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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3, 2015년, pp.257 - 266
박상헌 ((주)동일기술공사) , 안승주 ((주)동일기술공사) , 한상주 ((주)동일기술공사)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This study introduce that we studied optimization and possibility of smoke spread prevention with air-curtain system in undersea tunnel named from Ho-Nam to Jeju line in domestic if a fire break out in train. To verify performance, air-curtain system is installed between rescue station platform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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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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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 효율적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해저터널 건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와 같은 해저터널 건설을 기반으로 국내에서는 각 지역별 효율적인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부산-거제간 침매터널 건설 및 향후 추진될 ‘호남∼제주 해저고속전철 건설’, 한중/한일 해저터널 건설과 같은 메가 프로젝트 역시 정부정책 추진을 바탕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초장대 해저터널은 건설분야에 있어 향후 건설시장 확대 및 첨단 육상교통의 중요한 미래 핵심기술이기 때문에 해저터널 계획/설계/시공 분야의 다양한 특화기술 개발 및 선점을 통해 국내외 건설 시장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 |
해저터널의 안전한 건설의 위한 설계/시공, 화재사고에 대한 방재설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 해저터널은 연장 15 km 이상이며, 바다 아래로 통과하는 장대터널로서 붕괴 또는 열차 화재시 기존 터널 보다 더 큰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건설을 위한 철저한 사전조사 및 설계/시공이 필요하며, 구조물의 붕괴 및 대형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화재사고에 대한 방재설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
15MW급 화재 연기에 대한 에어커튼 시스템 시뮬레이션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국내에서 계획하고 있는 호남-제주간 초장대 해저터널에서 철도차량의 화재 발생시 구난역 (Rescue Station)에 정차후 대피자의 안전한 대피경로를 확보하고 플랫폼 내부에 연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난역 플랫폼과 화재열차 사이에 에어커튼 시스템(Air curtain system)을 설치하여, 15MW급 화재연기에 대한 차단성능 및 최적화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모든 CASE에서 15 MW급 화재강도에 발생되는 연기에서도 효과적인 차연성능을 발휘하였으며, CASE1(화재열차 방향으로 15도 분사)와 CASE5(화재열차 방향으로 15도 분사 + 가압송풍)가 구난역 플랫폼 내부에 CO가스 유입이 가장 적은 것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에어커튼 시스템은 초장대 해저터널 구난역에 화재시 플랫폼에 화재연기가 유입되지 않고 안전한 대피 경로를 확보하여 대피자가 서비스 터널로 안전하게 대피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재시설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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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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