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음파-적외선 열화상 기법에 의한 피로균열 검출에 있어 발열 메커니즘 분석
Analysis of Heat Generation Mechanism in Ultrasound Infrared Thermography 원문보기

비파괴검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29 no.1 = no.111, 2009년, pp.10 - 14  

최만용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안전그룹) ,  이승석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안전그룹) ,  박정학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안전그룹) ,  김원태 (공주대학교 생물산업기계공학부) ,  강기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안전그룹)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음파 적외선 비파괴 열화상 검사기술의 발열 메커니즘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열-기계 연성효과와 결함 계면 사이의 마찰효과가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피로균열을 갖는 알루미늄 합금 시험편에서 결함을 검출하고, 실험조건으로부터 각각의 메커니즘에 따라 온도 변화를 수치 예측하였다. 시험결과와 수치예측 결과로부터 발열의 주요한 원인이 마찰이라는 것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at generation mechanism of ultrasound infrared thermography is still not well understood, yet and there are two reliable assumptions of heat generation, friction and thermo-mechanical effect. This paper investigates the principal cause of heat generation at fatigue crack with experimental and nu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음파 적외선 열화상 비파괴 검사기법의 발열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열-기계 연성효과와 마찰효과를 고려하였으며, 마찰효과가 발열에 주요하게 기여한다는 것을 밝혔다. 피로결함 검출 실험에서는 결함폭에 의존하여 발열 특성이 변화하게 되며, 결함첨단부에서 열탄성효과에 의한 발열은 관찰되지 않았다.
  • 초음파 가진에 의한 발열 메커니즘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열-기계 연성효과(thermo-mechanical coupling effect)와 결함계면사이의 마찰효과(surface friction or internal friction)가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3,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발열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초음파 가진에 따른 열-기계 연성효과와 마찰효과에 의한 온도변화의 수치예측과 실험을 통하여 마찰효과가 주요한 영향임을 밝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파 적외선 열화상 기술이란 무엇인가? 초음파 적외선 열화상 기술(ultrasound infrared thermography)은 Fig. 1과 같이 물체에 20~30 kHz 대역의 초음파를 입사하면 결함부에서 발열이 되고, 이 열원을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함으로서 결함을 검출하는 기술이다[1,2]. 이 기술은 넓은 면적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고, 크랙 또는 박리와 같은 결함을 실시간으로 검출할 수 있어 자동차산업, 우주항공 산업에서 차세대 비파괴검사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초음파 가진에 의한 발열 메커니즘의 주요한 발현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기술은 넓은 면적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고, 크랙 또는 박리와 같은 결함을 실시간으로 검출할 수 있어 자동차산업, 우주항공 산업에서 차세대 비파괴검사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초음파 가진에 의한 발열 메커니즘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열-기계 연성효과(thermo-mechanical coupling effect)와 결함계면사이의 마찰효과(surface friction or internal friction)가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3,4].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발열 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초음파 가진에 따른 열-기계 연성효과와 마찰효과에 의한 온도변화의 수치예측과 실험을 통하여 마찰효과가 주요한 영향임을 밝혀내었다.
초음파 적외선 열화상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1과 같이 물체에 20~30 kHz 대역의 초음파를 입사하면 결함부에서 발열이 되고, 이 열원을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함으로서 결함을 검출하는 기술이다[1,2]. 이 기술은 넓은 면적을 동시에 검사할 수 있고, 크랙 또는 박리와 같은 결함을 실시간으로 검출할 수 있어 자동차산업, 우주항공 산업에서 차세대 비파괴검사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초음파 가진에 의한 발열 메커니즘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열-기계 연성효과(thermo-mechanical coupling effect)와 결함계면사이의 마찰효과(surface friction or internal friction)가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A. Dillenz, A. Salerno, D. Wu, J. Rantala and G. Busse, 'Progress in ultrasonic lockin thermoraphy,' QIRT 98, pp. 154-160, (1998) 

  2. 조재완, 서용칠, 정승호, 정현규, 김승호, '초음파 서모그라피를 이용한 실시간 결함 검출에 대한 연구', 비파괴검사학회지, 26권, 4호, pp. 211-219, (2006) 

  3. C. Homma, M. Rothenfusser, J. Baumann and R. Shannon, 'Study of the heat generation mechanism in acoustic thermography,' Review of Quantitative Nondestructive Evaluation, Vol. 25, pp. 566-573, (2006) 

  4. N. G. H. Meyendorf, H. Rosner, V. Kramb and S. Sathish, 'Thermo-acoustic fatigue characterization,' Ultrasonics, Vol. 40, pp. 427-434, (2002) 

  5. Xiaoyan Han, Zhi Zeng, Wei Li, Md. Sawar Islam, Jianping Lu, and Vera Loggins, E. Yitamben, L. D. Favro and G. Newaz, R. L. Thomas, 'Acoustic chaos for enhanced detectability of cracks by sonic infrared imaging,'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95, No. 7, pp. 3792-3797, (2004) 

  6. W. Thomson(Lord Kelvin), 'On the dynamical theory of heat,' Trans. Roy. Soc. Edimbourg, Vol. 20. (1853) 

  7. M. Taburdagitan and M. Akkok, 'Determination of surface temperature rise with thermoelastic analysis of spur gears,' Wear, Vol. 261, pp. 656?665,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