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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수 및 오일의 온도에 따른 연비향상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uel Economy according to Coolant and Oil Temperatur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72 - 79  

조원준 (한양대학교 대학원) ,  김형익 (한양대학교 대학원)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s have focused on reducing the $CO_2$ gas in order to cope with severe regulations for fuel economy. Therefore, various new technologies have been developed. Among them, cooling system is spotlighted because it has great effect on fuel economy.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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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박스로 표시한 부분은 앞의 마찰실험에서 도출한 오일온도 95 ~ 100℃의 범위를 표시한 것으로 이 범위 안에 표기되어 있는 실험조건에 의한 결과 값들과 다른 조건의 실험결과들을 비교하여 BSFC가 우수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실험에서는 스트립 다운 방식을 통하여 얻은 엔진오일의 최적온도를 실제 엔진에 적용하여 연비 및 배기 향상효과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엔진오일과 냉각수 온도에 따른 BSFC와 배기특성 등을 측정하였다. 또한, 마찰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엔진오일 온도의 최적구간을 설정하고 실 엔진에서의 실험을 통하여 최적구간에서의 BSFC의 향상정도를 알아보았으며, 엔진 냉각수와 오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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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무엇인가? 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은 엔진 동력 손실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정확한 방법은 엔진을 Firing한 상태에서 엔진의 구동마찰과 부품들의 마찰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엔진의 각 부품별 마찰손실을 측정하기는 어려우며 특히 밸브트레인과 크랭크샤프트계의 마찰특성을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리그 시험기가 개발되어있다.
Firing한 상태에서 엔진의 구동마찰과 부품들의 마찰을 측정하는 방법의 한계는? 엔진의 기계적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정확한 방법은 엔진을 Firing한 상태에서 엔진의 구동마찰과 부품들의 마찰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엔진의 각 부품별 마찰손실을 측정하기는 어려우며 특히 밸브트레인과 크랭크샤프트계의 마찰특성을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가지 리그 시험기가 개발되어있다.1-3) 이처럼 엔진을 Firing 하면서 마찰손실을 측정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과정이다.
본 실험에서 DC모터 대신 엔진을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DC모터를 이용하여 피구동용 엔진을 구동하는 대신 상용 800cc 캬뷰레터 방식의 엔진을 사용하여 피구동용 엔진을 구동시키는 마찰측정 장치를 구성하였다. DC모터 대신 엔진을 선정한 이유는 DC모터의 rpm은 한계가 있으며 또한 보다 높은 rpm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DC모터의 크기가 상당히 증가되기 때문이다. 마찰측정시 오일온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히터와 온도센서를 오일팬에 장착하였으며 이를 통해 오일의 온도를 피드백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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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Y. Ogita, K. Niwa and T. Tanaka, "Measurement of Bearing Friction Loss Under Dynamic Load," SAE 880547, 1988 

  2. D.C. Han and M. R. Cho, "Friction Characteristics of Direct Acting Type OHC Valve Train System," J. KSTLE, Vol.14, No.1, pp.23-27, 1998 

  3. J. M. Pieprzak, P. A. Willermet and D. Klassen, "A Tappet Rotation Monitor Based on Light Reflectance - Development and Functional Testing," SAE 890722, 1989 

  4. M. Hoshi, Recucing Friction Losses in Automobile Engines, Tribology International, 1984 

  5. J. T. Kovach and E. A. Tsakiris and L. T. Wang, "Engine Friction Reduction for Improved Fuel Economy," SAE 820085, 1982 

  6. M.R. Cho., D.Y. Oh and D.C. Han, "The Problem of Engine Friction Test by Strip Down Method," A. of KSME, Vol.26, No.11, pp.2429-2435, 2002 

  7. M.R. Cho, J.S. Kim, D.Y. Oh and D.C. Han, "The Effect of Additional Factors on the Engine Friction Characteristics," A. of KSME, Vol.26, No.10, pp.2159-2164, 2002 

  8. J. Choi, "Design Techniques of Lubricating System for Ultra Low Fuel Consumption Engines," Workshop of Gasoline Engines, Diesel Engines, Fuels & Lubricants Activities, pp.107-12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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