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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화재 시 구난역 내의 연기거동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Numerical Investigation of Smoke Behavior in Rescue Station for Tunnel Fir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1 = no.50, 2009년, pp.25 - 30  

홍사훈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노경철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홍선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성혁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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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 화재 시 구난역에서의 화재 연기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용코드를 사용하여 수치해석 하였다. 화원의 모사와 화재로 인한 생성물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stoichiometric상태에서 연료 소모량에 따른 연소생성물의 생성률과 산소 소모율을 VHS 모델에 적용하고 종의 보존 방정식을 해석하는 HVHS 모델을 이용하였다. 해석결과 화재 연기는 온도에 따른 밀도 차에 의해 터널의 천장을 따라 이동 하였으며 열원으로부터 멀어지면서 하강하는 형태를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터널 내 공기는 화원으로 집중되었으며 비사고 터널과 사고 터널의 압력 차에 의해 화재연기는 별다른 환기 시스템 없이도 비사고 터널로 유입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deals with numerical investigation for smoke behavior in rescue station by using the commercial CFD code (FLUENT Ver 6.3). With the use of the MVHS(Modify Volumetric Heat Source) model modified from the original VHS(Volumetric Heat Source) model, a 10 MW mode was adopted for simu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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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화원 모델로 적용한 MVHS 모델의 경우 화재 시 발생하는 연소현상을 완전연소로 가정하게 되고 이 때 발생하는 연소 생성물은 CO2 H2O로 국한한다. 본 연구에서는 CO의 분포를 통해 화재 시 발생하는 연소 생성물의 거동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재영역으로 가정된 체적에 대하여 열원을 제공하고 화재 공간 내부의 열전달을 해석함으로써 화재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화재 발생으로 인한 연소생성물으 거동을 동시에 예측하기 위하여 stoichiometric 상태에서 연료 소모량에 따른 연소 생성물의 생성률과 산소 소모율을 물질 생성 및 소멸항으로 체적 열원 모델에 적용하고 종의 보존 방정식을 해석하는 수정 된 체적 열원 모델(MVHS 모델)을 사용하였다[7].
  •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 터널 화재 발생 시 인명 피해와 직접 연관이 될 수 있는 구난역에 대하여 상용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터널 화재 시 연소 생성물의 거동 및 분포, 터널 내의 압력 등을 분석하여 그에 따른 제연 조건 설정 및 승객의 대피 방향을 설정 하고 보다 안전한 구난 역설계에 반영 하도록 하는 데 있다.

가설 설정

  • 5는 30초 간격으로 사고 터널 내의 연소 생성물의 분포를 보여주는 그림이다. 본 연구에서 화원 모델로 적용한 MVHS 모델의 경우 화재 시 발생하는 연소현상을 완전연소로 가정하게 되고 이 때 발생하는 연소 생성물은 CO2 H2O로 국한한다. 본 연구에서는 CO의 분포를 통해 화재 시 발생하는 연소 생성물의 거동을 예측하였다.
  • 또한 화재 발생으로 인한 연소생성물으 거동을 동시에 예측하기 위하여 stoichiometric 상태에서 연료 소모량에 따른 연소 생성물의 생성률과 산소 소모율을 물질 생성 및 소멸항으로 체적 열원 모델에 적용하고 종의 보존 방정식을 해석하는 수정 된 체적 열원 모델(MVHS 모델)을 사용하였다[7]. 본 연구에서는 위 모델을 적용하기 위하여 화재에서 발생하는 연소를 완전 연소로 가정하고 연료를 메탄(CHt)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른 연소 반응식, 단위 체적 당 최대발열량, 연료 소모량에 따른 연소 생성물의 생성률, 산소 소모율은 Table 1에 나타내었다.
  • 화재의 크기는 객차 1량이 타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길이 20m, 단면적 20.6n?크기를 가지며 화재의 최대 화재 강도는 Eureka 499 fire test에서 German intercity passenger railway car에 대한 실화 재시험에서 구해진 화재 강도를 설계화재 강도로 적용하여 10 MW로 적용하였으며 [6] 화재의 시나리오는 ultra-fast mode 로 가정하여 시간에 따른 발열량은 다음 식에 의해 얻어진다
  • 구난역의 입구와 출구는 대기압으로처 리하였으며 화재 발생 시 팬이 작동하지 못한 최악의 상황을 해석하기 위하여 팬이 위치한 외부 환기구 또한 대기압으로 처리하였다. 터널 내부의 벽은 콘크리트로 구성된 것으로 가정하여 단열 처리하였다. 화원의 위치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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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 Beard, R. Carvel (2004), "The Handbook of Tunnel Fire Safty", Thomas Telford 

  2. 이성룡, 정진용, 김충익, 유홍선 (2002), "터널 화재 시 환기방식에 따른 연기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설비공학논문집, 제14권, 제9호, pp.12-18 

  3. 양성진, 허남건, 유홍선, 김동현, 장용준 (2008), "철도터널 화재시 연결통로 및 대피로 제연을 위한 수치해석 연구", 설비공학논문집, 제20권, 제 1호, pp.1-10 

  4. Kevin B. McGrattan, Anthony Hamins (2003), "Numerical Simulation of the Howard Street Tunnel Fire, Baltimore, Maryland, July 2001" 2004 BFRL Publications, NISTIR 6902; NUREG/CR-6793; BRC Job Code J5414; p 42 

  5. FLUENT Ver. 6 (2006), "User's Guide", ANSYS Inc 

  6. H. Infason, S. Gustavsson, M. Dahlberg (1994), "Heat Release Rate Measurements in Tunnel Fires", SP Swedish National Testing and Research Institute, SP Report 1994:08, Boras, Sweden 

  7. 김성찬, 이성혁 (2006), "수정된 체적열원모델을 이용한 실내 화재의 연기농도 예측", 설비공학논문집, 제18권, 제4호 p.12-18 

  8. James G. Quintiere (1998), "Principles of Fire Behavior", Delmar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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