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객의 애착유형이 테마파크에 대한 태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에버랜드 서비스 경험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Visitors Attachment Type to Attitude and Satisfaction for Theme Park -Based on Service Experience of EVERLAND-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4 no.11, 2009년, pp.187 - 197  

권순홍 (국제대학 방송계열) ,  임양환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부) ,  이동욱 (부천대학 e-비즈니스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테마파크에서 방문객들은 관람과 참여를 동시에 하여 즐거움과 기쁨을 느낀다. 테마파크의 참여 특성으로 인해 방문객은 단순히 보는 수준에 그쳐서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참여와 관람에 의해 나타나는 감정의 영향을 받게된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대인관계 특성을 결정짓는 성격 특성으로 간주되어 온 글로벌 애착이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의 행동과 그 후의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하여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애착유형이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주는 과정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를 구성하는 세 개 차원인 인지, 감정, 행동의 욕의 관점에서 테마파크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의 만족도와 행동의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구조화하여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안정적 애착이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였고, 인적 서비스와 긍정적 감정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itors feel pleasure and delight with seeing and participation at the same time at theme park. Owing to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of theme park, visitors are not able to satisfy their desire only with simple seeing, and influenced by the sense caused by participation and seeing. The study h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들에서 사람의 성격특성이 테마파크의 방문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사람의 성격 특성의 하나로 애착이 테마파크의 방문과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재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테마파크의 경영자는 안정적 애착의 사람을 표적 대상으로 하여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소구하고 이들이 테마파크를 방문하도록 하는 전략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방문객이 테마파크를 방문한 후의 태도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 개인이 갖고 있는 애착을 연구하였다. 그 이유는 개인의 애착유형이 대인관계와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성격특성으로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 그 중〔2〕는 테마파크에 대한 전반적 만족을 테마파크의 방문객이 테마파크를 이용한 것에 관해 총체적으로 내리는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연구에서도 방문객이 테마파크를 방문했을 때 지각한 서비스 경험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을 측정하였다.〔2〕의 연구와〔26〕의 연구에서 만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항목들로 만족을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L 테마파크의 방문의 긍정적 감정은 만족에 정적 (4)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리하여 가설 4. 가설 5, 가설 6은 기각되었다.
  • 태도에 대한 세 가지 하위요소 견해는 태도가 인지적 요소 (cognitive component), 감정적 요소(affective component), 행동의욕적 요소(conative component)로 구성되어 있다고 간주한다. 세 가지 하위요소 견해는 인지 , 감정, 행동의욕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태도를 형성하는데 고르게 영향을 미치고 일관성이 있다고 가정한다〔11〕.
  • 1. 안정적 애착은 테마파크 인적 서비스 경험에 정적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테마파크 시설 및 이벤트 경험은 긍정적 감정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0. 테마파크 시설 및 이벤트 경험은 만족에 정적 ( +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테마파크 인적 서비스의 경험은 긍정적 감정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테마파크 인적 서비스의 경험은 만족에 정적(+)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테마파크에 대한 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적( + )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테마파크의 방문에서 지배적인 긍정적 감정은 만족과 향후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이러한 관계의 추정을 통해 테마파크를 방문하여 방문객이 지각하는 인적 서비스에 대한 경험, 시설과 이벤트에 대한 경험에 의해 형성된 인지적 요소는 감정과 만족께 영향을 미칠 것이고.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박창규, 엄서호. "주제공원 방문자 만족의 결정경로와 요인; 에버랜드 방문지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26(3). 213-224쪽. 1998년 9월. 

  2. 하광수, 한범수,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후 행통 의도의 결정요인: 에버랜드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25(1). 329-347쪽. 2001년 3월. 

  3. 한현숙, "이벤트프로그램이 테마파크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이벤트컨벤션연구. 2(1). 125-145쪽.2006년 3월. 

  4. McFniff. John. Leisure Industries. EIU Travel & Tourism. 5. pp. 52-73. March. 2006. 

  5. 이혁진, 류재숙, "테마파크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이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저널 21(2). 5-18. 2007년 6월. 

  6. 권유홍, 이훈, "주제공원 서비스 질이 방문자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6(1). 219-236쪽, 2002년 3월. 

  7. 유명희, "테마파크 이용자 만족이 방문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창업정보학회지,8(4), 175-197쪽, 2005년 12월. 

  8. Cronin, J. J.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5-68, December, 1992. 

  9. 한상겸, "대학생들의 여가시설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테마파크를 중심으로" 창업정보학회지. 8(4). 85-106쪽, 2005년 12월. 

  10. Fishbein. M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 Wesley. February. 1975. 

  11.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적접근 (제3판)." 법문사, 서울, 2001년.2월. 

  12. Batra, Raieev and Douglas M. Stayman, "The Role f Mood in Advertising Effective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7. pp. 203-214. September, 1990. 

  13. Howard. Daniel J. and Charles Gengler. "Emotional contagion Effects on Product Attitud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8, pp. 189-201. September 2001. 

  14. "Collins, N. L. and S. J. Read,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s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sychology and Social Psychology, 58, pp. 644-663, March. 1990. 

  15. Hazan, Cidny and Phillip R. Shaver, "Romantic Love Conceptualized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3). pp. 511-524, September, 1987. 

  16. Pietromonaco. P. R., and Barrett, L. F., "Working models of attachment and daily social interac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pp. 1409-1423, March. 1987. 

  17. Thomson, Matthew, Deborah J. MacInnis, and C. Whan Park.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1). pp. 77-91. March, 2005. 

  18. Ball, A. Dwayne and Lori H. Tasaki. "The Role and Measurement of Attachment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 (2), pp. 155-172. June. 1992. 

  19. Bartholomew, K and Horowitz, L. M.,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pp. 226-244, March, 1991. 

  20. Cassidy, Jude, Steven Kirsh, Kirsta L. Scolton, and Rossn D. Parke, "Attachment and Representation of Peer Relationship," Development Psychology, 32(5), pp. 892-904, December, 1996. 

  21. Kane, Heidi S., Lisa M. Jaremka, AnaMarie C. Guichard, Maire B. Ford, Nancy L. Collins, and Brooke C. Feeney, "Feeling supported and feeling satisfied: How one partner's attachment style predicts the other partner's relationship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4(4), pp. 535-555, December, 2007. 

  22. 이주한,"테마파크 이용객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Joumal of Tourism System and Quality Management, 7(3/4), 157-178쪽, 2001년 12월. 

  23. Graefe, A. and K. W. Hong, "Predicting event satisfaction by using SERVPERF and the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16(4). pp. 7-25, December, 2004. 

  24. 황은, "성인기 애착측정의 배우자 애착측정활용에서의 문제점에 대한 고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1). 13-24 쪽,2003년 3월. 

  25. 김기탁, 강준호, "프로축구 관람자의 소비감정, 관람만족이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17(3), 126-135쪽,2006년 9월 

  26. 김두하, "주제공원 이용자 만족의 결정인지에 관한 연구: 에버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26(3), 189-198쪽, 1998년 9월. 

  27. 배병렬, "구조방정식 모델 이해와 활용" 서울, 대경,2002년 2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