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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근콘크리트 거더의 관리기준치 설정을 위한 도로교설계기준 처짐 제한치의 안전계수 추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The Experimental Study for inferring the Safety-Factor of the Limit of Span-Deflection i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for Setting the Standard of the Measurement Criteria in RC Girder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3 no.1 = no.53, 2009년, pp.145 - 151  

주봉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구조연구실) ,  박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구조연구실) ,  황윤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복합구조연구실) ,  이우상 (스마트 제어계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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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계측시스템의 계측항목 중 거더 중앙부 처짐은 교량 상부구조의 대표적인 거동 특성이며, 중요한 상태평가 항목이다. 교량 계측시스템에서 교량 경간 중앙부 처짐에 대한 관리기준치를 설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도로교 설계기준의 처짐 제한치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도로교설계기준의 처짐 제한규정은 안전성 측면보다는 사용성 측면에서 검토되어 실제 교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상황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안전을 보장하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본 연구는 현재 교량 설계시 경간 중앙부 처짐의 사용성 검토 기준이고, 일부 교량 상시계측시스템의 경간 중앙부 관리기준치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교설계기준의 처짐 제한치가 포함하고 있는 파괴(항복)에 대한 실질적인 안전율을 추정해 보고자 실내구조실험을 통하여 일반 철근콘크리트 거더의 안전율을 추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an deflection among the monitoring items of bridge measurement system in real time is representative behaviour and important index of superstructure condition. the limit of span deflection i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 in Korea has been applied to the method that is making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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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로교설계기준의 허용처짐이 포함하고 있는 안전율을 확인하는 것이 현재 국내 적용된 교량 계측시스템의 경간 중앙부 처짐 관리기준치의 안전수준을 추정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로 판단하고 그 시작적인 연구로 일반 철근콘크리트 거더에 대하여 간단한 실험을 통해 도로교설계기준 허용처짐의 구조적인 안전계수를 추정하였다.
  • 일반적인 철근콘크리트 교량의 경간 중앙부 처짐에 대한 관리기준치 설정방법으로 이용되는 『도로교 설계기준 콘크리트교 상부구조 처짐 제한치』의 철근콘크리트 거더 항복에 대한 안전계수 추정을 위한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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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oo. B.C, Park. K.T, Lee. W.S, and Hwang. Y.K, "Experimental study on the method of bridge safety evaluation" Sensors and Smart Structures Technologies for Civil, Mechanical and Aerospace Systems 2008, SPIE, Volume 6932, March 2008, pp. 693-240, 1-8 

  2. 건설교통부, "도로교설계기준", 2005. 2, p.56, pp. 300-303 

  3. 서울특별시, "한강교량 On-Line 안전감시망 구축용역 종합보고서", 연구보고서, 2007. 2, pp. 176-205 

  4. 건설교통부, "특수교유지관리매뉴얼" 2007. 11, p. 281 

  5. (사)대한토목학회, "도로교설계기준.해설", 기문당, 2003. 1, pp. 126-127 

  6. 김생빈, "최신 토목구조물설계", 기문당, 1998. 1, pp. 107-128 

  7. 주봉철, 박기태, 이우상, "교량의 처짐 관리기준치 여유도 산정을 위한 실험적 연구", 2008년도 한국방재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방재학회, 2008. 2월, pp. 473-476 

  8.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S규격번호 "KS D 3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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