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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플랫폼 차별화를 위한 콘텐츠 수요와 공급량 분석
The analysis of demand and supply in contents for platform differentiation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4 no.6, 2009년, pp.783 - 795  

박상은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최성진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이영주 (서울산업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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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기술과 광대역네트워크기술의 발달에 따라 DMB, IPTV 등 신규매체가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다채널방송들은 거의 동일한 내용의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대한 문제인식을 토대로, 플랫폼 차별화를 위해 필요한 디지털방송 콘텐츠의 수요량 및 공급량을 분석하였다. 콘텐츠 수요량은 정부의 정책적 결정에 따라 예상되는 각 매체의 채널수를 기반으로 최대, 보통, 최소의 3개 시나리오를 토대로 분석하였고, 콘텐츠 공급량은 각 매체 및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본방송 및 재방송비율, 그리고 지상파 방송 및 주요PP 등의 방송콘텐츠 제작 능력을 제작시설 가동률이 100%, 75%, 50%의 3가지 시나리오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최대 시나리오의 경우 연간 453,484시간의 신규 콘텐츠가 요구되며, 전체 제작시설 가동률이 100%로 가정하더라도 72,852시간의 콘텐츠만 제작 가능함으로써, 방송 콘텐츠의 수요량과 공급량의 불균형이 극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플랫폼과 네트워크 산업의 확장에 주력해온 정부 정책의 결과로 해석되며,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ze the demand and supply in contents for platform differentiation in this paper. The contents provided by new platforms such DMB, IPTV which are introduced by the digital techniques and broadband network are almost same, so it is definitely necessary to differentiate the broadcasting cont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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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매체들이 차별화되기 위해 요구되는 콘텐츠의 수요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여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공급이 어느 정도 인지 분석하였다. 또한 콘텐츠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디지털케이블TV, 위성방송, DMB, IPTV 및 서비스 계획 중인 지상파MMS 등에서 요구되는 콘텐츠 수요를 예측하고, 현재 공급 가능한 콘텐츠 공급량을 분석하여, 뉴미디어 플랫폼들이 저가 수신료에 따른 경쟁 심화가 아니라 콘텐츠 차별화에 따른 매체 성장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방송 매체들이 차별화되기 위해 요구되는 콘텐츠의 수요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여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공급이 어느 정도 인지 분석하였다. 또한 콘텐츠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위성방송의 시나리오 A, B에서는 2010년도부터는 방송대역폭이 큰 새로운 위성을 이용할 것이며 케이블 TVㆍIPTV와 경쟁우위를 점유하기 위해 채널 수를 약 150개 채널로 증가할 것을 가정한다. 시나리오 C의 경우는 누적적자로 인해 현재와 같이 120개 채널을 유지할 것으로 가정한다.
  • 따라서 위성방송의 시나리오 A, B에서는 2010년도부터는 방송대역폭이 큰 새로운 위성을 이용할 것이며 케이블 TVㆍIPTV와 경쟁우위를 점유하기 위해 채널 수를 약 150개 채널로 증가할 것을 가정한다. 시나리오 C의 경우는 누적적자로 인해 현재와 같이 120개 채널을 유지할 것으로 가정한다. 이 경우 위성방송의 주당 본방송시간과 필요로 하는 신규 콘텐츠양은 <표 2>처럼 디지털케이블 TV방송과 같다.
  • 4MHz 주파수대역폭을 10MHz로 줄일 수 있는 점을 고려한다. 이에 따라 시나리오 A는 MPEG-2를 H.264로변경 시, 10MHz 주파수 대역폭의 HD 1개 채널과 4MHz의 SD 2개 채널의 MMS가 도입되는 경우를 가정하며, 시나리오 B는 현재의 MPEG-2 기술 상태에서 HD 1개 채널과 SD 1개 채널의 MMS가 도입되는 경우, 그리고 시나리오 C는 지상파 MMS가 도입되지 않는 경우에 콘텐츠 수요를 분석 하였다. 따라서 총 지상파 방송 채널 수는 각각 15개, 10개, 5개가 되고, 1일 본방송시간은 현재 지상파방송 HD급 채널 운용과 같이 본방송 비율 90%를 적용하고 SD급 채널은 현재 케이블PP 수준인 35%를 적용하며, 기존 콘텐츠와 신규 콘텐츠 비율을 각각 50:50, 70:30으로 하였다.
  • 콘텐츠 공급량을 분석하기 위해서 지상파방송과 PP의 본방송과 재방송비율, 콘텐츠 제작원별 비율, 지상파방송사ㆍ주요PP 등이 제작하는 연간 방송콘텐츠 제작능력을 제작시설의 가동률 100%, 75%, 50% 경우의 3가지 시나리오를 가정하여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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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말 케이블TV사업자가 가용 주파수내에서 150개 채널 이상을 수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케이블TV사업자는 870MHz HFC 네트워크에서 아날로그TV, VOD, 초고속인터넷, VoIP 등을 서비스 하고 있어, 가용 주파수내에서 150개 채널 이상은 수용하기 어렵다. IPTVㆍ위성방송과 경쟁우위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150 개 채널 이상의 증가가 요구되지만, 가능 범위 내에서 채널을 구성해야 하고, 콘텐츠의 부족, 평균 가입자당 저가 수신료 등을 감안하여 시나리오 A, B는 같은 수준의 150개 채널로 구성하였다.
방송 콘텐츠의 수요량과 공급량의 불균형이 극심한 것은 어떤 정책의 결과인가? 분석결과 최대 시나리오의 경우 연간 453,484시간의 신규 콘텐츠가 요구되며, 전체 제작시설 가동률이 100%로 가정하더라도 72,852시간의 콘텐츠만 제작 가능함으로써, 방송 콘텐츠의 수요량과 공급량의 불균형이 극심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플랫폼과 네트워크 산업의 확장에 주력해온 정부 정책의 결과로 해석되며,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8년 말 기준 디지털 케이블TV방송사가 제공하고 있는 평균 채널은 몇 개인가? 디지털 케이블TV방송사는 평균 120개 채널을 제공하고 있으며[8], 2008년말 기준으로 가입가구 수는 2,115,795이다. 시엔앰이 2007년 7월 업계 최초로 디지털케이블TV HD 상품인 ‘DV HD’를 통해 HD급 채널 15개(지상파 5개포함)를 제공하기 시작한 이후, 2012년까지 HD중심으로 디지털 전환을 가입가구 기준 63% 완료한다는 계획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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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최성진, 조은기, 멀티플랫폼 환경하의 경쟁력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정책 방안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연구보고서, 2006 

  2. 조은기, '방송통신융합시대의 영상콘텐츠산업: 가치사슬의 재편과 다중플랫폼 유통,' 방송문화연구, 제17권 2호, pp. 45-66, 2005 

  3. 윤석암, '디지털 전환과 방송채널사용사업자,' KCTA 2009, pp. 54-58, 2009 

  4. 김영주, '지상파방송 재전송 이슈를 통해본 DMB 콘텐츠 공급과 공정 경쟁,' 한국방송학보, 제20권 2호, 2006 

  5. 방송위원회, 'IPTV 등 통신망 이용 방송서비스 도입 및 유료방송 규제 개선 정책방향,' IPTV 등 통신망 이용 방송서비스 도입 및 유료방송 규제개선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 2007 

  6. 윤석민, '21세기 초 우리나라 방송 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 mbn 토론회 발제문, pp. 1-20, 2009 

  7. 방송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방송위원회, 2007 

  8. 김도연, 'IPTV 조기정착을 위한 진흥정책 점검과 대안,' BCM2009 방송통신융합포럼, pp. 49-65, 2009 

  9. 최성진, 디지털방송시대의 채널정책 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09 

  10. 이창구, '인터넷TV 거침없는 상승세,' 서울신문, 2009 

  11. 김광옥, 신규 이동휴대방송과 DMB 관계설정 연구, 방송위원회, 2006 

  12. 전한얼, 최성진, 김국진, 디지털방송 지원시스템 구축방안 연구, 방송위원회 연구보고서,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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