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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속경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균열발생 사례 및 억제방안
Crack Example and Crack Control Method of Very-Early Strength Latex-Modified Concret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3 no.3 = no.55, 2009년, pp.173 - 180  

최판길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경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봉학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초속경 라텍스개질 콘크리트는 교량바닥판 보수 후 조기교통개방을 가능하도록 하기위해 개발되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초속경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에 발생하는 망상형, 횡방향 및 종방향 균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균열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현장 시험시공을 통하여 균열 억제방안을 검증하는 것이다. 횡방향 균열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멘트 성능의 개선과 더불어 단위시멘트량을 390kg/$m^3$에서 360kg/$m^3$으로 줄이고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를 13mm에서 19mm로 변경하였다. 시공측면에서 망상형 균열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강섬유와 와이어 메시를 사용하였고, 콘크리트 타설 직후 양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였다. 검증실험 대상교량의 현장 균열조사결과 미세한 크기의 횡방향 균열과 종방향 균열을 제외하면, 3년 동안 구조적 균열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제안된 균열억제 방안이 균열억제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ry-early strength latex-modified concrete(below ; VES-LMC) was developed for possible early-opening-to-traffic after overlay of bridge deck concret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ause of map, transverse and longitudinal cracking in VES-LMC and to provide a control method for minim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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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VES-LMC에 발생한 균열특징을 시공 방법과 양생방법 등을 고려하여 VES-LMC 의 균열 발생 억제방안을 제시하고, 현장 시험시공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콘크리트 재료적 원인에 의한 균열발생과 시공 원인에 의한 균열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변수를 설정하여 현장에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속경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균열조사를 토대로 균열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시험시공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목표 강도를 만족시킬 수 있는 범위에서 단위시멘트량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굵은 골재 최대치수를 13mm에서 19mm로 증가시키고, 단위시멘트량을 390kg/m3에서 360kg/m3으로 감소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별도의 배합변경 없이 동일한 개선배합을 적용하여 와이어 메시와 강섬유가 균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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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윤경구, 최판길, "VES-LMC 균열발생 원인 및 대책",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보고서, 2005, pp. 113-124 

  2. 정원경, 홍창우, 장흥균, 윤경구, "SB라텍스 개질 콘크리트의 동결융해 내구특성",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2권 제5-A호, 2002, pp. 1003-1010 

  3. "초속경 라텍스개질 콘크리트를 이용한 공용 중 교량바닥판콘크리트 보수 및 재포장 공법", 신기술 지정 제427호, 2004 

  4. 최상희, "VES-LMC의 열 특성을 고려한 자기수축"공학석사학위 논문, 강원대학교 산업대학원, 2005 

  5. 최판길, "초속경 라텍스개질 콘크리트의 초기 및 구속건조수축특성" 공학석사학위 논문, 강원대학교 대학원, 2005 

  6. Horn, M. W., Stewart, C. F., and Boulware,R. L., "Factors Affecting the Durability of Concrete Bridge Decks : Normal vs Thickened Deck-Interim Report No. 3.", Bridge Department, California Division of Highways, CA-HY-4101-37211, 1972 

  7. Kosel, H. C. and Michols, K. A., "Evaluation of Concrete Deck Cracking for Selected Bridge Deck Structures of the Ohio Turnpike", Report to Ohio Turnpike Commission, Construction Technology Laboratories(CTL), 1985 

  8. Krauss, P.D., and Rogalla, E.A., "Transverse Cracking in Newly Constructed Bridge Decks",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NCHRP) Report 38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6 

  9. Yun, K.K, Kim, D.H, Choi, S.Y., "Durability of Rapid-Setting Latex Modified Concrete Against Freeze-Thaw and Chemicals", Journal of TRB, TRR 1869, Washington D.C., 2004,p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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