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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에 대한 과학영재와 일반 학생들의 선호도 비교
The Comparison on Preferences about Class Forms and Class Environments between the Science Gifted Students and Norma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3, 2015년, pp.346 - 354  

전은선 (부산 옥천초등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be a help with designing science curriculum and developing science programs for the science gifted students by comparing their preferences about science class forms and class environments between science gifted students and normal students. For this study, 2 clas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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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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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재반 학생이 뭔가 다른 특징이 있다면 그것은 일반 학생들과 비교했을 때 뭔가 다른 것이므로 그 뭔가 다른 것을 파악하여 육성시키고자 하는 것이 영재교육의 시작이라고 본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반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에 대한 선호도에 있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4, 5학년의 과학영재반 학생과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과학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과학영재 교육과정, 프로그램의 개발 설계의 시초 및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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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형태 구성 요인 중 구조화란? 수업형태 구성 요인 중 ‘명료화(Clarification)’란 중용하거나 혼란스러운 수업 내용을 반복하거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중요한 단어나 낱말을 정확하게 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구조화(Structuralization)’란 본시 학습 내용을 선행 학습과 연관 짓거나 수업이 끝나기 전 학습 내용의 정리 등을 통해 학습될 내용을 체계적으로 엮어 나가는 행위라 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사고(High level thinkings)’는 단순한 생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내용보다는 복잡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사고할 수 있는 행위와 학습하는 과정 자체를 되돌아볼 수 있는 반성적 사고행위를 의미한다.
수업형태 구성 요인 중 명료화란? 수업형태 구성 요인 중 ‘명료화(Clarification)’란 중용하거나 혼란스러운 수업 내용을 반복하거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중요한 단어나 낱말을 정확하게 하는 등의 행위를 말한다. ‘구조화(Structuralization)’란 본시 학습 내용을 선행 학습과 연관 짓거나 수업이 끝나기 전 학습 내용의 정리 등을 통해 학습될 내용을 체계적으로 엮어 나가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영재반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에 대한 선호도에 있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해 보고자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초등과학영재반 학생이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의 선호도는 일반 초등학생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초등과학영재반 학생과 일반 초등학생들 각각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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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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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Sang-mi(2014). The Analysis of operation condition and program about elementary math gifted class.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Lee Dae-won(2011). Math teaching method and classroom environment preferred by the gift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8. Lee Dae-won, Koh Ho-kyoung, Yoo Mi-hyun(2012). Math teaching method and classroom environment preferred by gift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1),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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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hin Young-jun(2000). Development of girl friendly science teaching strategy based on the analysis of gender gaps in science learning background in secondary science classes.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Tremaine, R. V. (1975). Syntax and Piagetation operational thought.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Press. 

  14. Whitmore, J. R. (1986). Understanding a lack of motivation to excel. Gifted Child Quarterly, 30(1), 6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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