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업과 소비자를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공동으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Co-creation이 부각되고 있다. 공동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소통이 중요하다. 사실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인터넷, SNS 등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Co-creation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Co-creation을 위해 기업마다 개별적인 웹사이트나 SNS를 활용하고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어렵고 IT 기술에 대한 중복투자의 우려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Co-creation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였고 이를 전문가 검증을 통해 수정 보완 하였다. 본 연구는 플랫폼에 필요한 요구사항 및 기능들을 제시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공헌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new management paradigm, co-creation for creating new value through collaboration with stakeholders, including customers, distributers, suppliers, and partner organizations has been issued in the private and public organizations. To collectively create new value, effective communication tool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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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Co-creation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연구는 어떠한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과정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방법으로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을 이해하고 정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1][12].
  •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연구를 통하여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분석 결과 Co-creation 플랫폼은 기업과 소비자, 공급자, 유통업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연결하는 개방형 구조의 플랫폼으로 소비자 의견 수렴, 신제품 개발 및 생산과정에 참여, 외부 시스템과 연동의 3가지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 지금까지 기업들이 소비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활용하고 있는 기존의 방식은 기업마다 개별적으로 웹사이트나 SNS, 게시판 등을 이용하고 있고 기업 내부의 정보시스템과 별개로 움직이고 있어 체계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려우며 IT에 대한 불필요한 중복투자의 우려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IT 기술의 발전과 플랫폼의 중요성, 사례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였다. Co-creation 플랫폼은 개방형 구조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및 아이디어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하고, 모두가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기업 내외부의 모든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해야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o-creation의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Co-creation 플랫폼에 요구되는 기능을 도출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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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creation이란? 즉, 기업은 단순한 소비자 관리차원에서 벗어나 상품의 기획, 테스트, 개발, 마케팅 등의 가치사슬 전체 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켜 기업의 가치창출에 활용하고 있다[2]. 이렇게 기업과 소비자가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로 Co-creation이다. Co-creation은 기업과 소비자, 유통업체, 공급업체, 유관기관, 정부를 넘어 심지어는 경쟁 기업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Chesbrough가 제시한 플랫폼 사업모델, 고객과의 Co-creation, 오픈 이노베이션의 세 가지 관점에서의 개방과 소통의 가능성은 무엇인가? Chesbrough[4]는 플랫폼 사업모델, 고객과의 Co-creation, 오픈 이노베이션의 세 가지 관점에서 개방과 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플랫폼 사업 모델은 공급자가 모든 것을 제공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기업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고객과의 Co-creation은 고객을 서비스 활동의 주체로 인식하는 것으로 제품의 기획, 제조, 판매, 홍보 등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한다는 개념이다. 세 번째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내부뿐만 아니라 고객이나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 기술, 서비스 등을 활용하자는 개념이다.
Co-creation의 수행을 위해 중요한 것들은 무엇인가? 이후 Co-creation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기업과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가치창출의 전체 과정에서 공동으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Co-creation의 수행을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에서 기업,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인터넷, SNS 등 IT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협력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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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im, K. O., Park, Y. J., Kim, I. K., Lee, K. H., Wang, H., Park, G. Y. and Oh, J. E. "Opinions and Performances of Prosumer Activities Among Consumers in Their 20s and 30s", Journal of human life sciences, Vol. 13, 2010, pp. 141-156. 

  2. Kim, C. S. and Nah, K.,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Open Innovation Platform for Co-creation as Service Design Methodology : Focused on the Case Study of 'OpenIDEO' and 'Quirky'",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3, No. 1, 2012, pp. 333-342. 

  3. Prahalad, C. K. and Ramaswamy, V., "(The) Future of Competition : Co-creating Unique Value with Customers", Seoul, Sejongbooks, 2004. 

  4. Chesbrough, H. "Open Services Innovation: Rethinking Your Business to Grow and Compete in a New Era",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11. 

  5. Hong, S.G., Lee, H. M., Lim, S. B., Kim, N. R., "Co-creation: verview and Research Agenda",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3, No.1, 2014, pp. 203-223. 

  6. Choi, B. S., "Business Platform Emergence and Implications",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EO Information, Vol. 802, 2011. 

  7. Yoon, S. J., "SNS Evolving to the Platform, Outlook for Social Patform", KT Economic Research Institute, DIGIECO Focus, June, 2011. 

  8. Hong, S.G., Kim, H.J., and Cho, H.R., "The Conceptual Model of a SNS Platform for Co-cre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17, No.3, 2012, pp.95-104. 

  9. Ryu, H. S., "Platform Business and Social Platform", LGERI Report, Issue and Trend, 2011. 

  10. Choi, B. S., "Becoming the Conversation Topic, Platform"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EO Information, Vol. 80, 2010. 

  11. Yin, R. K. "Case Study Research : Design and Methods", 3rd ed. Sage: CA, 2003. 

  12. Cutler, A, "Methodical failure: The Use of Case Study Method by Public Relations Researchers", Public Relations Review, Vol.30, 2004, pp. 364-375. 

  13. Starbucks Web Site: http://mystarbucksidea.force.com.(2013.11.26) 

  14. Choi, H. L. and Lee, J. H., "The Role of PR in Building Consumer Community and Social Capital: Studying the Case of 'My Starbucks Idea",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12, No. 4, 2010, pp. 363-399. 

  15. http://www.quirky.com(2013.11.17) 

  16. Park, S. M., "The Cradle of Innovation, Ideas Platform,"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SERI, Vol. 186. 2013. 

  17. 4food Web Site: http://4food.com(2014.01.22) 

  18. Kim, N. R., Hong, S.G. and Kim, J. W., "Operational Strategy of Co-creation Platform: Comparative Analysis of Samsung Apps and Apple Appstore",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19, No,1, 2014, pp.99-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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