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다물체 차량 동역학 소프트웨어 개발 Part Ⅰ: 부분시스템 합성방법에 의한 실시간 차량 모델
Development of Real Time Multibody Vehicle Dynamics Software Part I : Real Time Vehicle Model based on Subsystem Synthesis Method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1, 2009년, pp.162 - 168  

김성수 (충남대학교 BK 21 메카트로닉스 그룹) ,  정완희 (충남대학교 대학원 BK 21 메카트로닉스 그룹) ,  이창호 (충남대학교 대학원 BK 21 메카트로닉스 그룹) ,  정도현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al-time multibody vehicle model based on the subsystem synthesis method has been developed. Suspension, anti roll bar, steering, and tire subsystem models have been developed for vehicle dynamics. The compliance effect from bush element has been considered using a quasi-static method to achi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두 개의 소주제로 나뉘어, Part Ⅰ에서는 부분시스템 합성방법에 의한 현가장치 모델링 및 컴플라이언스 효과 고려방법, 안티롤 바, 조향, 타이어, 실시간 적분기 개발에 대한 내용과 개발된 실시간 차량 모델의 검증 결과를 기술하였다. 그리고 Part Ⅱ에서는 차량 모델링 GUI의 개발과, 하드포인트로부터의 입력데이터 생성 알고리즘, 후처리기 및 가시화 모듈의 개발에 대하여 논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HILS에 적용하기 위한 부분시스템 합성 방법에 기반한 다물체 차량 모델 개발과 차량 모델링 GUI 및 가시화 모듈의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두 개의 소주제로 나뉘어, Part Ⅰ에서는 부분시스템 합성방법에 의한 현가장치 모델링 및 컴플라이언스 효과 고려방법, 안티롤 바, 조향, 타이어, 실시간 적분기 개발에 대한 내용과 개발된 실시간 차량 모델의 검증 결과를 기술하였다. 그리고 Part Ⅱ에서는 차량 모델링 GUI의 개발과, 하드포인트로부터의 입력데이터 생성 알고리즘, 후처리기 및 가시화 모듈의 개발에 대하여 논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차량 동역학 소프트웨어의 설계조건은? HILS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실시간 차량 동역학 소프트웨어는 HILS 시스템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제어 시스템 개발의 신뢰성을 위해서는 실제 차량의 거동을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어야 하고, 실제하드웨어와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해석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GUI(Graphic User Interface) 및 가시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HILS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차량의 안정성 및 편의성을 위한 지능형 샤시 제어 시스템은 지능형 차량의 핵심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샤시 제어장치의 개발에는 설계로부터 실차 시험 검증까지 많은 비용과시간, 위험이 수반하게 되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학적인 가상의 차량 모델(소프트웨어 모델)과 개발하고자 하는 제어 장치(하드웨어)가 결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기법이효과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S. S. Kim, "A Subsystem Synthesis Method for Efficient Vehicle Multibody Dynamics," Multibody System Dynamics, Vol.7, pp.189-207, 2002 

  2. R.A. Wehage and E.J. Haug, "Generalized Coordinate Partitioning for Dimension Reduction in Analysis of Constrained Dynamic Systems," ASME Advanced Automotive Technologies, DSC, Vol.52, pp.71-79, 1982 

  3. W.H. Jeong and Sung-Soo Kim, "Compliance Effect Consideration for Real Time Multibody Dynamics Using Quasi-static Analysis," Conference of ASME 2007 IDETC/CIE, DETC 2007-34739, 2007 

  4. S.-S. Kim and J. Y. You, "An Efficient Constraint Force Computation in Multi-body Systems," JSME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C, Vol.46, No.2, pp.476-482, 2003 

  5. W.H. Jeong and S.-S. Kim, "Development of Anti Roll Bar Model for Real-time Multibody Dynamics,"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878-883, 2007 

  6. E. Bakker and H. B. Pacejka, "A New Tire Model with an Application in Vehicle Dynamics Studies," SAE 890087, 1989 

  7. K. Atkinson, Numerical Analysi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