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MO RPG 게임에서 캐릭터와 던젼과의 크기에 대한 상호관계의 연구
A Study of character and dungeon size correlation in MMORPG gam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11, 2009년, pp.53 - 60  

김도경 (청강문화산업대학)

초록

본 논문은 MMORPG 게임에서 캐릭터 대비 통로의 적절한 크기를 유추하고 이를 기존 게임에 대비하여 역 산출함으로써 데이터의 객관성을 높임과 동시에 통로의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는 실내 내부의 크기에 관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데이터를 객관화 시키는 작업부터 하였으며, 던전이라는 특성화 된 기능을 지니는 통로의 규정을 이동을 위한 목적 및 소규모로 진행되는 전투 기능까지의 범위로 한정시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게임의 장르에 따른 게임그래픽의 종류를 MMORPG로 한정시켜 실험의 결과 값을 정형화하였으며 캐릭터의 크기의 객관성을 위해 실사풍의 RPG 게임으로 한정시키고 그래픽디자이너의 성향에 따라 크기의 차이를 얼굴의 크기에 맞추어 신체크기 값을 통일 시켰다. 캐릭터의 크기 중 어깨넓이, 팔 길이 등 이동성 던젼의 넓이의 특징 점으로 찾았으며, 이를 분석하여 MMORPG 게임의 메인캐릭터의 상체의 크기를 이용하여 이동성 던젼의 크기를 재구성 하여 4개의 실험데이터를 게임전문가 200명에게 적절한 게임 던젼의 크기를 선택하도록 인지 실험을 하였다. 이에 캐릭터와 이동성 던젼의 비례관계를 감성적인지 관점에서 허용범위의 평균값을 얻을 수 있는 산출 공식을 만들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focusing on the optimal size of internal space in which various functions are expressed by means of analogizing appropriate size of passage fitted to characters and reverse-calculating it in comparison with preexisting games, and thus increase the objectivity of data. To this e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게임을 만들 때보다 사실적이고, 과학적이며, 학문적으로 검증된 사실을 적용한다면 좀 더 사용자들에게 와 닿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 MM0RPG 게임에서 캐릭터의 클래스를 한정시켜 제한된 캐릭터의 크기를 어깨의 크기와 팔의 길이로서 가장 이상적인 통로의 사이즈를 추출하는데 감성적인 방법을 통해 산출하였다. 이에 결과물을 계산하여 수식을 얻어 제안한 수식을 이용하여 적절한 통로의 크기를 산출하고, 이를 던젼의 배경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남코 엔터테인먼트, "철권" 대전 / 네트워크 등급:12세 이용가. 

  2. 엔씨소프트, "리니지1" MMORPG/ 온라인등급 : 12세 이용가. 15세 이용가 

  3.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스타크래프트" 전략 / 네트워크 등급 : 12세 이용가 

  4. 리드 펄슈츠, "팔콘" 시뮬레이터 / 네트워크등급 : 18세 이용가 

  5. 크리스탈 다이네믹스, "툼레이더" 액션 어드벤쳐 PC등급 : 12세 이용가 

  6. 이상화, "영상디자인에 나타난 Cyber Color 연구" 한양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년 12월 

  7. 신철지, "게임산업의 입지패턴 분석과 확산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4년 2월. 

  8. 오현주. "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4년 6월. 

  9. 이상화, "영화게임에 나타난 가상현실표현의 조형성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0년 12월. 

  10. 최이규, 신병석, "비월주사식 볼륨 광선 투사법"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 9권, 제 4호,89-96쪽,2009년 8월 

  11. 강영민, "실시간 종이 구김 시뮬레이션을 위한 적응적 매쉬 구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 9권, 제 4호, 97-105 쪽, 2009년 8월. 

  12. 소프톤 엔터테인먼트, "다크에덴" MMORPG / 온라인 등급 : 12세 이용가, 18세 이용가 

  13. 엘엔케이 로직 코리아, "붉은보석" MMORPG / 온라인 등급 : 12세 이용가 

  14. 에이케이인터렉티브, "거상" MMORPG / 온라인 등급 : 전체 이용가 

  15. 소프톤 엔터테인먼트, "다크온라인" MMORPG/온라인 등급 : 18세 이용가 

  16. 몬스터넷, "이터널시티 온라인" MORPG/온라인 등급 : 12세 이용가, 18세 이용가 

  17. 엠게임. "드로이얀 온라인" MMORPG / 온라인 등급 : 15세 이용가 

  18. 히이원, "천상비 온라인" MMORPG / 온라인 등급 : 15세 이용가, 18세 이용가 

  19. 액토즈소프트(주), "천년 온라인" MMORPG / 온라인 등급 : 전체 이용가 

  20. 본게임소프트, "조선협객전" MMORPG / 온라인등급 : 12세 이용가, 15세 이용가 

  21. 강병주, "게임맵에서 길찾기 해법을 위한 유전알고리즘의 염색체 인코딩 방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제39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제 16권, 제 2호, 189-192쪽,2008 년 12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