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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1 = no.86, 2009년, pp.152 - 157
김태환 (주식회사 디섹) , 전상후 (현대중공업(주)) , 신동목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In designing and manufacturing a submarine, an expensive real mock up is usually built as a reference because of the spatial constraints of a submarine. This paper presents an integrated and automated design process for a submarine that uses a digital mock up. Various equipment libraries are built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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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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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솔리드 설계 도입에 장애 요인들은 어떻게 해결될 것으로 전망되는가? | 한편 범용 3차원 CAD시스템을 조선 설계에 도입하는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이준호와 김동준, 2004). 3차원 솔리드 설계 도입에 장애가 되었던 데이터 용량 문제와 그래픽 처리 속도 문제는 정보기술(IT)의 발달로 많은 부분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
잠수함 설계에서 디지털 목업 기반 설계기술의 개발이 요구되는 이유는? | 잠수함 설계의 경우 공간적 제약과 장비 배치의 복잡성 등으로 인하여 설계 및 건조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기 쉽고 그러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고가에 목업을 제작하게 된다. 따라서 디지털 목업을 기반으로 하는 설계기술의 개발이 시급한 바, 국내 관련연구로는 잠수함 기본설계 전용 시스템이 개발된 바 있으며(김충열과 이성근, 2002), 잠수함 디지털 목업 개발에 관한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김태환 등, 2005a, 2005b). | |
조선해양산업에서 완전한 3차원 솔리드 설계가 적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 조선해양산업에서는 조선해양 전용 3차원 CAD 소프트웨어의 미비 및 설계데이터 용량의 과다 등의 이유로 완전한 3차원 솔리드 설계가 현업에 완전히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위하여 조선해양산업체와 CAD 업체가 협력하여 3차원 CAD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의 조선해양 전용 CAD 시스템들도 3차원 솔리드 기반 CAD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김성민, 2008). |
김성민 (2008). "조선전용 3차원 CAD 시스템을 이용한 Pipe Offset Routing 프로그램 개발",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기술대학원 석사논문
김태환, 전상후, 신동목 (2005a). "3차원 제품모델을 이용한 잠수함 설계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 2005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759-765
김태환, 신동목, 이연암, 전상후 (2005b). "3차원 제품모델을 이용한 잠수함의 디지털 목업 및 형상설계 프로그램 개발", 한국해양공학회 2005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68-73
신면섭 역 (2005). "잠수함 설계개념", 동명사, p 74
Abbott, I.H. and Von Doehoff, A.E. (1959). "Theory of Wing Sections", Dover Publications Inc., pp 31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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