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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모델링 합성법에 기반을 둔 줄 없는 기타 구현
Implementation of Non-Stringed Guitar Based on Physical Modeling Synthesi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8 no.2, 2009년, pp.119 - 126  

강명수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조상진 (울산대학교 전기전자정보시스템공학부) ,  정의필 (울산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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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제안한 줄 없는 기타는 크게 레이저 현과 프렛, 음 합성 알고리듬과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레이저 현은 레이저 모듈포토다이오드를 이용하여 스트로크와 아르페지오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고, 프렛은 전압 분배기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몸통은 물리적 모델링 합성법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줄 없는 기차에는 울림통의 역학을 하는 물리적인 몸통이 없다. 제안한 기타의 프렛은 실제 프렛을 동일하게 표현할 수 있어 기존의 코드 글러브를 이용한 로드 표현뿐 아니라 실제 기타와 같은 솔로 연주도 가능하다. 해머링 온, 풀링 오프, 슬라이딩과 같이 프렛 변화가 있는 연주음은 전압 분배기로부터 받은 프렛의 정보를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합성한다. 연구법에 따른 음의 피치 변화는 디지털 도파관 모델에서 파동의 전파 속도 변화로 표현하였다. 이 합성 모델은 동일 프렛에서 현의 장력을 변화시켜 연주하는 비브라토 음도 합성 할 수 있다. 레이저 현과 프렛으로부터 받아들인 정보를 합성 알고리듬의 파라미터로 변환하여 기타 음을 생성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출력할 수 있도록 TMS320F2812를 사용하였다. 웹에 공개한 동영상에는 제안한 알고리듬과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합성한 '아리랑' 연주를 볼 수 있다. 제안한 알고리듬이 피치 변화를 표현하는 기타 솔로 연주법에 효과적이고 줄 없는 기타로 실시간 연주가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non-stringed guitar composed of laser strings, frets, sound synthesis algorithm and a processor. The laser strings that can depict stroke and playing arpeggios comprise laser modules and photo diodes. Frets are implemented by voltage divider. The guitar body does not ne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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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프렛은 전압분배기로 구현한다. 기타 소리를 합성하기 위해 전파 속도가 변하는 디지털 도파관 모델을 제안한다. 이 모든 인터페이스와 알고리듬 수행은 TMS320F2812 디지털 신호처리기를 이용하여 처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파 속도가 변하는 디지털 도파관 모델을 제안하고 TMS320F2812로 알고리듬을 수행하는 줄 없는 기타를 제안하였다. 데모 동영상에서 보았듯이 제안한 줄 없는 기타는 실시간 연주가 가능하고 해머링 온, 풀링 오프, 슬라이딩과 같은 기타 솔로 연주법을 표현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전파 속도가 변하는 디지털 도파관 모델을 제안하고 TnS320F2812로 알고리듬을 수행하는 줄 없는 기타를 제안하였다.
  • 즉, 기타의 현은 소리 발생과 연주법 표현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의 교체와 조율 등의 번거롭고 어렵기까지 한 과정을 없애기 위해 기타의 현을 레이저 모듈로 대체하였다. 이로써 스트로크와 관련된 간단한 연주법을 표현하고, 프렛을 설계하여 원하는 피치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 연주자의 연주 행위를 인지하여 햅틱으로 발전시킨 문화 컨텐츠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줄 없는 기타를 소개한다. 제안한 기타의 줄은 레이저 현으로 표현하고.
  • 현악기에서 현을 없앤 것은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라고 생각하지만 해결해야할 많은 문제들을 남겼다. 지금부터 줄 없는 기타의 한계와 이를 극복할 방안에 대해 토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Laakso외 3명은 미소 지연 필터 (fractional delay filter)를 사용하였다 [12], 시간에 따라 가변적인 전파속도를 갖는 디지털 도파관 모델을 설명하기위해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파동, # 만을 고려해 본다. 왼쪽으로 이동하는 파동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손실이 없다고 가정한다. 초기 분포가 # 으로 주 어졌을 때 # 이고 관측 지점이 k인 곳에서의 출력은 # 이고, n=2인 경우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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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 Karjalainen, T. Maki-Patola, A. Kanerva, A. Huovilainen, and P. Janis, "Virtual air guitar," Proc. 117th AES Con-vention, pp. 2-19, Oct., 2004 

  2. D. Overholt, "The overtone violin," Proc. 2005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Interfaces for Musical Expression (NIME 05). pp. 34-37, 2005 

  3. J. Kanebako, J. Gibson, and L. Mignonneau, "Mountain guitar: a musical instrument for everyone," Proc. 200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Interfaces for Musical Expression (NIME07), pp. 396-397, 2007 

  4. L. Kessous, J. Castet, and D, Arfib, "GXtar, an interface using guitar techniques," Proc. 2006 Internatioanl Con-ference on new Interfaces for Musical Expression (NIME06), pp. 192-195, 2006 

  5. J. Malloch and M. M, Wanderley, "The T-stick: from musical interface to musical instrument," Proc. 200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Interfaces for Musical Expression (NIME 07), pp. 66-69, 2007 

  6. The MUSICPOLE MIDI controller, http://ww.themusicpole.com/the_MUSICPOLE.pdf, 2008 

  7. The Sweatstick - RAY EDGAR, http://www.rayedgar.com/sweatstick.html, 2008 

  8. Wii Music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Wii_Music, 2008 

  9. Sangjin Cho, Uipil Chong, lmplementation of non-stringed instruments without bodies, Proc. Meetings on Acoustics, vol. 2, 2008 (online paper) 

  10. Fret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Fret, 2008 

  11. J. O. Smith, "Physical Modeling using Digital Waveguides," Computer Music J., vol. 16, no. 4, pp. 74-91, 1992 

  12. T. I. Laakso, V. Valimaki, M. Karjalainen, and U. K. Laine, "Splitting the Unit Delay - Tools for Fractional Delay Filter Design," IEEE Signal Processing Mag., vol. 13, pp. 30-60, 1996 

  13. T. Tolonen, V. Valimaki, and M. Karjalainen, "Modeling of tension modulation nonlinearity in plucked string," IEEE Trans. speech and audio processing, vol. 8, no. 3, pp. 300-310, 200 

  14. 조상진, 오훈, 정의필, "장력 변조 모델을 이용한 합성음의 피치변환 구현,"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5권, 1(s)호, 381-384쪽, 2005 

  15. V. Vaimaki, J. Huopaniemi, M. Karjalainen, and Z. Janosy, "Physical Modeling of Plucked string Instruments with Appli-cation to Real-Time Sound Synthesis," J. Audio Eng. Soc., vol. 44, no. 5, pp. 331-353, 1996 

  16. TSM320F2812 Datasheet, http://focus.ti.com/lit/ds/sprs174o/sprs174o.pdf, 2008 

  17. J. O. Smith, "Efficient synthesis of stringed musical instru-ments," Proc. International Computer Music Conference, pp. 74-91, Sep., 1993 

  18. Guitar tunings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Guitar_tuning. 2008 

  19. Bending and Vibrato -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Bending_and_Vibrato,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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