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퍼지이론과 베이지안 갱신 기반의 과거 주행정보를 이용한 차량항법 장치의 교통상황 예측과 최적경로 계획
Fuzzy Theory and Bayesian Update-Based Traffic Prediction and Optimal Path Planning for Car Navigation System using Historical Driving Inform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11, 2009년, pp.159 - 167  

정상준 (LIG넥스원) ,  허용관 (LIG넥스원) ,  조한무 (LIG넥스원) ,  김종진 (LIG넥스원) ,  최슬기 (LIG넥스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자동차는 현대인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차량항법장치는 운전자에게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의 차량 소유가 대중화됨에 따라 교통혼잡이 발생하지만 차량항법장치는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인 경로를 계획한다. 기존의 차량항법장치는 시간대와 상관없이 출발지와 목적지만 같으면 항상 동일한 경로와 소요시간을 제공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누적된 과거의 주행정보를 퍼지이론과 베이지안 갱신에 적용하여 교통상황을 예측하고 경로 계획에 반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퍼지 이론을 통해 과거 주행정보의 출발 시간대와 속도율로 분류하고 베이지안 갱신을 사용하여 각 시간대에서 벌어질 교통상황을 확률로 계산한다. 전자지도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포함한 타원관심영역을 설정하고 Dijkstra와 $A^*$ 알고리즘을 융합하여 교통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경로를 계획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과 정확성은 계획된 경로를 실제 주행함으로써 예측된 소요시간과 실제 주행시간을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hicles play a significant role in modern people's life as economy grows. The development of car navigation system(CNS) provides various convenience because it shows the driver where they are and how to get to the destination from the point of source. However, the existing map-based CNS does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과거의 주행정보를 사용하여 교통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경로를 계획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과거의 주행 정보를 퍼지이론에 의해 분류하고, 베이지안 갱신 공식을 사용하여 시간대의 각 교통상황이 벌어질 확률을 계산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 중에 획득한 주행정보를 전자지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고 환경에 맞는 경로와 소요시간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그림 1과 같이 교통량 예측과 경로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표 3과 같은 교통상황예측 정보를 링크의 비용 계산에 추가로 반영하여 최적경로를 탐색하는 Dijkstra 와 A* 를 융합한 T* A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T* A 알고리즘은 경로를 탐색해 나가는 과정에서 각 구간의 통과시점과 이에 따른 구간별 예상 소요사간을 링크의 비용으로 누적하여 계산함으로써 운전자가 운행하게 될 시간대와 운행구간의 실제 교통상황이 반영된 최적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N. Disange, "Development of RTTI (Real Time Traffic Information) within vehicle navigation systems," in Proceedings of Road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Conference, pp. 11-16, Apr. 2000. 

  2. S. Kim, M. E. Lewis, and C. C. White, III, "Optimal vehicle routing with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IEEE Tran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6, no. 2, pp. 178 - 188, Jun. 2005. 

  3. K Manolis and D. Kwstis. "Mechatronic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travelers information systems the case of a medium size city." i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 200-204, Jun. 2004. 

  4. E. H. Mamdani. . S. Assilian. "An Experiment in Linguistic Synthesis with a Fuzzy Logic Controller." International Journal of Man-Machine Studies. Vol. 7. pp. 1-13. 1975. 

  5. 장원석, 노창현, 이종식, "퍼지기반 Segment-Boost 방법을 통한 효과적인 얼굴인식" 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18권, 제 1호. 17-25쪽.2009년 3월. 

  6. T. Bayes, "An Essay Toward Solving a Problem in the Doctrine of Chances," Philos. Trans. R. Soc. London, 53. 370-418. 1763. 

  7. J. Earman, "Bayes Or Bust?: A Critical Examination of Bayesian Confirmation Theory," MIT Press.1992. 

  8. S. M. Cho. G. Kim, C. H. Ahn, S. I. Lee and H. J. Lee. "Transmission of Traffic Information Using a 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System," ETRI Journal. vol. 28. pp. 364-366, Jun. 2006. 

  9. EBU B/TPEG. TPEG Specifications. "Part 1 : Introduction Numbering and Versions." TPEG-INV/002, draft, Oct. 2002, 

  10. 이청원, 박지영, 고승영, "칼만 필터를 이용한 경로통행 시간예측"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 2권, 제 D호.871-880 쪽,2002년.9월. 

  11. 이현조, 니하드 카림 초우더리 , 장재우, "규칙-기반 분류화 기법을 이용한 도로 네트워크 상에서의 주행 시간 예측 알고리즘."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 8권, 제 10호. 76-87쪽. 2008년. 10월. 

  12. E.W. diikstra, "A note on two problems in connection with graphs." Numersche Mathematik. Vol.1. pp, 269-271. 1959 

  13. P. E. Hart, N. J. Nilsson. B. Raphael. "Correction to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Cost Paths." SIGART Newsletter. No. 37. pp. 28-29, Dec. 19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