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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 연장형 청소용 전기자동차에 장착된 상용 디젤엔진의 토크제어를 위한 통신 방안
Communication Method for Torque Control of Commercial Diesel Engine in Range-Extended Electric Trash Truc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7, 2018년, pp.1 - 8  

박용국 (인하공업전문대학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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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에서 발전량을 결정하는 차량 제어기와 이를 수행하는 엔진 제어기 간 토크 명령을 전달하기 위한 새로운 통신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CAN 통신방식을 사용하지만, 이 경우 기존 엔진 제어기의 하드웨어 및 소프프웨어를 수정해야만 한다. 이러한 이유로 중소 자동차 개조업체는 발전용 엔진이 탑재된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에 대한 개발 및 개조 작업 시 CAN통신방식의 적용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과정에서는 기존의 양산용 엔진 제어기를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한 핀-핀 통신방안를 제시하였다. 핀-핀 통신방안은 기존 양산용 엔진 제어기내에 탑재된 운전자요구토크 제어 맵을 엔진의 목표속도와 목표토크에 따른 가상 엑셀 열림량으로 변환하는 과정과 이를 기존 양산 엔진제어기가 인식 할 수 있도록 해당 엑셀페달 전압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가상 엑셀 열림량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역 변환 과정을 통하여 차량 최상위제어기에 제어 맵 형태로 탑재되고, 엔진 발전요구량과 엔진 최적 운전점 알고리즘을 통하여 결정된다. 이렇게 결정된 가상엑셀 열림량은 DA신호 변환기를 통하여 기존 엔진제어기가 인식할 수 있는 전압신호로 최종적으로 변환된다. 엔진토크 전달을 위한 이러한 알고리즘과 신호변환 회로는 차량제어기(VCU)에 탑재되어 엔진목표토크에 따른 가상엑셀페달 열림량 변환과정과 신호변환기를 이용한 가상 엑셀페달 전압신호에 대한 통신시험을 실시하여 이러한 통신방식의 실현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new communication methods for transmitting torque commands between the vehicle controller that determines the amount of power generation in a range-extended electric vehicle and the engine controller that performs it. Generally, vehicles use CAN communication, but in this ca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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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청소용 디젤자동차를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로 개조함에 있어 중소 규모의 개조업체에서 애로분야 중 하나인 엔진제어에 대한 통신 방안을 해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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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순수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EV)는 고가의 대중량 배터리로 인하여 주행거리에 대한 강한 압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직렬형 하이브리드 동력구조를 갖는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range-extended electric vehicle, Re-EV)는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차량에 탑재된 엔진과 발전기를 통하여 고전압 배터리 충전시키 거나 혹은 구동 모터에 직접 전기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순수 EV보다 주행거리를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1] 최근까지 이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완성차 생산업체 주관으로 소형 승용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2], 이는 차량 생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 내연 기관의 적용이 비교적 용이할 뿐만 아니라 중대형 차량 보다 효과적으로 주행거리를 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순수 전기자동차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시장은 환경문제 및 에너지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전기 동력을 이용하는 친환경자동차 개발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순수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EV)는 고가의 대중량 배터리로 인하여 주행거리에 대한 강한 압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직렬형 하이브리드 동력구조를 갖는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range-extended electric vehicle, Re-EV)는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차량에 탑재된 엔진과 발전기를 통하여 고전압 배터리 충전시키 거나 혹은 구동 모터에 직접 전기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순수 EV보다 주행거리를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순수 전기자동차의 대중량 배터리로 인한 주행거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순수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EV)는 고가의 대중량 배터리로 인하여 주행거리에 대한 강한 압박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직렬형 하이브리드 동력구조를 갖는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자동차(range-extended electric vehicle, Re-EV)는 바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차량에 탑재된 엔진과 발전기를 통하여 고전압 배터리 충전시키 거나 혹은 구동 모터에 직접 전기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순수 EV보다 주행거리를 확장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1] 최근까지 이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완성차 생산업체 주관으로 소형 승용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2], 이는 차량 생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 내연 기관의 적용이 비교적 용이할 뿐만 아니라 중대형 차량 보다 효과적으로 주행거리를 연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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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Y. Y. Ham, S. H. Song, B. M. Min, T. S. No, J. W. Lee, H. D. Lee and C. S. Kim,"A Control Algorithm for Highly Efficient Operation of Auxiliary Power Unit in a Series Hybrid Electric Bus,"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5, pp.170-175, 2003. 

  2. J. Voelcker (2013-10-23). "2014 BMW i3 Electric Car: Why California Set Range Requirements, Engine Limits". Green Car Reports. Retrieved 2014. 

  3. J. Y. Park, Supervisory Control Strategy for Series-Parallel Hybrid Electric Vehicle, Ph. 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008. 

  4. Y. K. Park,"Design of Vehicle Control Algorithm and Engine-Generator Control for Drivability of Range-Extended Electric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24, No.6, pp.649-659,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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