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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8, 2009년, pp.1129 - 1136
백승문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 최준혁 (부경대학교 대학원) , 변종영 (부경대학교 대학원) , 문춘근 ((주) 대일) , 이호생 (부경대학교) , 정석권 (부경대학교) , 윤정인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paper presents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a cooling system using EEV. The water cooler was used to reduce thermal deformation and contraction due to high speed of machine tools and the EEV was used for capacity control for water cooler. The apparatus was designed for hot-gas bypass s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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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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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작기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 산업기계의 가공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가공 부위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산업용 오일 및 수냉각기의 다양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공작기계는 절삭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공작물의 가공부위에 상당한 열이 발생되며, 열은 공작기계 부품과 공작물에 열 변형을 초래하여 가공정밀도와 기계의 신뢰성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발열 억제를 위해 공작기계의 가공부위에 냉각된 오일 및 냉수를 공급한다. | |
On-Off방식의 온도제어의 문제점은? | 기존에 On-Off방식의 온도제어인 경우 정속운전 냉각기가 대부분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연속적으로 부하가 바뀌는 것을 적절히 제어하지 못하며, 가동 및 정지를 반복함으로써 소비전력의 증가와 정밀한 온도 제어가 되지 못한다. | |
대표적인 핫가스 바이패스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 대표적인 핫가스 바이패스방식으로는 압축기 출구 냉매를 증발기 입구 또는 증발기 출구로 바이패스 시키는 방식, 그리고 압축기 출구냉매를 응축기 출구 냉매와 혼합시킨 후 증발기 출구로 바이패스 시키는 방식이 있다. 이 방식 중 첫 번째 방식은 타방식에 비해 압축기의 토출온도가 낮아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며, 냉각능력을 조절할 수 있는 제어 범위도 넓어[3] 이번 실험에는 3가지 방식 중 첫 번째 방식을 적용하였다. |
S. W. Lee and C .W. Lee, "Assessment capability of oil cooler with hot-gas,"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no. 6, pp. 459-460, 2007
J. S. Byun, J. H. Lee and D. J. Chang, "Frost retardation of an air-source
Yaqub. M, Zubair S. M., Khan S. H., "Second-law-based thermodynamic analysis of hot-gas by pass, capacitycontrol schemes for refrigeration and air-conditioning systems," Energy-The International Journal 20(6), pp. 483-493, 1995
Yaqub. M, Zubair S. M., Jameelur- Rehman Khan., "Performance
J. H. Choi, S. M. Baek, B. J. Jin, W. J. Choi, C. G. Moon, H. S. Lee and J.I. Yo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Cooler Controled Capacity Using Hot-Gas Bypass," ICHMT CONV-09 Tunisia, pp.502-505, 2009
J. H. Choi, S. M. Baek, C. G.Moon, S. K. Jeong, and J. I. Yo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Water Cooler Controled Capacity Using Hot-Gas Bypass,” IIR Korea, The 3rd Korean Congress of Refrigeration pp.125-12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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