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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궤도차량용 보조동력장치 엔진룸 내부 열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rmal and Fluid Characteristics inside Engine Room of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6 no.12 = no.225, 2009년, pp.85 - 93  

이태의 (경상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정세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상환 (경상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영식 (한국폴리텍VII대학교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grasp the characteristics of heat flow inside auxiliary power device engine room to obtain the design basic data through numerical analysis and experiment. For experiment cost reduction, numerical analysis was done to obtain quantitative data by observing the change i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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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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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궤도차량 엔진룸내 강제대류 및 열복사를 고려한 3차원 전산해석 기법으로 엔진룸내의 방사율 및 온도조건변화에 따른 혼합열전달 및 유동특성을 파악하고, 실험을 통한 엔진룸 내부의 주요관심부위의 온도분포를 파악하여 본 보조동력장치 엔진룸의 냉각시스템 사양 결정 및 상세설계용 DATABASE 를 확보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해석시 유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하학적 특징은 자세히 모델링하여 오류를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APU 엔진룸내부에 대한 열 유동을 해석하기 위해서 상용 CFD 코드인 STAR-CD 를 이 용하였으며, Inlet 을 통해 유입 되는 공기는 이상기체(Ideal gas) 법칙을 따르며, 3차원 비압축성, 정상상태(Steady state) 유동으로 가정하였다.
  • 방사율을 고려한 엔진룸내의 열복사 경계조건으로는 DBM(Discrete Beams Method)을 적용하여 엔진 조립체 경계표면 사이에서 복사 열전달 효과를 고려하였다. 엔진의 표면은 회체 Lambert type 과 엔진 조립체의 모든 벽면 방사율은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엔진의 반사율 및 투과율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 엔진의 표면은 회체 Lambert type 과 엔진 조립체의 모든 벽면 방사율은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때 엔진의 반사율 및 투과율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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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ee, S. 8., Chung, K. T., Shin, J. H., Jang, H. Y. and Suh, J. S., "A Study on Prediction of Fatigue Life and Shock Fracture for the Engine Base of Auxiliary Power Unit for Track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5, No.4, pp. 86-92, 2008 

  2. Lyu, M. S., Lee, E. J. and Ku, Y. G., "The Numerical Study of the Effect of Car Front Opening Area on the Mean Flow in Engine Room," Transactions of KSAE, Vol. 4, No.2, pp. 158-165, 1996 

  3. Son, B. S., Han, 0. I., Seok, H., Lee, J. H. and Kim, T. K., "Numerical Study on Combined Natural Convection-Radiation in Partially Open Square 

  4. Williams, J. E., Hackett, J. E. and Hammer, L., "Water Flow Simulation of Automotive Underhood Airflow Phenomena," SAE, Paper No. 910307, 1991 

  5. Nobushiro, K., "Numerical Simulation on the Three Dimensional Flow and Heat Transfer in the Engine Compartment," SAE, Paper No. 910306, 1991 

  6. Oh, K. T., Kim, J. H., Lee, S. w., Kim, Y. S., Ha, J. W. and Kang, W. K., "Automobile Underhood Thermal and Air Flow Simulation using CFD,"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ol. 12, No.1, pp. 22-27,2007 

  7. Lyu, M. S., "Experimental Study of the Non-Uniform Mean Flow at the Front of a Radiator in Engine Room," Transanctions of KSAE, Vol. 4, No.4, pp. 72-79, 1996 

  8. CD-adapco, "STAR-CD Manuals 3.24, Computational Dynamics,"pp.110-115,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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