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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잠수함 압력선체의 구조설계
Structural Design of Small Submarine Pressure Hull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2, 2012년, pp.116 - 123  

김흥열 ((주)스마텍) ,  신용구 (국방과학연구소) ,  김수영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신성철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정보영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정화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현수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strength of pressure hull of a small submarine. The pressure hull of a submarine has to withstand very large differential pressure between hydrostatic pressure in submarine operating depth and atmospheric pressure in inner space of a submarine. To do that, the press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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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형 잠수함의 설계 시 핵심 관건인 압력선체의 구조 설계를 검증하기 위해 근사식, 경험식 그리고 유한요소해석을 병행하여 압력선체의 강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실제 해수 압력은 압력선체 상부와 하부의 깊이 차이만큼 다르지만 설계심도 480m에 비해 함의 깊이(depth) 4.5m는 매우 작은 값이므로, 실용 목적상 압력선체 구조가 받고 있는 압력은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가정한 최대 운용심도는 250m로 비슷한 크기의 독일 206급 잠수함의 최대 운용심도보다 훨씬 크고, 독일 209급 잠수함의 최대 운용심도와 비슷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설계 심도는 독일 209급 잠수함의 심도 산정 기준을 따라 480m로 결정하였다.
  • 잠수함의 압력선체 재질은 용접성 등을 고려하여 HY 80 고장력강을 주로 사용하지만, 중량 감소를 위해 HY100 고장력강 또는 티타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Burcher & Rydill, 1995). 본 연구에서 가정한 최대 운용심도는 250m이고, 설계심도는 480m 로 일반적인 소형 잠수함의 운용심도보다 현저히 깊으므로 압력 선체의 중량이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므로 압력선체의 구조 중량 감소를 위해 압력선체 재질을 HY100 고장력강으로 결정하였다.
  • 소형 잠수함의 설계 조건은, 수심이 깊은 동해는 물론 얕은 수심의 서해와 남해에서의 작전을 고려하여 수상 배수량은 500ton 내외의 소형으로 제한하고, 운용심도는 크기에 비해 비교적 깊은 250m로 가정하였다. 압력선체의 재질은 중량 감소를 위해 HY100 고장력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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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수함이란? 잠수함은 해수면 아래의 적절한 운용심도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무기체계이며, 유인 잠수함은 밀폐된 체적이 대기압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설계 요구조건이다. 그러나 수중으로 잠수를 하면 잠수심도에 비례하는 수압을 받게 되므로 압력 선체의 구조는 외부 해수 압력과 내부 대기압의 차이인 차압 (differential pressure)을 지탱해야 한다.
유인 잠수함의 기본적인 설계 요구조건은? 잠수함은 해수면 아래의 적절한 운용심도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무기체계이며, 유인 잠수함은 밀폐된 체적이 대기압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설계 요구조건이다. 그러나 수중으로 잠수를 하면 잠수심도에 비례하는 수압을 받게 되므로 압력 선체의 구조는 외부 해수 압력과 내부 대기압의 차이인 차압 (differential pressure)을 지탱해야 한다.
DTMB를 중심으로 잠수함 압력선체의 설계 경험식을 정립하려는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920년대 이후 DTMB(David Taylor Model Basin)를 중심으로 잠수함 압력선체의 설계 경험식을 정립하려는 연구가 계속 되었다. 주요 연구들을 열거하면, 원환 늑골로 지지된 외판의 응력 분포를 이론적으로 다루는 방법(von Sanden & Günther, 1952), 축대칭 좌굴(Lunchick, 1961), 비대칭 좌굴(Windenburg, 1934), 전체 좌굴(Bryant, 1954) 그리고 끝막이판 좌굴(van der Neut, 1932)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 국내에는 잠수함 압력선체의 피로 강도(Kim, et al., 2010)와 심해용 무인잠수정의 내압선체 설계 (Joung, et al.,2004)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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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ryant, A.R., 1954. Hydrostatic Buckling of a Ring-Stiffened Tube. NCRE Report R306. 

  2. Burcher, R. & Rydill, L.J., 1995. Concepts in Submarine Desig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3. Gill, S.S., 1970. Stress Analysis of Pressure Vessels and Pressure Vessel Components. Pergamon Press. 

  4. Joung, T.H. Lee, J.H. Nho, I.S. Lee, P.M. & Aoki, T., 2004. Pressure Vessel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of Unmanned Underwater Vehic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6), pp.140-146. 

  5. Kim, U. Kim, K. & Jeon, J., 2010. Experimental Investigations on the Fatigue Strength of the Submarine Pressure Hul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1), pp.67-75. 

  6. Lunchick, M.E., 1961. Plastic Axisymmetric Buckling of Ring-Stiffened Cylindrical Shells Fabricated from Strain-Hardening Materials and Subjected to External Hydrostatic Pressure. David Taylor Model Basin, Report No. 1393 

  7. Van der Neut, A., 1932. A General Solution of the Buckling of Spherical Shells, Considering also Unsymmetric Buckling. Ph.D. Delft: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8. Von Sanden, K. & Gunther, K., 1952. The Strength of Cylindrical Shells, Stiffened by Frames and Bulkheads, under Uniform External Pressure on All Sides. Translated by Labouvie, E.N. David Taylor Model Basin, Translation 38. 

  9. Windenburg, D.F. & Trilling, C., 1934. Collapse by instability of thin cylindrical shells under External Pressure. United States Experimental Model Basin, Report No. 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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