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업과 소비자를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공동으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Co-creation이 부각되고 있다. 공동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소통이 중요하다. 사실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인터넷, SNS 등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Co-creation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Co-creation을 위해 기업마다 개별적인 웹사이트나 SNS를 활용하고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어렵고 IT 기술에 대한 중복투자의 우려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Co-creation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였고 이를 전문가 검증을 통해 수정 보완 하였다. 본 연구는 플랫폼에 필요한 요구사항 및 기능들을 제시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공헌도가 있다.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기업과 소비자를 넘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공동으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Co-creation이 부각되고 있다. 공동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소통이 중요하다. 사실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인터넷, SNS 등의 IT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Co-creation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Co-creation을 위해 기업마다 개별적인 웹사이트나 SNS를 활용하고 있어 체계적인 관리가 어렵고 IT 기술에 대한 중복투자의 우려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Co-creation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였고 이를 전문가 검증을 통해 수정 보완 하였다. 본 연구는 플랫폼에 필요한 요구사항 및 기능들을 제시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공헌도가 있다.
As a new management paradigm, co-creation for creating new value through collaboration with stakeholders, including customers, distributers, suppliers, and partner organizations has been issued in the private and public organizations. To collectively create new value, effective communication tools a...
As a new management paradigm, co-creation for creating new value through collaboration with stakeholders, including customers, distributers, suppliers, and partner organizations has been issued in the private and public organizations. To collectively create new value, effective communication tools among the interest groups should be provided. In fact, most of organizations have utilized information technology such as home pages and SNS for distributing information and respecting customer opinions. However, they are seriously experiencing in difficulty of systematic management and overlapped investment on information technology for co-creation. Thus, this study proposes the conceptual model for co-creation platform through case studies and it is verified by scenario analysis and experts. The study contributes to accumulate knowledge in the area of co-creation platform. It also defines the requirements and the functions for the design of co-creation platform for practitioners.
As a new management paradigm, co-creation for creating new value through collaboration with stakeholders, including customers, distributers, suppliers, and partner organizations has been issued in the private and public organizations. To collectively create new value, effective communication tools among the interest groups should be provided. In fact, most of organizations have utilized information technology such as home pages and SNS for distributing information and respecting customer opinions. However, they are seriously experiencing in difficulty of systematic management and overlapped investment on information technology for co-creation. Thus, this study proposes the conceptual model for co-creation platform through case studies and it is verified by scenario analysis and experts. The study contributes to accumulate knowledge in the area of co-creation platform. It also defines the requirements and the functions for the design of co-creation platform for practitio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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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Co-creation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연구는 어떠한 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과정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방법으로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을 이해하고 정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11][12].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연구를 통하여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분석 결과 Co-creation 플랫폼은 기업과 소비자, 공급자, 유통업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연결하는 개방형 구조의 플랫폼으로 소비자 의견 수렴, 신제품 개발 및 생산과정에 참여, 외부 시스템과 연동의 3가지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지금까지 기업들이 소비자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위해 활용하고 있는 기존의 방식은 기업마다 개별적으로 웹사이트나 SNS, 게시판 등을 이용하고 있고 기업 내부의 정보시스템과 별개로 움직이고 있어 체계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려우며 IT에 대한 불필요한 중복투자의 우려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IT 기술의 발전과 플랫폼의 중요성, 사례 및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였다. Co-creation 플랫폼은 개방형 구조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및 아이디어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하고, 모두가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기업 내외부의 모든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o-creation의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Co-creation 플랫폼에 요구되는 기능을 도출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Co-creation 플랫폼을 활용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에 대해 전문가 검증을 실시하였다.
기업 전문가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Co-creation 플랫폼의 개발의 내용과 방향은 타당성이 있으나, 플랫폼이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목표를 좀 더 구체화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예를 들면, 제품화에 필요한 아이디어 공모 및 평가를 위한 쿼키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공공 프로젝트 추진용, P&G와 같이 특정 사업부의 아이디어 수렴용, 공공기관의 정책수립에 반영할 아이디어 모집용 등으로 플랫폼의 목적이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IT 관련 전문가는 기업의 웹사이트와 SNS를 연동하여 제공하고 있는 웹 개발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문 결과, Co-creation 플랫폼은 개방형 플랫폼(Open Platform)이어야하며, 구현에는 어려움이 없다.
기업 관련 전문가는 기업에서 직접 소비자들의 아이디어 및 의견을 수렴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기업 전문가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자문절차는 3명의 전문가에게 본 연구의 Cocreation 플랫폼 개념 모델을 이메일로 송부를 하여 검토를 하게한 후 결과를 회신 받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내용에 대해 추가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Co-creation 플랫폼의 모델에서 Co-creation 플랫폼의 목표를 기업에서 소비자의 의견 및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플랫폼으로 구체화 시켰고, Co-creation 플랫폼 기능에 기업과 소비자와의 참여활동에 대한 리뷰 등을 포함한 평판시스템 기능을 추가하였다. 또한 외부 시스템과의 연동에서 개방형 플랫폼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 Open API 방식으로 수정하였다.
또한 최소한 플랫폼의 모델 안에는 “이해관계자간의 공유가치 창출”이라는 개념을 추가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 플랫폼에 전 세계 사람들이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및 의견을 제시하면 쿼키 참여자에 의한 일반평가자의 평가를 거치고, 전문가 평가를 통과하고 나면 인터넷 생방송인 “Quirky Product Evaluation”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를 최종 평가한다. 매주 최종 선정된 아이디어는 쿼키 내부 디자인팀에 의해 3D 프린터 등으로 시제품이 만들어지고 상품화의 가능성을 검토 한다. 이후 상품기획, 디자인, 브랜딩, 생산, 판매 등의 가치사슬 과정을 거치게 된다(그림 2참조)[16].
이 플랫폼에 전 세계 사람들이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및 의견을 제시하면 쿼키 참여자에 의한 일반평가자의 평가를 거치고, 전문가 평가를 통과하고 나면 인터넷 생방송인 “Quirky Product Evaluation”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를 최종 평가한다.
사례연구를 위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성공적으로 창출한 스타벅스로부터 아이디어 플랫폼이라고 하는 쿼키, 소비자가 디자인 한 4Food사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사례들의 비교분석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가치창출에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했는지를 살펴보고, Co-creation 플랫폼이 가져야 하는 기능 및 요소 등을 도출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제시한다.
<시나리오 2> 기업 B는 신제품 개발을 위해 소비자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모하기 위해 이벤트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Co-creation 플랫폼에 이벤트 공모전을 게시하였다. Co-creation 플랫폼과 연동되어 있는 SNS 및 홈페이지에 동일한 내용이 전달되어 게시되고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전파된다.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Co-creation 플랫폼의 모델에서 Co-creation 플랫폼의 목표를 기업에서 소비자의 의견 및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플랫폼으로 구체화 시켰고, Co-creation 플랫폼 기능에 기업과 소비자와의 참여활동에 대한 리뷰 등을 포함한 평판시스템 기능을 추가하였다. 또한 외부 시스템과의 연동에서 개방형 플랫폼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 Open API 방식으로 수정하였다.
자문절차는 3명의 전문가에게 본 연구의 Cocreation 플랫폼 개념 모델을 이메일로 송부를 하여 검토를 하게한 후 결과를 회신 받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내용에 대해 추가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전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Co-creation 연구는 초기단계로 국내에서는 적절한 Co-creation 관련 전문가를 찾기 어려워 Co-creation 관련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미국의 S대학에 교수로 재직 중에 있는 L교수를 선정하였다. L교수는 Cocreation, 공동혁신, 창조경제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 년동안 진행하여 왔으며, Co-creation 관련 논문을 다수 게재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분야의 초기연구로 탐색적 연구이기 때문에 사례연구가 적절하다. 사례연구를 위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성공적으로 창출한 스타벅스로부터 아이디어 플랫폼이라고 하는 쿼키, 소비자가 디자인 한 4Food사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사례들의 비교분석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가치창출에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했는지를 살펴보고, Co-creation 플랫폼이 가져야 하는 기능 및 요소 등을 도출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제시한다.
셋째, 4Food사의 사례이다. 4Food사의 핵심 성공비결은 그들의 웹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햄버거를 마음대로 디자인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이다[17].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국내외 Co-creation 플랫폼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자문을 구하였다. 자문위원은 학계 전문가 1명, 기업 관련 전문가 1명, IT 관련 전문가 1명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Co-creation 플랫폼은 ERP, 그룹웨어 등의 기업 내부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해야하고, 더 나아가 기존 기업 홈페이지, SNS와 클라우드 서비스 등과의 연동을 통해 로그인 정보, 데이터, 메시지 전달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럴 경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평소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개인용), SNS, 포털 e-메일 등의 일반적인 매체를 통해 기업과 소통할 수 있게 되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의 의견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속 하게 많은 정보 전달도 가능하다.
먼저 플랫폼 사업 모델은 공급자가 모든 것을 제공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기업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고객과의 Co-creation은 고객을 서비스 활동의 주체로 인식하는 것으로 제품의 기획, 제조, 판매, 홍보 등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한다는 개념이다. 세 번째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내부뿐만 아니라 고객이나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 기술, 서비스 등을 활용하자는 개념이다.
둘째, Co-creation 플랫폼은 소비자 및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수렴 및 아이디어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동안 기업은 기업 홈페이지나 SNS를 통하여 소비자의 의견 및 불만사항을 수집하거나 이벤트 및 캠페인을 공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례연구를 통하여 Co-creation 플랫폼 개념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례분석 결과 Co-creation 플랫폼은 기업과 소비자, 공급자, 유통업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연결하는 개방형 구조의 플랫폼으로 소비자 의견 수렴, 신제품 개발 및 생산과정에 참여, 외부 시스템과 연동의 3가지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기업의 신제품 개발 및 생산 활동 과정에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야 한다. 기업은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 소비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한다.
IT 관련 전문가는 기업의 웹사이트와 SNS를 연동하여 제공하고 있는 웹 개발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문 결과, Co-creation 플랫폼은 개방형 플랫폼(Open Platform)이어야하며, 구현에는 어려움이 없다. 그러나 개방형 플랫폼은 범용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므로 개발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다양한 API 등을 제공하여 연계와 응용의 범위를 넓히는 전략으로 가야할 것이다.
첫째, Co-creation 플랫폼은 기업과 소비자, 공급자, 유통업자, 정부 등 관련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를 가진 플랫폼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존 기업의 홈페이지 및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와의 연동과 이를 통해 생성되는 각종 정보를 플랫폼 내에서 취합, 분석할 수있게 하여 다양한 IT 매체를 통해 전파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후속연구
이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열린 공간인 플랫폼 내에서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면 단순한 의견수렴을 넘어 참여자 모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소통의 통로가 될 것이다. 또한 기업에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소비자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설문조사 및 아이디어를 공모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아이디어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호응도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면 기업은 새로운 소비자 정보를 통해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Co-creation 플랫폼을 설계하기 위한 전단계로 사례분석을 통해 Co-creation 플랫폼에 필요한 요구사항 및 기능들을 제시함으로써 플랫폼 관련 지식을 축적하였고, 실무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Co-creation 플랫폼의 개념모델을 제시하였으나, 향후에는 Co-creation 플랫폼 시스템의 구현 및 검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creation이란?
즉, 기업은 단순한 소비자 관리차원에서 벗어나 상품의 기획, 테스트, 개발, 마케팅 등의 가치사슬 전체 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켜 기업의 가치창출에 활용하고 있다[2]. 이렇게 기업과 소비자가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로 Co-creation이다. Co-creation은 기업과 소비자, 유통업체, 공급업체, 유관기관, 정부를 넘어 심지어는 경쟁 기업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소통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Chesbrough가 제시한 플랫폼 사업모델, 고객과의 Co-creation, 오픈 이노베이션의 세 가지 관점에서의 개방과 소통의 가능성은 무엇인가?
Chesbrough[4]는 플랫폼 사업모델, 고객과의 Co-creation, 오픈 이노베이션의 세 가지 관점에서 개방과 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플랫폼 사업 모델은 공급자가 모든 것을 제공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애플의 앱스토어처럼 기업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고객과의 Co-creation은 고객을 서비스 활동의 주체로 인식하는 것으로 제품의 기획, 제조, 판매, 홍보 등 가치사슬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가치를 공동으로 창출한다는 개념이다. 세 번째 오픈 이노베이션은 기업내부뿐만 아니라 고객이나 외부 전문가의 아이디어, 기술, 서비스 등을 활용하자는 개념이다.
Co-creation의 수행을 위해 중요한 것들은 무엇인가?
이후 Co-creation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기업과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가치창출의 전체 과정에서 공동으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처럼 Co-creation의 수행을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에서 기업,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인터넷, SNS 등 IT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협력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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