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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4 no.6, 2009년, pp.783 - 795
박상은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최성진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이영주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We analyze the demand and supply in contents for platform differentiation in this paper. The contents provided by new platforms such DMB, IPTV which are introduced by the digital techniques and broadband network are almost same, so it is definitely necessary to differentiate the broadcasting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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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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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말 케이블TV사업자가 가용 주파수내에서 150개 채널 이상을 수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케이블TV사업자는 870MHz HFC 네트워크에서 아날로그TV, VOD, 초고속인터넷, VoIP 등을 서비스 하고 있어, 가용 주파수내에서 150개 채널 이상은 수용하기 어렵다. IPTVㆍ위성방송과 경쟁우위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150 개 채널 이상의 증가가 요구되지만, 가능 범위 내에서 채널을 구성해야 하고, 콘텐츠의 부족, 평균 가입자당 저가 수신료 등을 감안하여 시나리오 A, B는 같은 수준의 150개 채널로 구성하였다. | |
방송 콘텐츠의 수요량과 공급량의 불균형이 극심한 것은 어떤 정책의 결과인가? | 분석결과 최대 시나리오의 경우 연간 453,484시간의 신규 콘텐츠가 요구되며, 전체 제작시설 가동률이 100%로 가정하더라도 72,852시간의 콘텐츠만 제작 가능함으로써, 방송 콘텐츠의 수요량과 공급량의 불균형이 극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플랫폼과 네트워크 산업의 확장에 주력해온 정부 정책의 결과로 해석되며,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
2008년 말 기준 디지털 케이블TV방송사가 제공하고 있는 평균 채널은 몇 개인가? | 디지털 케이블TV방송사는 평균 120개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며[8], 2008년말 기준으로 가입가구 수는 2,115,795이다. 시엔앰이 2007년 7월 업계 최초로 디지털케이블TV HD 상품인 ‘DV HD’를 통해 HD급 채널 15개(지상파 5개포함)를 제공하기 시작한 이후, 2012년까지 HD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가입가구 기준 63% 완료한다는 계획이다[9]. |
최성진, 조은기, 멀티플랫폼 환경하의 경쟁력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연구보고서, 2006
조은기, '방송통신융합시대의 영상콘텐츠산업: 가치사슬의 재편과 다중플랫폼 유통,' 방송문화연구, 제17권 2호, pp. 45-66, 2005
윤석암, '디지털 전환과 방송채널사용사업자,' KCTA 2009, pp. 54-58, 2009
김영주, '지상파방송 재전송 이슈를 통해본 DMB 콘텐츠 공급과 공정 경쟁,' 한국방송학보, 제20권 2호, 2006
방송위원회, 'IPTV 등 통신망 이용 방송서비스 도입 및 유료방송 규제 개선 정책방향,' IPTV 등 통신망 이용 방송서비스 도입 및 유료방송 규제개선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 2007
윤석민, '21세기 초 우리나라 방송 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 mbn 토론회 발제문, pp. 1-20, 2009
방송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위원회, 2007
김도연, 'IPTV 조기정착을 위한 진흥정책 점검과 대안,' BCM2009 방송통신융합포럼, pp. 49-65, 2009
최성진, 디지털방송시대의 채널정책 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09
이창구, '인터넷TV 거침없는 상승세,' 서울신문, 2009
김광옥, 신규 이동휴대방송과 DMB 관계설정 연구, 방송위원회, 2006
전한얼, 최성진, 김국진, 디지털방송 지원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연구보고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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