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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 예비 교사들의 자유 탐구 수행 능력 분석
Analysis of the Ability of Open Inquiry Performance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8 no.4, 2009년, pp.404 - 414  

황현정 (서울교육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7 includes open inquiry approach to increase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and to build up creativity. So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should be equipped with the ability of open inquiry performance. In order to investigate pre-service teachers' readiness to per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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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비 교사들의 자유탐구 수행 능력은 어느 정도이며, 앞으로 교사 양성 과정에서 예비 교사들의 부족한 탐구 능력을 어떻게 키워줄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 특징, 초등 예비 교사들의 자유탐구 수행 능력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초등예비 교사 양성 과정에서 자유탐구 지도 과정과 관련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 평가 기준 앞에괄호로 묶어 표시한 제목은 평가자들이 보고서를평가할 때 사용한 평가표의 제목으로 활용하여 두문서의 일관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 준거틀은 평가 기준 4개 항목과 13개의하위 기준으로 구성된 세부적인 평가 준거틀로 초등 예비 교사들의 자유탐구 능력을 세부 영역별로파악하여 자유탐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도방향을 처방하기 위한 진단적 목적을 지닌다.
  • 6 이상일 때 신뢰도가 높다고 제안하였다. 성태제의 관점에 따라 일치도를 더 높이기 위해 평가자들이 평가한 3명의 최종 보고서를 함께 평가해 보며 평가 관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3단계로 새로운 6명의 최종 보고서를 각각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교에서의 자유탐구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초등 예비 교사들이 수행한 자유탐구 최종 보고서를 평가하여 자유탐구 수행 능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S22: 외부 기압이 낮아지면 모든 물체이 부피가 증가할까?
  • S23: 온도가 높은 물을 온도가 낮은 물보다 발리 얼리기 이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 S3T: 비 오는 날 발래는 왜 냄새가 날까?
  • 563: 아이스크림 스푼과 아이스크림 통 옆에 있는 물통은 과연 어(펀 관계가 있을까?
  • 이는 예비 교사들이 자유탐구를 수행하면서 스스로 탐구를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적합한 탐구 방법을 선정하여 탐구를 수행해 본 경험이 적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가설 설정 및 탐구 설계의 사례를 살펴보고 모방할기회를 가지고 탐구 주제 및 실험을 제시하여 가설을 직접 설정해 보는 훈련을 통해 탐구 수행 능력을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초 탐구 활동과통합 탐구 활동의 종류와 개념을 알고, 탐구내용에따라 적합한 탐구 활동을 직접 수행해 보는 과정 이필요하다.
  • 또한, 결론을 도출할 때 탐구 과정 상의 오차나 정확성에 대한 한계를 인식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동료와 논의를 거쳐 한계를 인식하고 수정해 가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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