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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G센서를 이용한 교량의 동적변위 추정
Estimation of Dynamic Displacements of a Bridge using FBG Sensor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3 no.3 = no.55, 2009년, pp.101 - 109  

신수봉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병구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재천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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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G센서로 변형율을 계측하고 추정 가능한 일부 저차모드를 중첩하여 교량의 동적변위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모드별 진동형상은 단순보의 이론식에서 유도하였고, 일반화좌표는 FBG센서에서 계측한 변형율에서 유도하였다. 일반 교량의 저차모드에서 발생하는 휨 및 비틀림모드는 각 거더별 혹은 구간별로 분리하여 단순보의 이론적 휨모드로 고려함으로써 다양한 형식의 교량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알고리즘의 적용에 고려해야 할 진동모드의 개수 및 변형율 센서의 개수를 결정하는 기준은 이론적으로 제시되었다. 제안된 방법의 효용성을 다양한 형식의 교량에 대한 수치예제, 모형교량에 대한 실내실험 및 자기부상열차용 PC Box 거더교에 대한 현장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수치예제에서는 교량 진동형상의 오차 및 변형률 측정 오차가 동적변위 추정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lgorithm is proposed for estimating dynamic displacements of a bridge by using FBG sensors and by superposing some measurable low modes. Modal displacements are obtained from the beam theory and the generalized coordinates are deduced from the strains measured by FBG sensors. By considering fl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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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단경간 다주형 교량의 동적변위 추정은 위에서 정리된 단순보의 동적변위 수식을 각 거더별로 적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다만 모드의 참여율을 고려하여 사용할 모드의 수를 적정하게 선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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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남식, 조남소,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를 이용한 교량의 수직처짐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2권 6-A, 2002, pp. 1357-1366 

  2. 조재용, 최광규, 신수봉, "가속도 계측에 의한 이동하 중식별 알고리듬의 개발,"한국구조물진단학회 2005 년도 봄 학술발표 논문집, 제9권 제1호, 2005, 5. pp. 469-474 

  3. 조재용, 신수봉, 최광규, 권순정, "동적 거동계측을 통한 이동하중 추정,"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11권 제4호, 2007, 7, pp. 129-137 

  4. 장성진, 김남식, "모드분해기법을 이용한 동적 변형률신호로부터 변위 응답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2권 4-A, 2008, pp. 507-515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6. Kang, L.H., Kim, D.K., and Han, J.H.,"Estimation of dynamic structural displacements using fiber Bragging grating strain sensors,"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305, 2007,pp. 534-542 

  7. Shin, S., Han, M.J., Jo, J.Y., Lee, H.J., and Jung, B.S., "Identification of moving forces by measuring bridge dynamic responses," The 3rd Int. Conf. on SHM of Intelligent Infrastructure, paper 165, 1-6, November 13-16, Vancouver,Canada, 2007 

  8. MIDAS Civil, FEM Solution, Korea,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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