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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속경 LMC를 이용한 콘크리트 포장의 진동특성
Vibration Properties of Concrete Overlays using RS-LMC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5, 2016년, pp.571 - 579  

김민준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근옥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주낙친 (한국도로공사) ,  이광조 (한국도로공사) ,  정제평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타설 후 3시간 만에 교통개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교량상판 교면개량공사 재료로 RS-LMC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고속도로 상의 보수공사는 차량의 통행제한이 어렵기 때문에 RS-LMC를 사용한 교량의 교면개량공사는 초기양생단계에서부터 진동에 노출되게 되고 차량진동에 의해 균열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RS-LMC의 초기양생단계에서 진동에 의한 균열특성을 파악하고자 12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주요 실험변수는 라텍스-시멘트비(L/C)와 진폭이며 실제 교량의 진동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포장진동시험장치(Pavement Shaking Table)를 이용하여 진동실험을 하였다. 실험결과, 라텍스-시멘트비(L/C)가 증가할수록 균열 개수와 균열의 총 길이가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나 15% 이상에서는 수렴하였다. 또한 Walter, D, G와 설계기준들이 제시하고 있는 균열 발생 변형률보다 훨씬 작은 변형률에서 균열이 발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S-LMC (Rapid Setting Latex Modified Concrete) has been widely used as repair material for bridge deck overlay or rehabilitation, because the overlaid pavement could be opened to the traffic after 3 hours of curing. Although the field performance of RS-LMC generally indicates that it has an excell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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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초기양생단계에서 교량진동과 온도수축이 RS-LMC 포장의 균열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량구간의 진동환경을 모사할 수 있는 포장진동시험장치(Pavement Shaking Table, PST)를 개발하여, 교면포장 공사에 사용되는 RS-LMC의 진동특성과 온도수축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진폭과 라텍스 혼입량을 실험변수로 한 총 12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진동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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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S-LMC를 사용하여 고속도로 교면개량공사를 통행제한 없이 실시할 때 초기양생단계에서 균열이 발생하는 주요요인은 무엇인가? 1과 같은 균열이 보고되고 있다. 초기양생단계에서 이러한 균열의 주요 발생요인은 초속경시멘트의 높은 수화열에 의한 온도수축과 통과차량의 진동에 의한 영향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초기양생단계에서 교량진동과 온도수축이 RS-LMC 포장의 균열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콘크리트 포장 연구는 무엇이 다수 진행되고 있는가? 고속도로의 콘크리트포장은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초기 건설비용은 크지만 구조 수명간 총 생애주기비용(LCC) 관점에서 경제성이 우수하여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1) 콘크리트 포장 연구는 보통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한 기존 콘크리트에 라텍스를 첨가하여 제조한 라텍스개질 콘크리트 (Latex Modified Concrete)에 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다.2) 특히 고속도로의 교면개량공사와 같이 긴급을 요하는 경우, 조기 강도 발현을 목적으로 초속경시멘트에 라텍스를 혼입한 RS-LMC (Rapid Setting Latex Modified Concrete)가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콘크리트포장은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무엇이 우수한가? 고속도로의 콘크리트포장은 아스팔트포장에 비해 초기 건설비용은 크지만 구조 수명간 총 생애주기비용(LCC) 관점에서 경제성이 우수하여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1) 콘크리트 포장 연구는 보통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한 기존 콘크리트에 라텍스를 첨가하여 제조한 라텍스개질 콘크리트 (Latex Modified Concrete)에 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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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 H. N., Choi, H. H., Jung, P. K., and Lim, J. K., "A Study on Life Cycle Cost Analysis of Latex Modified Concrete Pavement for Bridges",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 Vol.5, No.4, pp.185-195. 

  2. Kim, K. H., Lee, J. M., Hong, C. W., and Yun, K. K., "Permeability and Freeze-Thaw Resistance of Latex Modified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3, No.5, 2001, pp.484-490. 

  3. Yun, K. K., Jeong, W. K., Kim, S. W., and Lee, J. H., "Drying Shrinkage Propertise of Latex Modified Concrete with Ordinary Cement and Rapid-Setting C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5, No.1, 2003, pp.95-101. 

  4. Walters, D. G., "Latex Hydraulic Cement Additiv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1204, 1988, pp.71-76. 

  5. Walters, D. G., "Comparison of Latex-Modified Portland Cement Mortars", ACI Materials Journal, Vol.87, No.4, July-Aug. 1990, pp.371-377. 

  6. American Concrete Institute,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08, 2008, p.473. 

  7. CEP-FIP Model Code 90. Model Code for Concrete Structrures, "Comite'Euro-International du Be'ton (CEB)-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 Precontrainte (FIP)", Thomas Telford Ltd., London, UK, 1993, p.464. 

  8. Korea Concrete Institute "Concrete Design Code", 2012, pp.60-90. 

  9. Korea Highway Corporation "Express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2012, pp.950-980. 

  10. Yun, K. K., Lee, J. H., and Hong, C. W., "Properties of Latex Modified Concrete with Rapid-Setting Cement using Antifoam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 Vol.22 No.5-A, 2002, pp.1143-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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