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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방재력 평가에 관한 연구(2): 강원도를 중심으로
Research of Regional Disaster Prevention Evaluation(2): In the case of kangwon-do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1, 2009년, pp.81 - 89  

김경남 (강원발전연구원 방재정책) ,  권건주 (강원도 삼척시청, 강원대학교 방재기술전문대학원) ,  백민호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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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재난관리 활동은 재난관리의 주체가 전적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인 공공행정이 책임이라는 인식하에서 추진되었지만, 대형화되는 재난현장에서 공공분야만의 재난관리 역량으로는 실제 재난발생시 기대했던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에 주민대표(이, 통장)를 대상으로 대비-대응-복구 단계별 "주민개인-주민공동-민관협동" 에 의한 재난관리 대비태세를 중심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자율방재단원들이 지역방재력량을 발휘하기 위한 요소를 "위험 인지능력, 피난유도능력, 자주피난 대비능력, 방재체제 정비정도, 감시경계능력, 정보전달능력" 등 6가지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til now, Korea carried out disaster management under the perception that the central government or the local government bodies are totally responsible. However as the size of disasters become larger, the capacity of the public disaster management did not live up to the expectations. To analyze t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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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강원도내 일반 주민들의 방재력량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나 현재까지 국내에서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방재력량을 평가한 사례는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주민들의 방재력량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설문문항으로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지역사회 단위의 지역방재력 강화를 위해 현 지역방재력1)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표를 작성하고 이를 통하여 연구대상지역의 지역방재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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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능동적 복지가 전략목표로 포함하는 것은? 2008년 2월 출범한 신정부가 공표한 5대 국정 지표1)중 “능동적 복지”는 전략목표로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포함하고 있어 국정과제 차원의 “재난 및 방재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김경남, 2008). 이러한 방향 제시는 기존의 재난관리 업무를 다분히 기술공학적, 수단적 차원에서 고려하던 시각에서 탈피하여 지역주민과 그 사회를 재난관리 활동의 주체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경남, 2006; 김경남, 2007;전국재해대책협의회, 2002; 김경남 등, 2008).
능동적 복지가 제시한 방향은 어떤것을 의미하는가? 2008년 2월 출범한 신정부가 공표한 5대 국정 지표1)중 “능동적 복지”는 전략목표로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포함하고 있어 국정과제 차원의 “재난 및 방재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김경남, 2008). 이러한 방향 제시는 기존의 재난관리 업무를 다분히 기술공학적, 수단적 차원에서 고려하던 시각에서 탈피하여 지역주민과 그 사회를 재난관리 활동의 주체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경남, 2006; 김경남, 2007;전국재해대책협의회, 2002; 김경남 등, 2008).
사회규모의 확대와 다양화로 인해 예상되는 것은? 이것은 지금까지의 재난관리가 전적으로 공공분야의 책임이라는 인식하에서 추진되면서, 대형화되는 재난현장에서 공공분야만의 재난관리 역량으로는 실제 재난발생시 기대했던 효과를 내지 못한 것에 기인한다(권건주, 2005; 위금숙 등 2007). 또한 사회규모의 확대와 다양화로 인해 향후 재난관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회”를 재난관리 서비스의 소비자이며 생산자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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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권건주 (2005) 지방정부 재난관리조직의 효율화 방안. 한국위기관리논집. 제1권 제2호 

  2. 김경남 (2006) 농산촌 수해복구 모델 개발:가리산리를 대상으로. 강원발전연구원 보고서 

  3. 김경남, 권건주, 엄준식 (2007) 지역재난관리의 주민조직 활성화 방안 연구:주민의식조사를 중심으로. 국가위기관리연구. pp99-127 

  4. 김경남. (2008) 이명박 정부의 사회안전망 정책의 재해석. 강원광장 (5/6). pp. 88-102 

  5. Kyoungnam-Kim, Gunju Kwon(2008) Research of Regional Disaster Prevention Evaluation (1). 국가위기관리연구 제4권 제2호: 발간 중 

  6. 위금숙, 백민호, 권건주, 양기근 (2007) 재난발생시 효율적인 현장 지휘체계 수립방안, 희망제작소 연구보고서 005-17, 희망제작소 재난관리연구소 

  7. 전국재해대책협의회 (2002) 전국재해대책협의회 2002 연보. 74 

  8. 한국보건사회연구원렝奐뮌聆娩允Η昰픽³ (2000) 효율적 재해구호를 위한 정책방안. 용역보고서 2000-69 

  9. 佐藤忠信 (2006) 防災文化について. 自然災害科學(J. JSNDS 25-2) 

  10. 山本 正典 (2004) 地震防災における協 (http://www.i.hosei.ac.jp/~muto/Dialogue/D203yama-moto.pdf#search'地震防災における協') 

  11. 鍵屋一 (2003) 地域防災力强化宣言 -進化する自治の震災對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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