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객의 애착유형이 테마파크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에버랜드 서비스 경험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Visitors Attachment Type to Attitude and Satisfaction for Theme Park -Based on Service Experience of EVERLAND-원문보기
테마파크에서 방문객들은 관람과 참여를 동시에 하여 즐거움과 기쁨을 느낀다. 테마파크의 참여 특성으로 인해 방문객은 단순히 보는 수준에 그쳐서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참여와 관람에 의해 나타나는 감정의 영향을 받게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대인관계 특성을 결정짓는 성격 특성으로 간주되어 온 글로벌 애착이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의 행동과 그 후의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하여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애착유형이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를 구성하는 세 개 차원인 인지, 감정, 행동의 욕의 관점에서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구조화하여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안정적 애착이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고, 인적 서비스와 긍정적 감정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테마파크에서 방문객들은 관람과 참여를 동시에 하여 즐거움과 기쁨을 느낀다. 테마파크의 참여 특성으로 인해 방문객은 단순히 보는 수준에 그쳐서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참여와 관람에 의해 나타나는 감정의 영향을 받게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대인관계 특성을 결정짓는 성격 특성으로 간주되어 온 글로벌 애착이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의 행동과 그 후의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하여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애착유형이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를 구성하는 세 개 차원인 인지, 감정, 행동의 욕의 관점에서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구조화하여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안정적 애착이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고, 인적 서비스와 긍정적 감정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Visitors feel pleasure and delight with seeing and participation at the same time at theme park. Owing to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of theme park, visitors are not able to satisfy their desire only with simple seeing, and influenced by the sense caused by participation and seeing. The study here...
Visitors feel pleasure and delight with seeing and participation at the same time at theme park. Owing to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of theme park, visitors are not able to satisfy their desire only with simple seeing, and influenced by the sense caused by participation and seeing. The study herein presumed that global attachment regarded as characteristic features determining individual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influences behavior and perception of visitors after visiting theme park, and speculated the process which attachment type of visitors influences to satisfaction and attitude. Moreover, in a point of view of 3 factors which form consumer attitude, recognition, feeling, behavioral desire, factors which enhance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desire of visitors are organized and speculated. As a result of study herein, influence of stable attachment was not significant, while personal service and positive feeling shows importance.
Visitors feel pleasure and delight with seeing and participation at the same time at theme park. Owing to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of theme park, visitors are not able to satisfy their desire only with simple seeing, and influenced by the sense caused by participation and seeing. The study herein presumed that global attachment regarded as characteristic features determining individual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influences behavior and perception of visitors after visiting theme park, and speculated the process which attachment type of visitors influences to satisfaction and attitude. Moreover, in a point of view of 3 factors which form consumer attitude, recognition, feeling, behavioral desire, factors which enhance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desire of visitors are organized and speculated. As a result of study herein, influence of stable attachment was not significant, while personal service and positive feeling shows impor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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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람의 성격특성이 테마파크의 방문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사람의 성격 특성의 하나로 애착이 테마파크의 방문과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재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테마파크의 경영자는 안정적 애착의 사람을 표적 대상으로 하여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소구하고 이들이 테마파크를 방문하도록 하는 전략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방문객이 테마파크를 방문한 후의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 개인이 갖고 있는 애착을 연구하였다. 그 이유는 개인의 애착유형이 대인관계와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성격특성으로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그 중〔2〕는 테마파크에 대한 전반적 만족을 테마파크의 방문객이 테마파크를 이용한 것에 관해 총체적으로 내리는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도 방문객이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 지각한 서비스 경험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을 측정하였다.〔2〕의 연구와〔26〕의 연구에서 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항목들로 만족을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L 테마파크의 방문의 긍정적 감정은 만족에 정적 (4)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하여 가설 4. 가설 5, 가설 6은 기각되었다.
태도에 대한 세 가지 하위요소 견해는 태도가 인지적 요소 (cognitive component), 감정적 요소(affective component), 행동의욕적 요소(conative component)로 구성되어 있다고 간주한다. 세 가지 하위요소 견해는 인지 , 감정, 행동의욕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태도를 형성하는데 고르게 영향을 미치고 일관성이 있다고 가정한다〔11〕.
1. 안정적 애착은 테마파크 인적 서비스 경험에 정적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9. 테마파크 시설 및 이벤트 경험은 긍정적 감정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0. 테마파크 시설 및 이벤트 경험은 만족에 정적 ( +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테마파크 인적 서비스의 경험은 긍정적 감정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테마파크 인적 서비스의 경험은 만족에 정적(+)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3. 테마파크에 대한 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적( +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테마파크의 방문에서 지배적인 긍정적 감정은 만족과 향후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러한 관계의 추정을 통해 테마파크를 방문하여 방문객이 지각하는 인적 서비스에 대한 경험, 시설과 이벤트에 대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인지적 요소는 감정과 만족께 영향을 미칠 것이고.
제안 방법
두 번째로 측정모델의 타당도를 검사하였다. LISREL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해 요인들의 집중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가설검증을 하기 전에 전체 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는 SPSS 14.
가설을 검증하고 모델을 확증하기 위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증연구를 하였다.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 문항들은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근거로 구성되었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자료를 분석할 때는 먼저 측정모델을 개발하고, 그 다음 구조방정식모델을 적용하였다. 가설검증을 하기 전에 전체 문항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 제외시킨 문항은 긍정적 감정을 나타내는 측정변수 중 '경험의 기쁨' 문항이었다. 그리고 구성개념들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내적일관성에 의한 신뢰도를 적용하여 각 개념들을 측정하는 문항들을 묶어서 Cronabch's a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내포모델을 비교할 수 있는 기준에 의해 수정모델이 제안모델에 비해 유의하게 우수한지 평가하였다. 제안모델과 수정모델의 X2를 비교해보면, X2차이는 53.
조사에서 사용된 문항은 안정적 애착 7개, 회피적 애착 5개, 인적 서비스 3개, 시설과 이벤트 4개, 긍정적 감정 4개, 만족 5개, 행동의도 3개의 문항으로 전체 31개였다. 그리고 설문지에서 방문에 대한 지각을 묻기 전에 실제로 방문한 적이 있는지 물어보는 질문을 넣어 방문한 경험이 없는 사람을 선별하는 과정을 포함시켰고, 끝 부분에 응답자를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하는 문항들을 추가하였다.
즉, 개인의 대인관계 특성을 결정짓는 성격 특성으로 간주되어 온 글로벌 애착이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의 행동과 그 후의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하여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애착유형이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를 구성하는 세 개 차원인 인지 , 감정, 행동 의욕의 관점에서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구조화하여 파악하였다.
〔15〕는 애착의 유형을 안정형, 회피형, 양가형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안정형 애착에 대비하여 양가형 애착과 회피형 애착을 묶어 불안정 애착으로 구분하였다. 3유형 애착 이론은 관찰된 자료를 사후적으로 분류하는 방식에 기초하고 있다.
실제로 에버랜드에서 근무를 했던 경험자의 의견에 의하면 방문객이 특정한 시설물이나 이벤트에서 종업원으로부터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으면 해당 시설물의 이용이나 이벤트의 경험도 좋게 지각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리하여 수정지수와 실제 상황에 근거하여 제안모델을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인적 서비스에서 시설과 이벤트로 가는 경로를 추가하여 모델을 수정하였다. 수정한 모델은 자유도 284 에 X2는 583.
그리고 구성개념들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내적일관성에 의한 신뢰도를 적용하여 각 개념들을 측정하는 문항들을 묶어서 Cronabch's a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각 개념에 대해 Cronabch's a가 0.
두 번째로 측정모델의 타당도를 검사하였다. LISREL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해 요인들의 집중타당도와 판별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둘째, 소비자가 개인으로서 가질 수 있는 애착유형과 특성을 반영하여 애착에 관련된 소비자 행동의 설명력을 높이고 연구를 확장하였다. 특히 테마파크 방문과 평가에서 안정적 애착은 유의하게 작용한 반면.
적용하였다. 먼저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자유도 285에 X2는 637.
연령, 취업상태와 같은 변인에서 애착비율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리커트 측정도구가 더 적절한 도구로 간주되고 있다〔24). 본 연구에서는〔24〕의 연구에 근거하여〔15〕 의 다문항 성인기 애착측정도구 중 안정요인과 회피요인을 측정하는 척도들을 부모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척도로 재구성하여 개인의 안정적 애착과 회피적 애착을 측정하였다. 측정문항으로 안정적 애착은 7개 문항이었고 회피적 애착은 5개 문항이었다.
그렇지만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의 경험에 대한 연구에서 긍정적 감정이 만족과 태도에 지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한 바와 같이 테마파크의 경험에서도 긍정적 감정이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25)의 연구를 바탕으로 4개 문항을 선별하여 테마파크를 방문한 후의 감정을 측정하였다.
추천 의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2〕 의 연구에 행동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3개 항목을 재방문의도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의 각 문항은 7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여 1차로 개발한 설문지를 가지고 서울소재 1개 대학의 대학원생들에게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지를 수정한 다음 각 문항과 설문 구성을 완성하였다. 조사에서 사용된 문항은 안정적 애착 7개, 회피적 애착 5개, 인적 서비스 3개, 시설과 이벤트 4개, 긍정적 감정 4개, 만족 5개, 행동의도 3개의 문항으로 전체 31개였다.
하였다.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 문항들은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용된 문항들을 근거로 구성되었다.
더 나아가 테마파크를 방문한 후에 태도와 만족도가 형성되는 과정을 알 수 있다. 즉, 개인의 대인관계 특성을 결정짓는 성격 특성으로 간주되어 온 글로벌 애착이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의 행동과 그 후의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하여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애착유형이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를 구성하는 세 개 차원인 인지 , 감정, 행동 의욕의 관점에서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구조화하여 파악하였다.
첫째, 고객의 애착유형이 테마파크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관계대상에 대해 만족을 경험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동일한 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서 어느 소비자는 만족스럽게 지각하더라도 다른 소비자는 만족스러워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동일한 대상에 대해 소비자들이 다른 반응을 보이는 원인 중 하나로 고객의 개인적인 특성을 들 수 있다.
첫째, 기존의 애착유형을 측정하는 연구들에 근거하여 안정적 애착과 회피적 애착을 측정하였다. 기존의 애착유형을 측정하는 척도 중〔15〕의 범주형 애착측정도구는 애착 이론에 근거들 두고 있으며, 실증적인 연구들에서도 가설과 일치하는 연구 결과를 보인다.
조사를 실시한 시기는 2008년 10월이었다.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다음 직접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는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없는 일부 학생들이 다른 응답자들의 응답을 방해할 우려 가 있었다.
감정, 만족. 행동의도의 관계를 가설에 의해 구조화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기도 소재 2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를 실시한 시기는 2008년 10월이었다.
설문지에 대한 전체 응답자 중 에버랜드를 방문한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사람은 79명이었는데, 먼저 이들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그리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사람 81명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그리고 에버랜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으며 성실하게 응답한 사람은 209명이었는데, 이는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기준을 충족시켰다.
그리고 에버랜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으며 성실하게 응답한 사람은 209명이었는데, 이는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기준을 충족시켰다. 응답자 중 남자는 46명이었고 여자는 163명으로 여성 응답자가 많았다. 나이가 가장 적은 응답자는 18세였고 나이가 가장 많은 응답자는 23세였으며 평균은 19.
실시하였다. 조사를 실시한 시기는 2008년 10월이었다.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다음 직접 응답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이와 같이 각 개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항들을 제거한 후 26개 문항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여 구성개념의 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 (AVE)을 측정하였다. LISREL 8.3 프로그램에 의해 완전 표준화해와 측정오차를 구하고 이 값들을 가지고 계산을 하여 구성개념 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AVE)을 측정하였다. 표 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요인에서 신뢰계수가 0.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요인추출 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적용하였고, 개념변수의 수에 의거하여 요인의 수를 7로 하였으며, 요인회전방법은 사각 회전 방법인 Promax로 하여 Kappa 값은 4로 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결과 중에서 설문문항을 작성할 때 측정하고자 했던 변수에 비해 다른 변수에 더 높은 요인 부하 값을 나타낸 1개 문항을 제외하였다.
이 과정에서 제외한 문항들은 안정적 애착 중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부모님과 나눔', 회피적 애착 중 '부모님과 거리를 유지하기를 원함', '마음속 깊은 생각, 감정 등을 부모님에게 보이고 싶지 않음', '부모님에게 개방하는 것이 불편함' 문항이었다. 이와 같이 각 개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문항들을 제거한 후 26개 문항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여 구성개념의 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 (AVE)을 측정하였다. LISREL 8.
이론/모형
4.4 모델 검토 및 수정
정제된 측정모델에 대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였다. 먼저 구조방정식 모델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성능/효과
001). 그 외의 비교 적합지수들도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정모델이 제안모델에 비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가설을 검증할 때는 수정모델에 근거하여 판단하였다.
애착유형을 동시에 나타내는 특성이 있었다. 그래서 불안/양가형 애착 유형의 범주가 명확하지 않고, 응답자가 응답하기가 어려우며 분석을 할 때 결과도 모호하게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상반되는 특징을 나타내는 안정적 애착과 회피적 애착의 유형에 의해 사람들의 태도와 만족을 파악하는 것이 명확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애착의 유형 중에서 안정형과 회피형을 중심으로 보았는데, 그 이유는 기존의 애착유형 연구들에서 안정적 애착유형의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불안정 애착에 해당하는 회피적 애착과 불안/양가형 애착의 비중은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불안/양가형 애착안정적 애착유형과 회피적 애착유형을 동시에 나타내는 특성이 있었다. 그래서 불안/양가형 애착 유형의 범주가 명확하지 않고, 응답자가 응답하기가 어려우며 분석을 할 때 결과도 모호하게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상반되는 특징을 나타내는 안정적 애착과 회피적 애착의 유형에 의해 사람들의 태도와 만족을 파악하는 것이 명확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7을 초과하였다. 그리고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30개 문항 중 해당 문항이 제거된 후 Cronabch's a가 높아지는 문항들을 제외하였다. 이 과정에서 제외한 문항들은 안정적 애착 중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부모님과 나눔', 회피적 애착 중 '부모님과 거리를 유지하기를 원함', '마음속 깊은 생각, 감정 등을 부모님에게 보이고 싶지 않음', '부모님에게 개방하는 것이 불편함' 문항이었다.
그리고 긍정적 각성은 방문객의 만족도에도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 그리고 즐거움과 각성의 감정은 방문객의 만족에 직접적으로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방문객의 즐거움이 높아질수록 만족도도 높아지고, 긍정적인 각성의 상태가 높아질수록 만족도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0보다 높게 나타나 집중타 당도가 입증되었다. 그리고 판별타당도를 충족하는지 검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엄격한 방법인 AVE가 구성개념 간 상관계수의 제곱 값보다 큰지 확인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셋째, 인적 서비스는 시설과 이벤트 외에도 긍정적 감정과 만족을 지각하는데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비록 테마파크가 시설과 이벤트에 의해 방문객의 즐거움과 만족을 창출하는 업종일지라도 인적 서비스 자체가 전체적인 즐거움 지각과 만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알아야 한다. 넷째, 긍정적 감정과 만족은 테마파크의 행동의 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긍정적 감정이 만족을 거쳐서 행동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기존의 관광학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만족 결과를 측정하는 변수로 재방문의도와 긍정적 구전 의도(추천의도)를 구성하여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논의하여왔는데, 〔2〕도 행동 의도를 테마파크 방문객이 그 공원을 다시 방문하고 싶어 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재방문의도와 '테마파크에서의 자신의 방문 경험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야기할 의향의 정도'를 의미하는 긍정적 구전의도로 보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 테마파크를 이용하도록 추천 또는 권유하고자 하는 정도'를의미하는 추천 의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2〕 의 연구에 행동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3개 항목을 재방문의도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결과에근거하여 테마마크에서 적극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성격특성은 안정적 애착이고, 테마파크에서 서비스를 즐기고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안정적 애착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 인적 서비스에 대한 지각이 시설과 이벤트에 대한 지각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난 것은 사람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가 시설과 이벤트의 지각을 결정하는데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셋째, 인적 서비스는 시설과 이벤트 외에도 긍정적 감정과 만족을 지각하는데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비록 테마파크가 시설과 이벤트에 의해 방문객의 즐거움과 만족을 창출하는 업종일지라도 인적 서비스 자체가 전체적인 즐거움 지각과 만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알아야 한다.
둘째, 관광관련 연구의 결과들에 의하면 테마파크를 방문한 관람객들이 갖는 감정은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23〕은 관광에서의 즐거움과 각성 (arousal)이만 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는데, 감정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테마파크 이용자들의 서비스 경험에 대한 지각은 인적 서비스 경험과 시설과 이벤트 경험으로 구분될 수 있다. 테마파크 이용자에 대한 선행연구에서는〔1〕은 주제공원 방문객의 만족요인을 결정하는 경로와 요인을 연구하면서 관광객의 만족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서비스 영역을 측정하였는데, 시설 및 이벤트 요인(물적 서비스)과 종업원 요인(인적 서비스)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결과로 가설 9는 채택되었지만, 가설 10은 기각되었다. 또한 긍정적 감정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p<0.01), 재방문 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p<0.01). 만족도 재방문 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p<0.
셋째, 사람의 감정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이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기 때문에 테마파크를 경험하여 지각하는 감정도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렇지만 참여스포츠와 관람스포츠의 경험에 대한 연구에서 긍정적 감정이 만족과 태도에 지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한 바와 같이 테마파크의 경험에서도 긍정적 감정이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 인적 서비스에 대한 지각이 시설과 이벤트에 대한 지각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난 것은 사람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가 시설과 이벤트의 지각을 결정하는데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셋째, 인적 서비스는 시설과 이벤트 외에도 긍정적 감정과 만족을 지각하는데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비록 테마파크가 시설과 이벤트에 의해 방문객의 즐거움과 만족을 창출하는 업종일지라도 인적 서비스 자체가 전체적인 즐거움 지각과 만족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점도 알아야 한다. 넷째, 긍정적 감정과 만족은 테마파크의 행동의 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도는 대상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의 정도인데, 개인의 경험, 외부 정보, 추론 등을 통해 형성된다. 셋째, 태도는 반응하려는 선유경향으로, 태도로부터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여러 상황에서도 비교적 일관적이다〔11〕.
셋째, 테마파크에 대한인지, 만족, 행동의욕의 관계는 서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2〕는 주제공원을 대상으로 방문자들이 지각하는 방문 경험 후의 평가개념들을 연구하였는데, 각 만족에 대한 결정요인은 방문을 한 후의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하였다.
9에 못 미쳤다. 수정지수를 보면, '인적 서비스와 '시설과 이벤트의 경로를 추가하는 것이 55.6만큼의 X2감소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제안모델의 적합도 지수들은 대체로 받아들일 만한 수준에 있었지만, 수정지수와 기대지수에 의해 모델을 수정할 필요성도 있었다.
그리하여 수정지수와 실제 상황에 근거하여 제안모델을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인적 서비스에서 시설과 이벤트로 가는 경로를 추가하여 모델을 수정하였다. 수정한 모델은 자유도 284 에 X2는 583.519로 자유도에 대한 X2의 비율이 1:2로 나타나 표준 /에 의하면 적합한 수준을 나타내었다. 그 외의 전반적 적합지수를 보면, CFI=0.
9에 약간 못 미치는 값이 나타났다. 아직 일부 적합도 기준에서 아직 우수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정모델은 제안모델에 비해 적합도 수준이 좋아지는 결과가 되었다.
연구결과에서 안정적 애착이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고, 인적 서비스와 긍정적 감정도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람의 성격특성이 테마파크의 방문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넷째, 긍정적 감정과 만족은 테마파크의 행동의 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긍정적 감정이 만족을 거쳐서 행동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행동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완성하였다. 조사에서 사용된 문항은 안정적 애착 7개, 회피적 애착 5개, 인적 서비스 3개, 시설과 이벤트 4개, 긍정적 감정 4개, 만족 5개, 행동의도 3개의 문항으로 전체 31개였다. 그리고 설문지에서 방문에 대한 지각을 묻기 전에 실제로 방문한 적이 있는지 물어보는 질문을 넣어 방문한 경험이 없는 사람을 선별하는 과정을 포함시켰고, 끝 부분에 응답자를 인구 통계적 특성을 파악하는 문항들을 추가하였다.
첫째, 안정적 애착은 인적 서비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p<0.01) 긍정적 감정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p, 0.05). 그리하여 가설 1과 가설 3은 채택되었다.
해석할 수 있다. 첫째, 안정적, 애착은 개인이 테마파크를 방문하여 인적 서비스와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고 이를 지각하는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회피적 애착은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의 인지와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근거하여 테마마크에서 적극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성격특성은 안정적 애착이고, 테마파크에서 서비스를 즐기고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안정적 애착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태도의 정의에는 태도의 의미와 광범위성이 나타나 있다. 첫째, 태도는 특정한 대상과 관련되어 형성되며, 직접 관찰될 수 없다. 둘째, 태도는 대상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의 정도인데, 개인의 경험, 외부 정보, 추론 등을 통해 형성된다.
본 연구에서는〔24〕의 연구에 근거하여〔15〕 의 다문항 성인기 애착측정도구 중 안정요인과 회피요인을 측정하는 척도들을 부모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척도로 재구성하여 개인의 안정적 애착과 회피적 애착을 측정하였다. 측정문항으로 안정적 애착은 7개 문항이었고 회피적 애착은 5개 문항이었다.
후속연구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테마파크 자체의 특성을 반영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의 성격특성으로서의 애착이 관련된 다른 연구들에도 확장할 수 있는 연구 확장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즉.
본 연구는 특정한 테마파크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해당 테마파크의 특성이 많이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주의를 해야 한다. 특히 연구의 결과를 확실히 주장하기 위해서는 테마파크의 특성을 반^하여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도 테마파크에 대한 긍정적 감정은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테마파크의 경영자는 방문객들이 즐거움을 느끼는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의 연구에서 대상으로 한 테마파크가 인적 서비스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러한 특성이 방문객들의 지각에 영향을 주었다면, 시설과 이벤트를 매우 중요시하는 테마파크가 있을 경우에 이 부분이 방문객들의 태도에 크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간과할 수 없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테마파크 자체의 특성을 반영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연구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의 성격특성으로서의 애착이 관련된 다른 연구들에도 확장할 수 있는 연구 확장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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