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저터널 구난역 플랫폼 화재연기확산 방지를 위한 에어커튼 시스템 차연성능 시뮬레이션 연구
Simulation study of smoke spread prevention using air curtain system in rescue station platform of undersea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7 no.3, 2015년, pp.257 - 266  

박상헌 ((주)동일기술공사) ,  안승주 ((주)동일기술공사) ,  한상주 ((주)동일기술공사) ,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에서 계획하고 있는 호남-제주간 초장대 해저터널에서 철도차량의 화재 발생시 구난역 (Rescue Station)에 정차후 대피자의 안전한 대피경로를 확보하고 플랫폼 내부에 연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난역 플랫폼과 화재열차 사이에 에어커튼 시스템(Air curtain system)을 설치하여, 15MW급 화재연기에 대한 차단성능 및 최적화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모든 CASE에서 15 MW급 화재강도에 발생되는 연기에서도 효과적인 차연성능을 발휘하였으며, CASE1(화재열차 방향으로 15도 분사)와 CASE5(화재열차 방향으로 15도 분사 + 가압송풍)가 구난역 플랫폼 내부에 CO가스 유입이 가장 적은 것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에어커튼 시스템은 초장대 해저터널 구난역에 화재시 플랫폼에 화재연기가 유입되지 않고 안전한 대피 경로를 확보하여 대피자가 서비스 터널로 안전하게 대피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재시설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 that we studied optimization and possibility of smoke spread prevention with air-curtain system in undersea tunnel named from Ho-Nam to Jeju line in domestic if a fire break out in train. To verify performance, air-curtain system is installed between rescue station platform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초장대 해저터널에 화재열차가 구난역 정차시 대피자가 플랫폼으로 하차하여 대피할 때 화재연기로 인한 질식사 방지 및 안전한 대피 경로 확보를 위해 열차출입문과 플랫폼 사이에 에어커튼시스템(Air curtain system)을 설치하여 화재연기 차단성능 및 최적화 설치방안에 대한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하였다.
  • 에어커튼 시스템의 차연성능에 대해서 국외에서는 Fig. 7에서와 같이 화재연기의 확산을 방지를 활용한 차연 효과 및 이용자 피난경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스템(Ministry et al., 2009)으로 적용하였으며, 프랑스 EMNantes, CSTB 등에서 터널내 열과 기류를 차단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에어커튼에 대해서 설계 데이터를 확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 하였으며(Elicer et al., 2009). 중국의 경우 에어커튼을 통하여 화재로 인한 이산화탄소 및 화재 연기, 온도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기술적인 우수성을 모형실험및 시뮬레이션 실험으로 검증한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였다(Hu,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국내에서 효율적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하는 해저터널 건설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와 같은 해저터널 건설을 기반으로 국내에서는 각 지역별 효율적인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부산-거제간 침매터널 건설 및 향후 추진될 ‘호남∼제주 해저고속전철 건설’, 한중/한일 해저터널 건설과 같은 메가 프로젝트 역시 정부정책 추진을 바탕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초장대 해저터널은 건설분야에 있어 향후 건설시장 확대 및 첨단 육상교통의 중요한 미래 핵심기술이기 때문에 해저터널 계획/설계/시공 분야의 다양한 특화기술 개발 및 선점을 통해 국내외 건설 시장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해저터널의 안전한 건설의 위한 설계/시공, 화재사고에 대한 방재설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해저터널은 연장 15 km 이상이며, 바다 아래로 통과하는 장대터널로서 붕괴 또는 열차 화재시 기존 터널 보다 더 큰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건설을 위한 철저한 사전조사 및 설계/시공이 필요하며, 구조물의 붕괴 및 대형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화재사고에 대한 방재설계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15MW급 화재 연기에 대한 에어커튼 시스템 시뮬레이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국내에서 계획하고 있는 호남-제주간 초장대 해저터널에서 철도차량의 화재 발생시 구난역 (Rescue Station)에 정차후 대피자의 안전한 대피경로를 확보하고 플랫폼 내부에 연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난역 플랫폼과 화재열차 사이에 에어커튼 시스템(Air curtain system)을 설치하여, 15MW급 화재연기에 대한 차단성능 및 최적화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모든 CASE에서 15 MW급 화재강도에 발생되는 연기에서도 효과적인 차연성능을 발휘하였으며, CASE1(화재열차 방향으로 15도 분사)와 CASE5(화재열차 방향으로 15도 분사 + 가압송풍)가 구난역 플랫폼 내부에 CO가스 유입이 가장 적은 것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에어커튼 시스템은 초장대 해저터널 구난역에 화재시 플랫폼에 화재연기가 유입되지 않고 안전한 대피 경로를 확보하여 대피자가 서비스 터널로 안전하게 대피하여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재시설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lain Drotz, Bob Greiveldiger (2008), "Numerical flow simulation of an air curtain for road tunnel fire security", EPFL. 

  2. Babrauskas, V. (1998) 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 Elicer-Cortes, J.C., Demarco, R., Valencia, A., Pavageau, M. (2009), "Heat confinement in tunnels between two double-stream twin-jet air curtains", International Communication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36, pp. 438-444. 

  4. Hu, L.H., Zhou, J.W., Huo, R., Peng, W., Wang, H.B. (2008), "Confinement of fire-induced smoke and carbon monoxide transportation by air curtain in channel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Vol. 156, Issues 1-3, pp. 327-334. 

  5.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2), "The underwater tunnel technology project reporting",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Guideline of Fire Safety Design and Management for Road Tunnels. 

  7.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Guidance on the railway vehicle safety standards. 

  8.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6), Underground transportation systems in Europe. 

  9. Yoo, Y.H. (2008) "A evaluation study of local smoke control facility for the smoke spread prevention on tunnel fir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4, No. 3 (Jun. 2014), pp. 171-17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