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 물리탐사 방법의 일종인 충격반향법 조사는 터널 구조물의 시공 중 품질관리 및 시공 후 구조물의 건전성을 파악하기 위한 안전진단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충격반향법은 특히 철근콘크리트로 시공된 라이닝에 대하여 라이닝의 두께나 터널 배면 공동 등 내부 상태를 파악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비 파괴탐사 방법이다. 본 연구는 현장적용 사례 연구의 일환으로 철근 콘크리트 라이닝의 도로터널, NATM공법으로 시공된 지하철 터널, 재래식 공법으로 시공된 도로터널 등 구조 및 형식이 다른 여러 가지 터널에 대하여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충격반향법 탐사 결과를 기존 설계도서, 코어링 자료 및 다른 탐사자료와 대비하였을 때 서로 잘 일치하였고 충격반향법 탐사결과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시간-주파수 분석은 구조물 내부 특성에 대한 추정을 보다 용이하게 하였다. 1차원적인 한 지점에서의 수직하부 정보를 구하는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충격반향법 자료해석과 더불어 2차원적인 심도단면도를 구하는 탐사법 적용은 구조물을 보다 정확하게 영상화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물 내부에 대한 신뢰도 높은 정보 파악이 가능하였다.
비파괴 물리탐사 방법의 일종인 충격반향법 조사는 터널 구조물의 시공 중 품질관리 및 시공 후 구조물의 건전성을 파악하기 위한 안전진단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충격반향법은 특히 철근콘크리트로 시공된 라이닝에 대하여 라이닝의 두께나 터널 배면 공동 등 내부 상태를 파악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비 파괴탐사 방법이다. 본 연구는 현장적용 사례 연구의 일환으로 철근 콘크리트 라이닝의 도로터널, NATM공법으로 시공된 지하철 터널, 재래식 공법으로 시공된 도로터널 등 구조 및 형식이 다른 여러 가지 터널에 대하여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충격반향법 탐사 결과를 기존 설계도서, 코어링 자료 및 다른 탐사자료와 대비하였을 때 서로 잘 일치하였고 충격반향법 탐사결과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시간-주파수 분석은 구조물 내부 특성에 대한 추정을 보다 용이하게 하였다. 1차원적인 한 지점에서의 수직하부 정보를 구하는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충격반향법 자료해석과 더불어 2차원적인 심도단면도를 구하는 탐사법 적용은 구조물을 보다 정확하게 영상화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물 내부에 대한 신뢰도 높은 정보 파악이 가능하였다.
For the purpose of determining the thickness of concrete lining and detect of the cavity where may be located behind tunnel lining, IE (Impact-Echo) method it effectively useful in the tunnel safety diagnosis and the quality control during the construction. As a part of case study, we applied IE met...
For the purpose of determining the thickness of concrete lining and detect of the cavity where may be located behind tunnel lining, IE (Impact-Echo) method it effectively useful in the tunnel safety diagnosis and the quality control during the construction. As a part of case study, we applied IE method to various tunnel structure types such as road tunnel and subway tunnel constructed by NATM (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and ASSM (American Steel Support Method). As tunnel specifications estimated from this method were compared with coring data, design drawing and other survey results, it was very good agreement with each other. In conclusion, we verified that IE method shows an accurate and reliable result. The conventional interpretation of IE method in frequency domain gives only vertical information at a certain point. However, the interpretation using time-frequency analysis and depth section imaging technique from two dimensional profiling surveys can show more reliable information about structure inside.
For the purpose of determining the thickness of concrete lining and detect of the cavity where may be located behind tunnel lining, IE (Impact-Echo) method it effectively useful in the tunnel safety diagnosis and the quality control during the construction. As a part of case study, we applied IE method to various tunnel structure types such as road tunnel and subway tunnel constructed by NATM (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and ASSM (American Steel Support Method). As tunnel specifications estimated from this method were compared with coring data, design drawing and other survey results, it was very good agreement with each other. In conclusion, we verified that IE method shows an accurate and reliable result. The conventional interpretation of IE method in frequency domain gives only vertical information at a certain point. However, the interpretation using time-frequency analysis and depth section imaging technique from two dimensional profiling surveys can show more reliable information about structure in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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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다. GPRe 통상 수백에서 수천 MHz 대역의 전자기파 펄스가 송신안테나로부터 방출되어 전자기적 성질이 다른 매질에서 반사된 신호를 수신 안테나로 수신하여 지하 단면의 영상 및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탐사이다. 터널 안전진단에 적용할 때 무근콘크리트의 경우 콘크리트 내부에 시공된 강지보재의 위치, 콘크리트 및 숏크리트 두께 등에 대한 정보 획득이 가능하지만 이와 달리 조밀한 간격으로 배근된 철근콘크리트 라이닝과 라이닝 배면에 방수재로 철판이 삽입 시공된 구조형식인 경우 라이닝 배면 또는 철판 배면에 대한 조사는 불가능하게 된다(김영근 외, 1996; 권형석 외, 1997; 김학수 외, 1999).
본 사례는 NATM 공법으로 공사 중인 지하철 터널의 철근콘크리트 라이닝 두께에 대한 부실 시공 논란을 규명하기 위하여 실시된 탐사에 관한 내용이다. 시공 중 품질관리는 코어링 작업을 통하여 내부 상태 확인이 가능하지만 코아링을 하게 되면 터널 구조물에 심각한 결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충격반향법과 같은 비파괴방식의 탐사가 바람직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충격반향법의 현장적용 사례 연구의 일환으로 철근콘크리트 라이닝의 도로터널 갱구부, NATM (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공법으로 시공된 지하철 터널과 시공 중인 지하철 터널, 재래식 공법(ASSM; American Steel Support Method)으로 시공된 도로 터널 등 구조 및 형식이 다른 여러가지 터널 구조물에 대하여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터널에 대하여 현장자료를 얻어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자료 분석, wavelet 변환을 이용한 시간-주파수 분석 및 주파수영역 또는 심도영역에서의 영상화를 실시하였고 사례 연구를 통하여 충격반향법의 적용 한계 및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6. (a) Impact-Echo data of type Ⅲ which is acquired at the tunnel crown in time domain, which has low frequency oscillation, (b) Amplitude spectrum in frequency domain has peak amplitude at 2, 800 Hz. (c) Depth domain data shows that total tunnel lining thickness is 63 cm, and (d) time-frequency analysis through wavelet transfonn.
5. (a) Impact-Echo data of type II at the tunnel crown of station number 440 m in time domain, which has free oscillation, (b) Amplitude spectrum in frequency domain has peak amplitude at 6, 200 Hz. (c) Depth domain data shows that 2nd tunnel lining thickness is 28 cm, and (d) time-frequency analysis through wavelet transform.
7. (a) Impact-Echo data of type IV acquired at the tunnel crown in time domain, and then Impact-Echo data has free oscillation, (b) Amplitude spectrum in frequency domain has two peaks at 2 kHz and 5 kHz. (c) Depth domain data shows that second tunnel lining thickness is 35 cm anti total thickness 78 cm, and (d) time-frequency analysis through wavelet transform.
Fig. 1(b)의 좌측 그래프는 구조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공진주기에 따른 일반적인 진동 특성을 나타낸 것이며, 우측은 구조물 내부에 결함이나 공동이 있을 경우로서 구조물이 가지는 공진 주기에 비하여 짧은 공진주기로 나타날 것이다. 한편 시간영역자료를 주파수 영역으로 변환하면 공진 주파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데 이로부터 구조물의 형상 및 크기의 유추가 가능하다.
제안 방법
mm 두께의 방수철판이 설치되어 있다. 1차 라이닝은 여굴 정도에 따라 두께가 약 30 cm에서 1 m 정도로 변화가 매우 심하며 2차 라이닝은 30 cm 내외이다 방수 철판으로 인하여 터널 조사에 흔히 사용되는 GPR 탐사를 이용할 경우 철판에 의한 차폐효과로 인하여 1차라 이닝 두께 및 배면 공동 파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지반팀"사 장비의 한계를 극복한 Impact-Echo System 을 이용하여 1차 및 2차 라이닝 두께 및 배면 공동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Fig. 11(a)를 고속 푸리에 변환(Fast Fourier Trans- form)을 통하여 거리-주파수의 단면도로 변환하였고, 전체 트레이스에 대한 파워스펙트럼 중에서 최대값을 1 로 하고 모든 트레이스를 정규화 하였으며 최대 파워스펙트럼의 40% 이상치는 검은색으로 나타내었다. 500 Hz 이하의 저주파수에서 비교적 큰 스펙트럼 에너지가 나타나며 2~4 m 부근 2, 500 Hz에서 매우 큰 파워스펙트럼을 나타내고 있다.
3) 주파수 변환 : 푸리에 변환을 이용하여 시간영역 자료를 주파수영역으로 변환시키고, 반복 측정한 자료를 평균한다.
NATM 방식으로 설계 시공된 지하철 터널에서 장기적인 누수로 인하여 배면공동이 발생되었을 것으로 의심되는 터널 구간에 대하여 일축 가속도계를 사용한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터널 조사면은 그라인더로 정리한 후 그리스를 가속도계와 라이닝면 사이에 발라 터널 라이닝 표면에 밀착되도록 설치하여 접촉상태를 최상으로 하였고, 수진기는 음원과 15 cm의 이격거리를 유지하였다.
NATM공법으로 시공된 도로터널인 고속도로 △△터널의 철근콘크리트 라이닝구간에서 발생된 라이닝 처짐 구간에 대하여 라이닝 내부 상태조사 및 배면 공동존재 여부 확인과 만약에 공동이 존재할 경우 공동 규모 파악을 위하여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라이닝이 국부적으로 처진 구간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이 구간은 철근콘크리트로 시공되었고 1 스팬의 길이는 9 이이며 조사한 측선은 Fig.
터널 조사면은 그라인더로 정리한 후 그리스를 가속도계와 라이닝면 사이에 발라 터널 라이닝 표면에 밀착되도록 설치하여 접촉상태를 최상으로 하였고, 수진기는 음원과 15 cm의 이격거리를 유지하였다. S/N비 (Signal to Noise Ratio)를 높이기 위하여 각 측점 마다 4번의 Stacking을 하였고, 육안조사 시 취약성이 의심되는 터널 천단부의 종단면을 따라 조사간격 25 cm로 총 20 m 구간에 대하여 탐사를 실시하였다. Fig.
또한 상대적으로 누수상태가 심하여 취약할 것으로 의심되는 특정 Span에 대하여 횡단방향으로 3개의 단면을 선정하였고 단면 당 20 cm 간격으로 25개 지점에서 측정하여 횡단면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각 조사 지점에서 3회 이상의 반복 측정을 통해 신뢰도 높은 자료를 취득하였다. 한편 충격반향법 자료처리 및 해석을 위하여 탄성파속도가 필요한데 본 조사 대상 터널의 경우 정밀안전진단과정에서 8개소의 라이닝에 대한 코어링을 실시하였고, 채취된 코어에 대하여 탄성파 속도를 측정한 결과 평균 속도는 3, 522 m/s였다.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터널에 대하여 현장자료를 얻어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자료 분석, wavelet 변환을 이용한 시간-주파수 분석 및 주파수영역 또는 심도영역에서의 영상화를 실시하였고 사례 연구를 통하여 충격반향법의 적용 한계 및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지 터널구조물에 대하여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터널에 대하여 현장자료를 얻어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자료 분석, wavelet 변환을 이용한 시간-주파수 분석 및 주파수영역 또는 심도영역에서의 영상화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충격반향법의 적용 한계 및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다음과 같은결료음 도출할 수 있었다
하행선 천정부에 10 m 간격마다 측점을 선정하여 총 253개 측점(상행선-130점, 하행선-123점)에서 터널 종단방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대적으로 누수상태가 심하여 취약할 것으로 의심되는 특정 Span에 대하여 횡단방향으로 3개의 단면을 선정하였고 단면 당 20 cm 간격으로 25개 지점에서 측정하여 횡단면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각 조사 지점에서 3회 이상의 반복 측정을 통해 신뢰도 높은 자료를 취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공법으로 시공된 도로터널의 배면공동 및 내부 상태조사, NATM 공법으로 시공된 철근콘크리트 라이닝의 도로터널 갱구부에 대한 상태조사 NATM 공법으로 시공된 지하철 터널의 배면공동조사, NATM 공법으로 시공 중인 지하철 터널의 라이닝 두께조사 등 구조 및 형식이 다른 여러 기.지 터널구조물에 대하여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에는 누수가 관찰되고 상태가 불량한 터널의 특정 Span에 대하여 횡단면을 따라 조사하여 Fig. 8과 같이 3개의 심도단면도를 구하였다. 진폭스펙트럼의 크기를 색으로 표현하였으며 주파수 영역 자료를 심도영역으로 전환하여 나타낸 심도단면도이다.
조사대상 약 1 km 구간에서 선정된 30개 지점(측벽부 28개 지점, 천단부 2 개 지점)에서 충격 탄성파 공진시험 장비를 이용한 충격반향법 탐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처리 분석하여 조사지점에서의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두께를 파악하였다. 자료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각 조사 지점에서 7회 이상의 반복 측정을 통해 각 측.정 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주파수 피크치를 취득하여 자료의 질을 향상시켰다.
자료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각 조사 지점에서 7회 이상의 반복 측정을 통해 각 측.정 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주파수 피크치를 취득하여 자료의 질을 향상시켰다. Fig.
시공 중 품질관리는 코어링 작업을 통하여 내부 상태 확인이 가능하지만 코아링을 하게 되면 터널 구조물에 심각한 결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충격반향법과 같은 비파괴방식의 탐사가 바람직할 것이다. 조사대상 약 1 km 구간에서 선정된 30개 지점(측벽부 28개 지점, 천단부 2 개 지점)에서 충격 탄성파 공진시험 장비를 이용한 충격반향법 탐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처리 분석하여 조사지점에서의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두께를 파악하였다. 자료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각 조사 지점에서 7회 이상의 반복 측정을 통해 각 측.
두께조사 등 구조 및 형식이 다른 여러 기.지 터널구조물에 대하여 충격반향법 조사를 실시하였다. 각각의 터널에 대하여 현장자료를 얻어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자료 분석, wavelet 변환을 이용한 시간-주파수 분석 및 주파수영역 또는 심도영역에서의 영상화를 실시하였다.
총 253개 지점의 충격반향법 탐사자료에 대하여 푸리에 변환을 실시하여 주파수영역으로 자료를 변환시켜 시간영역에서의 진동특성과 주파수영역에서의 진폭 스펙트럼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또한 wavelet 변환을 이용하여 시간-주파수에 대한 변화를 동시에 관찰하였다. Fig.
9(a)와 같다. 측선은 총 5 개 측선으로 천단부를 따라 7 m 길이의 종측선 1개와 약간의 처짐이 빌생된 부분을 포함하는 10 m 길이의 횡측선 2개와 기타 주변 부위에 2개의 횡측선을 설정하였다. 측정간격은 0.
측선은 총 5 개 측선으로 천단부를 따라 7 m 길이의 종측선 1개와 약간의 처짐이 빌생된 부분을 포함하는 10 m 길이의 횡측선 2개와 기타 주변 부위에 2개의 횡측선을 설정하였다. 측정간격은 0.25 이를 기본 측점 간격으로 정하였으며, 단 횡측선의 경우 어깨부 이하에서는 배면공동의 존재가능성이 매우 낮으므로 벽체부에서는 0.5 m 간격으로 측정하였다. 한편 본 조사구간의 터널설계는 Fig.
조사를 실시하였다. 터널 조사면은 그라인더로 정리한 후 그리스를 가속도계와 라이닝면 사이에 발라 터널 라이닝 표면에 밀착되도록 설치하여 접촉상태를 최상으로 하였고, 수진기는 음원과 15 cm의 이격거리를 유지하였다. S/N비 (Signal to Noise Ratio)를 높이기 위하여 각 측점 마다 4번의 Stacking을 하였고, 육안조사 시 취약성이 의심되는 터널 천단부의 종단면을 따라 조사간격 25 cm로 총 20 m 구간에 대하여 탐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2차 라.이닝은 상부 및 하부의 이중철근콘크리트이며 직경 16 mm의 주철근과 13 mm의 보조철근이 사용되었다
조사 대상터널은 1970년대 후반 재래식 공법에 따라 시공된 도로터널로서 1차 및 2차 라이닝은 무근콘크리트이며 두 라이닝 사이에는 지하수 차단을 위하여 1-2 mm 두께의 방수철판이 설치되어 있다. 1차 라이닝은 여굴 정도에 따라 두께가 약 30 cm에서 1 m 정도로 변화가 매우 심하며 2차 라이닝은 30 cm 내외이다 방수 철판으로 인하여 터널 조사에 흔히 사용되는 GPR 탐사를 이용할 경우 철판에 의한 차폐효과로 인하여 1차라 이닝 두께 및 배면 공동 파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지반팀"사 장비의 한계를 극복한 Impact-Echo System 을 이용하여 1차 및 2차 라이닝 두께 및 배면 공동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터널 상.하행선 천정부에 10 m 간격마다 측점을 선정하여 총 253개 측점(상행선-130점, 하행선-123점)에서 터널 종단방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대적으로 누수상태가 심하여 취약할 것으로 의심되는 특정 Span에 대하여 횡단방향으로 3개의 단면을 선정하였고 단면 당 20 cm 간격으로 25개 지점에서 측정하여 횡단면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1) 여러가지 형태의 구소 형식, 시공 상태의 터널 구조물에 대하여 내부상태, 배면공동, 라이닝두께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격반향법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며 효과적인 탐사방법이었다. 충격반향법 탐사 결과를 기존의 설계도서, 코어링 자료 및 다른 탐사자료와 대비하였을 때 서로 잘 일치하였으며 충격반향법 탐사결과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2) 탄성파 속도 결정 : 최소 두 개의 서로 다른 수신거리에서 측정한 주시자료를 이용하여 콘크리트 속도를 결정하거나, 코어샘플에 대한 초음파 속도 측정으로 결정하거나 또는 참고문헌을 통한 적절한 속도를 가정할 수 있으며, 통상적으로 콘크리트의 탄성파 속도는 대략 3, 500-4, 500 m/s 범위로 성분, 양생 상태, 재령 등에 따라 다르다.
2)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충격반향법 탐사자료의 해석과 더불어 wavelet 변환을 이용한 시간-주파수해석을 동시에 실시하면 구조물의 특성에 대한 정보파악이 용이하였다.
3) 1차원적인한 지점에서의 수직하부 정보를 구하는 통상적인 주파수 영역에서의 충격반향법 자료해석과 더불어 2차원적인 심도단면도를 구하는 탐사법 적용은 구조물을 보다 정확하게 영상화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물 내부에 대한 신뢰도 높은 정보 파악이 가능하였다. 심도단면도를 작성할 때 적절한 대역주파수 필터링 및 진폭 조절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4(d)는 웨이브렛 변환을 이용하여 나타낸 시간-주파수 스펙트럼으로써 고주파수의 공진에 비하여 저주파수의 공진 지속시간이 매우 긴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본 터널의 경우 Type I과 같은 신호가 측정되면 터널 라이닝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18, 000 Hz와 10, 000 Hz의 신호는 고주파수 공진으로 지속시간이 비교적 짧아 각각 상부철근과 하부철근에 의한 신호로 판단되며, 약 4, 000 Hz 부근의 신호는 모암까지의 공진에서 나타나는 신호로 분석된다. 선정된 30개 지점(측벽부 28개 지점, 천단부 2개 지점)에서의 충격반향법 탐사자료 해석결과 2차 라이닝 두께는 30 cm 내외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설계도면에 나타난 시공 상태와 잘 일치하였다.
효과적인 탐사방법이었다. 충격반향법 탐사 결과를 기존의 설계도서, 코어링 자료 및 다른 탐사자료와 대비하였을 때 서로 잘 일치하였으며 충격반향법 탐사결과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조사 지점에서 3회 이상의 반복 측정을 통해 신뢰도 높은 자료를 취득하였다. 한편 충격반향법 자료처리 및 해석을 위하여 탄성파속도가 필요한데 본 조사 대상 터널의 경우 정밀안전진단과정에서 8개소의 라이닝에 대한 코어링을 실시하였고, 채취된 코어에 대하여 탄성파 속도를 측정한 결과 평균 속도는 3, 522 m/s였다.
후속연구
위하여 실시된 탐사에 관한 내용이다. 시공 중 품질관리는 코어링 작업을 통하여 내부 상태 확인이 가능하지만 코아링을 하게 되면 터널 구조물에 심각한 결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충격반향법과 같은 비파괴방식의 탐사가 바람직할 것이다. 조사대상 약 1 km 구간에서 선정된 30개 지점(측벽부 28개 지점, 천단부 2 개 지점)에서 충격 탄성파 공진시험 장비를 이용한 충격반향법 탐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처리 분석하여 조사지점에서의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두께를 파악하였다.
시공 중 품질관리와 터널구조물의 유지관리 및 안전진단과 관련하여 터널구조물의 내부 상태에 대한 조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보다 효과적인 현장조사가 수행될 수 있는 탐사 시스템 개발과 더불어 충격반향법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1)
권형석, 설순지, 서정희, 장현삼, 임해룡, 홍재호, 1997, 'GPR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두께 검측', 1997년 한국지구시스템공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132-137
김동수, 박형춘, 이광명, 1995, '충격반향기법과 표면파 기법을 이용한 콘크리트 부재의 비파괴검사', 한국콘크리트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pp.164-168
김영근, 장정범, 정한중, 조철현, 1996, '터널라이닝 건전도 평가를 위한 비파괴 조사법의 적용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II), pp.383-386
Haack, A., Schreyer, J., and Jackel, G., 1995, 'State-of-the-art of Non-destructive testing methods for determining the state of a tunnel lining', Tunnelling and undergroud space technology, v.10, No.4, pp.413-431
Sansalone, M. J., Streett, W. B., and Jaeger, B. J., 1995, 'Seminar on the principles of impact-echo and use of the DOCTER impact-echo field instrument', Cornell u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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