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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72 - 79
Recently,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have focused on reducing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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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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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무엇인가? | 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은 엔진 동력 손실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정확한 방법은 엔진을 Firing한 상태에서 엔진의 구동마찰과 부품들의 마찰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엔진의 각 부품별 마찰손실을 측정하기는 어려우며 특히 밸브트레인과 크랭크샤프트계의 마찰특성을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리그 시험기가 개발되어있다. | |
Firing한 상태에서 엔진의 구동마찰과 부품들의 마찰을 측정하는 방법의 한계는? | 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정확한 방법은 엔진을 Firing한 상태에서 엔진의 구동마찰과 부품들의 마찰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엔진의 각 부품별 마찰손실을 측정하기는 어려우며 특히 밸브트레인과 크랭크샤프트계의 마찰특성을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리그 시험기가 개발되어있다.1-3) 이처럼 엔진을 Firing 하면서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과정이다. | |
본 실험에서 DC모터 대신 엔진을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DC모터를 이용하여 피구동용 엔진을 구동하는 대신 상용 800cc 캬뷰레터 방식의 엔진을 사용하여 피구동용 엔진을 구동시키는 마찰측정 장치를 구성하였다. DC모터 대신 엔진을 선정한 이유는 DC모터의 rpm은 한계가 있으며 또한 보다 높은 rpm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DC모터의 크기가 상당히 증가되기 때문이다. 마찰측정시 오일온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히터와 온도센서를 오일팬에 장착하였으며 이를 통해 오일의 온도를 피드백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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