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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NFIS 기반 경로추종 운동제어에 의한 모형차량의 자동주차
Autonomous Parking of a Model Car with Trajectory Tracking Motion Control using ANFI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6 no.12 = no.225, 2009년, pp.69 - 77  

장효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창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ANFIS-based trajectory tracking motion control algorithm is proposed for autonomous garage and parallel parking of a model car. The ANFIS controller is trained off-line using data set which obtained by Mandani fuzzy inference system and thereby the processing time decreases almos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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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반자동 주차지원시스템에 적합하도록 기준경로를 이동거리에 따른 기준위치로 제시하고 그 경로를 추종하는 운동 제어를 위하여 ANFIS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차량의 횡 방향 오차와 요각도오차의 멤버쉽함수를 이용하여 차량의 휠각도만을 제어하는 퍼지제어기에서 훈련데이터 셋을 추출하고 오프라인의 훈련을 통하여 ANFIS(Adaptive-Network~based Fuzzy Inference System) 저)어기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 직각 및 평행 주차 기준경로를 추종하는 ANFIS 기반 운동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경로추종 성능과 제어기의 강인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반자동 주차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모형차량을 모델링하였다. 차량 모델은 Fig.
  • 5 퍼지제어기는 차량과 같은 비선형 시스템의 제어에 적합하고 상황에 따라 파라미터가 변하더라도 강인한 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 연산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적 응 뉴로퍼 지추론시스템 인 ANF1S 제어기를 제안하고 기존 연구의 Mandani 퍼지제어기에서 훈련 데이터 셋을 추출하여 훈련하였다.
  • 위 와 같은 조향지연 문제를 해 결하기 위 하여본 연구에서 '조향지연 보상기, 를 제안하였다. 주차를 위한 기준경로는 이동거리에 따른 세 가지 기준 값, 즉, 차량의 기준좌표(Xr ,yr), 기준요각도 (Q) 와 기준휠각도(# )로 생성된다.
  • 초기위치의 변화에 따른 외란과 노면에 범프와같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외란에 대한 제어기의 강인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11 (a)와 (b)는 각각 직각 및 평행 주차경로에서 모형차량의 초기위치를 보여주고 있다.

가설 설정

  • 주차경로는 한번의 후진으로 주차가 가능한 최단경로이며, 별도의 경로계획에 의해 생성되었다.4 차량의 이동속도는 운전자가 곡선구간에서는 감속한다고 가정하여 직선구간에서는 8cm/sec, 곡선 구간에서는 7.5cm/sec 로 하였다.
  • 조향장치의 동특성 및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력에 의한 조향지연을 고려하기 위하여 조향장치를 다음과 같이 1차 함수로 가정하여 모델링하였다.
  • 차량이 주어진 기준경로를 정확하게 추종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현재 위치와 목표위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차량의 현재위치는 확장 칼만 필터를 사용하여 차량의 비전센서, 초음파센서 및 전후륜에 장착된엔코더 정보를 융합하여 추정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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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anayama, Y. and Kumura, Y., "A Stable Tracking Control Method for a Non-Holonomic Mobile Robot," IEEEIRSJ Int. Workshop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No. 9ITH0375-6, pp. 1236- 1241,1991 

  2. Bae, K. Y., "A Self-Organizing Fuzzy Control Approach to the Driving Control of a Mobile Robot," J.of the KSPE, Vol. 23, No. 12, pp. 46-55, 2006 

  3. Seignez, E., Lambert, A. and Maurin, T., "Autonomous Parking Carrier for Intelligent Vehicle," IEEE Intelligent Vehicle Symposium Conference, pp. 411-416, 2005 

  4. Lee, K., Chung, W. and Chang, H. w., "Improvement of Odometry Accuracy and Parking Control for a CarLike Mobile Robot,"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3, No. I, pp. 16-22,2008 

  5. Kim, S. K., Chang, H. w., Kim, C. H. and Chung, w., "Path tracking Motion Control using Fuzzy Inference for a Parking-Assist System," Proc. KSAE Autumn Conference, No.4, pp. 1876-1881,2007 

  6. Cai, L., Rad, A. B. and Chan, W. L., "A Robust Fuzzy PD Controller for Automatic Steering Control of Yaw Dynamics for 4WD Vehicle,"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425-430, 2004 

  7. Shing, J. and Jang, R., "ANFIS:Adaptive-NetworkBased Fuzzy Inference System,"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23, No.3, pp. 665-685, 1993 

  8. Prabu, D., Kumar, S. and Prasad, R., "Dynamic Control of Three-Link SCARA Manipulator using Adaptive Neuro Fuzzy Inference System,"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tworking, Sensing and Control, pp. 1609-1614, 2008 

  9. Srinivasan, A. and Nigam M. J., "Adaptive NeuroFuzzy Inference System based control of six DOF robot manipulator,"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Review I, pp. 106-111,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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