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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축압축시험을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파손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sphalt Concrete Rutting Model by Triaxial Compression Test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1, 2009년, pp.57 - 64  

이관호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현성철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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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특성을 평가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성변형을 예측할 수 있는 파손모형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것이다. 2가지 아스팔트 바인더와 5종의 골재입도를 이용하였고, 2개의 다른 공극률(6%, 10%)로 시편을 제작하였다. 시험은 30, 45, 60 온도에서 3가지 구속하중을 이용하여 삼축압축 반복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소성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규명하고 소성변형 예측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소성변형 시험의 결과를 이용한 소성변형 예측 모델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제안하였으며 모델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한 소성변형 모델은 AASHTO 2002 설계법에서 제시한 예측식을 기본으로 소성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인 온도, 하중재하횟수, 공극률을 주요 변수로 하였다. 이를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시하였으며 실제 시험값과 모델의 예측값으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evaluate of the characteristics of pavement deformation and develop the model for prediction model in the asphalt layer using a regression analysis. In test, there are two different asphalt binders and 5 different aggregate types. The air voids of hot mix asphalt are 6% and 1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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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시험의 결과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한 소성변형 예측모델을 제안하였다. 아스팔트 혼합물은 PG 58-22, PG 64-22, PG 76-22의 3가지 종류와 화강암 골재를 사용하여 표층재료인 밀입도 13 mm, 19 mm와 기층용 밀입도 25 mm 그리고 SMA 13 mm, SBS 13 mm 개질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PG 58-22, PG 64-22, PG 76-22 바인더를 사용하여 총 5종류(표층용 13 mm, 19 mm 아스팔트 혼합물, 기층용 25 mm 아스팔트 혼합물, SMA 13 mm 아스팔트 혼합물, SBS 13 mm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삼축압축 반복재하시험을 수행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성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규명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공용성 평가에 이용되는 소성변형 예측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도와 하중재하횟수 와 더불어 공극률 또한 소성변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규명되었다. 이상의 시험결과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소성변형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b : 전대수상의 직선의 기울기.
  • 구체적으로 y는 근사적으로 x들의 선형함수이고 u는 그 근사에서의 차이를 측정하며, 특히 u는 어떤 형식의 체계적인 정보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서로 독립적인 정규확률 변량으로 모평균 0과 모분산 σ2을 가진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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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ASHTO 설계법이란? 국내 포장설계에 주로 적용되어온 AASHTO 포장설계법은 1958년에서 1960년까지 일리노이주 오타와시 부근에서 행해진 AASHTO 도로 실험결과로부터 개발되었다. AASHTO 설계법은 기후, 설계, 재료, 노상토 등의 조건에서 적용시킨 경험적인 방법에 근거한 설계법이다. AASHTO 설계법은 교통조건, 재료/시공/교통 예측에 있어서의 변화 가능성과 포장 공용성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신뢰도, 전체 표준편차, 설계서비스 지수 및 손실량, 설계 유효 노상 지지력 계수 등을 설계 입력 자료로 사용한다.
다중회귀분석이란? 다중회귀분석이란 2개 이상의 독립변수의 관련성을 규명할수 있는 수학적 모형을 측정된 변수들의 자료로부터 추정하는 통계적 방법이다. 이 추정된 모형을 사용하여 예측을 하거나 관심있는 통계적 추론 등을 하게 된다.
소성변형을 방지해야 되는 이유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Asphalt Concrete Pavement)은 우리나라 전체 도로의 약 90% 정도로 국내 도로 포장의 주종을 이룬다.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주요파손 원인인 소성 변형은 교통하중 및 정체구간의 증가, 여름철 온도의 상승으로 인하여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그러한 이유로 도로의 기능을 상실하고, 사용자에게 큰 불편과 교통사고의 위험성, 빈번한 유지보수로 인하여 많은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성변형을 방지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포장설계에 적용하려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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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희문, 최지영, 박성환 (2005), 19 mm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예측 모델 개발,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2. 서혜선 (2003),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 SPSS아카데미 

  3. 전주용 (2003), 슬래그와 폐주물사를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69 

  4. 허정도, 추상혁, 최한길 (2003), 소성변형으로 인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파괴거동,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5. 현성철 (2007), 회귀분석과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성변형 모델, 공주대학교 석사논문, pp. 77 

  6. Birgisson, B., Darku, D. D., Roque, R., Ruth, B. E. (2001), Evaluation of mixtures Using Gyratory Shear Strength Parameters with Superpave Gyratory Compactors,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of Asphalt Paving Technologists, Journal Volume 72 

  7. Carpenter, S. H. and Vavrik, W. R. (2001), Repeated Triaxial Testing During Mix Design For Performance Characterization, 2001 An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eeting 

  8. Kaloush, K. E. and Witczak, M. (2002), Simple Performance Test for Permanent Deformation of Asphalt Mixture, 2002 Annual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eeting 

  9. Zhou, E., Scullion, T. Sun, L. (2004), Verification and Modeling of Three-Stage Permanent Deformation Behavior of Asphalt Mix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0 No. -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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