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성 내화·보수 모르타르를 활용한 RC구조물 보수공법의 성능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Repair Method of RC Structure Using Fire Resistance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s(FR-ECC)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RC구조물의 내구 및 내화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고인성 모르타르 (FR-ECC) 를 개발하여, 이를 RC구조물의 보수재료로서 사용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즉, FR-ECC를 이용하여 제조한 콘크리트 시험체의 강도, 열적특성, 모의부재의 철근부식특성, 내화성능 등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FR-ECC의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평가하였다. 그 결과, FR-ECC는 기존 보수 모르타르에 비해 우수한 강도 및 내구성능을 보유하고, 휨균열 발생 후에도 외부열화 인자의 침입을 억제하여 철근부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R-ECC를 적용한 부재는 ISO 834 가열조건에서도 우수한 내화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뿜칠성능 등의 현장시공 성능에서도 우수한 특성을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RC구조물의 내구 및 내화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고인성 모르타르 (FR-ECC) 를 개발하여, 이를 RC구조물의 보수재료로서 사용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즉, FR-ECC를 이용하여 제조한 콘크리트 시험체의 강도, 열적특성, 모의부재의 철근부식특성, 내화성능 등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FR-ECC의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평가하였다. 그 결과, FR-ECC는 기존 보수 모르타르에 비해 우수한 강도 및 내구성능을 보유하고, 휨균열 발생 후에도 외부열화 인자의 침입을 억제하여 철근부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R-ECC를 적용한 부재는 ISO 834 가열조건에서도 우수한 내화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뿜칠성능 등의 현장시공 성능에서도 우수한 특성을 나타냈다.
In this Study, FR-ECC(Fire Resistance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s) in which at same time it can improve the endurance and fire-resistance efficiency of a Structure was developed, and the experimental study such as thermal characteristic, Fire-resistance efficiency, and etc was performed for u...
In this Study, FR-ECC(Fire Resistance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s) in which at same time it can improve the endurance and fire-resistance efficiency of a Structure was developed, and the experimental study such as thermal characteristic, Fire-resistance efficiency, and etc was performed for using FR-ECC as the repair materials for building and civil Structure. Moreover, it was evaluated about the field applicability of FR-ECC. As a result, FR-ECC is superior to the existence fire resistance repair mortar in strength and durability property. Also, FR-ECC was exposed to have the characteristic of being excellent than existence fire resistance mortar in the field applicability.
In this Study, FR-ECC(Fire Resistance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s) in which at same time it can improve the endurance and fire-resistance efficiency of a Structure was developed, and the experimental study such as thermal characteristic, Fire-resistance efficiency, and etc was performed for using FR-ECC as the repair materials for building and civil Structure. Moreover, it was evaluated about the field applicability of FR-ECC. As a result, FR-ECC is superior to the existence fire resistance repair mortar in strength and durability property. Also, FR-ECC was exposed to have the characteristic of being excellent than existence fire resistance mortar in the field applic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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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팀에서는 콘크리트의 내화성능을 향상시킨 고인성 . 고내화성 시 멘트 복합체 (Fire Resistance-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 이하 FR- ECC라 칭함)를 개발하여 보수재료에 활용하고자 하는 일련의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권영진 등, 2006; 한병찬 등, 2007).
제안 방법
FR-ECC의 현장적용성 평가는 제조.뿜칠장비의 차이에 따른 성능비교, FR-ECC와 전용 제조.
또한, Photo 3은 FR-ECC의 제품사진을 나타낸 것으로, 분체재료인 ECC-PCM과 섬유재료인 ECC- RF200 및 배합수로 구성되며, ECC-PCM 에는 내화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Photo 4와 같은 고강도세라믹으로 만들어진 150㎛이하의 중공형 입자를혼입하였다.
즉, FR- ECC에 있어서의 배합요인을 실험변수로 강도 및 열적 특성 시험 등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적용한 모의부재의 내구 및 내화성능을 검토하였다. 또한, 개발된 FR-ECC 를 활용한 보수공법의 현장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FR-ECC의 현장제조 . 뿜칠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 시스템에 대하여 비교 .
또한, 현장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FR-ECC 와전용 시스템의 뿜칠성능을 평가하였다. 우선, 전용 시스템에 의한 1회 최대뿜칠뚜께를 평가한 결과, Photo 8과 같이 벽면에서 약 102mm, 천정 면에서 약 98mm까지 가능하였으며, 대단면에서의 보수시공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모의부재의 내구성능은 각 보수재료로 제작된 철근삽입 시험체에 휨시험으로 인위적 균열을 도입하고, 염수침지 건조반복실험을 25 cycle 실시한 후 철근 부식 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한 실험계획은 Table 2와 같다.
또한, 개발된 FR-ECC 를 활용한 보수공법의 현장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FR-ECC의 현장제조 . 뿜칠시스템을 개발하여 기존 시스템에 대하여 비교 . 평가하였다.
고내화성 시 멘트 복합체 (Fire Resistance- Engineered Cementitious Composite, 이하 FR- ECC라 칭함)를 개발하여 보수재료에 활용하고자 하는 일련의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권영진 등, 2006; 한병찬 등, 2007). 즉, FR- ECC에 있어서의 배합요인을 실험변수로 강도 및 열적 특성 시험 등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적용한 모의부재의 내구 및 내화성능을 검토하였다. 또한, 개발된 FR-ECC 를 활용한 보수공법의 현장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FR-ECC의 현장제조 .
휨시험에 의해 인위적 균열을 도입한 모의부재를대상으로 염수침지 건조반복실험을 25 Cycle 실시한 후, 단면을 절단하여 염화물이온 침투깊이 및 철근부식면적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Table 8에나타내었다. RM-A 및 RM-B 시험체에는 휨시험시 육안상 확인할 수 있는 균열 (매크로크랙)이 발생된 반면, FR-ECC는 마이크로크랙만이 발생하여아세톤의 도포 후에나 균열관찰이 가능하였다.
대상 데이터
Table 5는 본 실험에 사용된 배합비를 나타낸 것으로, 사용된 보수재료는 개발된 FR-ECC 와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시판되어지고 있는 보수모르타르 2종류 (RM-A 및 RM-B)를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Photo 3은 FR-ECC의 제품사진을 나타낸 것으로, 분체재료인 ECC-PCM과 섬유재료인 ECC- RF200 및 배합수로 구성되며, ECC-PCM 에는 내화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Photo 4와 같은 고강도세라믹으로 만들어진 150㎛이하의 중공형 입자를혼입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규 개발된 FR-ECC와 한국에서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존 보수모르타르 2종류를 대상으로 보수재료로서의 강도 및 내구성능을비교 . 검토하였다.
이론/모형
모의부재의 내화성능은 단면 복구된 평판 부재에 대하여, ISO 834 가열곡선에 준하여 수평 가열로에서 내화실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Fig.
성능/효과
1) 내화성능과 보수성능을 겸비하도록 신규 개발된 FR-ECC는 휨이나 직접인장하중 하에서 변형 경화 거동 및 멀티플크랙 특성을 안정적으로 발현하였다.
2) 본 연구에서 사용한 FR-ECC는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보수재료에 비하여 우수한 역학적 및 내구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인위적 휨 균열을 도입한 후에도 FR-ECC 가 휨 균열을 미세하게 제어함으로서 기존 보수 모르타르와는 달리 외부 열화인자의 침입을 억제할 수 있었다.
4) FR-ECC로 단면 복구된 모의부재의 가열실험 결과, 기존 섬유보강 폴리머시멘트 모르타르와는달리 가열 후에도 유해균열, 들뜸 등의 화재피해를방지하며, 더욱이 수열온도를 저감시켜 모체의 손상을 저감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Photo 9는 FR-ECC와 전용시스템을 활용하여뿜칠시 리바운드율을 평가한 시험장면을 나타낸 것으로, 리바운드율의 측정 결과 Table 10에 나타낸바와 같이 FR-ECC의 리바운드율은 약 0.43%로펌핑 도중 폐색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기존 공법에비해 양호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2에 나타내었다. 가열시험 종료 후 Table 9와 같이 RM- A시험체의 보수부에서는 보수깊이 단차 등에 의해종단파괴형 의 유해균열이 발생되고, 더욱이 50mm 보수부에서 심각한 들뜸현상이 발생되어 화재시 보수부의 탈락이 발생될 우려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FR-ECC 시험체에서는 가열후에도 유해균열이나 들뜸 등이 전혀 발생되지 않았다.
반면, FR- ECC는 초기균열이 발생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응력을 유지하면서 변형이 증대되는 변형경화거동을 뚜렷하게 보였으며, 이 과정에서 Photo 6과 같이 무수한 미세균열인 멀티플크랙(Multiple Crack)이 안정적으로 발현되어 인장하중 하에서 연성적인 거동을 나타냈다. 또한 Fig. 9는 각 재령별 부착강도의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모든 보수재료에 있어서 부착강도는 기준치 (1.0MPa이상)를 만족하였으며, FR -ECC의 부착강도가 재령에 관계없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Fig. 12는 각 시험체에 있어서 가열시험 시가 열 시간-수열온도곡선을 나타낸 것으로, 보수 부위에서의 수열온도는 FR-ECC가 RM-B에 비해 낮게 제어할 수 있어 화재시 화염에 대한 모체의 보호 효과가 보다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촉진실험 후 절단면의 Cl- 침투깊이 및 철근 부식면적은 FR-ECC가 기존 보수모르타르에 비해 매우 작게 나타났다. 이는 FR-ECC가 휨 균열을 미세하게 제어함으로서 균열부로 열화인자의 침입을 억제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나타낸 것이다. 모든 보수재료가 KSF 4042 [콘크리트구조물 보수용 폴리머 시멘트모르타르]의 품질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전용 제조 . 뿜칠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 시스템은 뿜칠두께의 증대 및 리바운드율의 저감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의 뿜칠성능을 평가하였다. 우선, 전용 시스템에 의한 1회 최대뿜칠뚜께를 평가한 결과, Photo 8과 같이 벽면에서 약 102mm, 천정 면에서 약 98mm까지 가능하였으며, 대단면에서의 보수시공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13은 FR-ECC에 대하여 제조 뿜칠 시스템의 차이에 따른 압송전후의 플로우 및 휨강도를 평가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전용시스템을 사용한 경우, 기존 시스템에 비해 압송전후 유동성의 저하폭이 작았으며, 전용시스템의 휨강도는 증가된 반면, 기존 시스템은 비교적 큰 폭으로 저하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기존 시스템의 경우 오거스크류식 호퍼와 스네이크식 압송펌프에서의 물리적 비빔작용에 의한 마찰열과, 이에 의한 유동성 저하로 인해 Photo 7에 나타낸 바와 같이섬유의 균질한 분포가 방해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5)
권영진 외, 고인성 모르타르를 사용한 RC구조물의 새 로운 보수 . 보강공법,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Vol.10, No.5, 2006.09, pp.2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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