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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5 no.3, 2009년, pp.32 - 39
강금석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 김지영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 유무성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녹색성장연구소)
The Samcheonpo ocean small hydropower plant (SHP) has a special feature of using marginal hydraulic head of circulating water system of fossil fuel power plant as a power source and having the characteristics of general hydropower generation and tidal power generation as well. Also, it contribute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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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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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로의 수위 상승에 의한 순환수 계통에의 영향은? | 첫째, 배수로의 수위 상승은 순환수계통의 운전 정지 등 중대한 사고를 초래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 이유는 CWP 작동시의 양정고 범위가 약 7m~15m 정도임에 비하여 배수로의 수위상승 폭은 상대적으로 작아 이것이 계통의 안전문제와는 직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배수로의 수위 상승은 배수로 상류에서의 범람을 초래할 수 있으나 삼천포 화력의 경우에는 배수로 상류부의 범람을 방지하기 위해 5,6호기 설계 시 순환수량의 증가를 고려 하여 배수로 벽면을 충분히 높였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모든 호기의 Seal well 위어는 일반적인 가동조건에서(4개호기 이상 가동상태) 잠김위어 상태이므로, 소수력 발전소 건설에 따라 배수로 위어 상류부의 수위 상승이 조금이라도 이루어진다면, 이론적으로는 냉각수량의 감소와 CWP의 BHP가 증가함으로 추가 동력이 소모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소수력 건설 이전에도 CWP의 가동대수의 변동 및 조위의 변화에 따라 냉각수량과 수위가 항상 변화하고 있는 상태였으므로, 소수력 건설에 따른 수위 변화가 큰 규모가 아니라면 순환수 계통의 안전에큰 지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추가동력 소모량이나 냉각수 감소량 또한 전체 순환수 계통의 용량에 비해 매우 작은 양이기 때문에 시스템 내에서 용인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소수력 발전 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해야할 것은?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삼천포 해양 소수력은 최대낙차에서 최대효율을 갖고 정격유량에서 최대 출력값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소수력 발전 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격유량에 가까운 범위에서 최대낙차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운전을 해야 한다. 즉, 화력발전소의 냉각수량에 맞추어 소수력의 가동 호기수를 조절하는 것이 유리하다. | |
해양 소수력 발전소가 가동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성능평가 절차는? | 1과 같다. 먼저 수차 및 발전기의 효율은 수위, 조위, 유량 등 흐름특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 발전소 운영과정에서 충분한 관측이 수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관측 자료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비정기적인 보완관측 또한 필요하다.(1,4) 이와 함께 소수력발전 시의 수위변화에 의한 기존 순환수계통에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CWP(Circulating Water Pump)의 동력소모량을 측정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흐름특성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예상 발전출력을 산정하고 이를 실제 측정된 발전량과 비교한다. 발전시스템 인수조건(10%로 가정) 이내의 차이를 보일 경우에는 합격으로 판정하나, 결과 값에 큰 차이가 발생할 경우에는 예상출력 산정방식의 적정성, 발전시스템의 성능확보 여부 등 원인분석을 실시한다. 이후 발전소 운영과정에서 1~3단계의 과정을 반복 수행하여 장기간의 성능평가 자료를 축적한다. 최종적으로는 축적된 자료를 분석하여 최적의 발전소 운영방안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3년여 간의 관측자료를 바탕으로 도출된 최적 운전조건을 Table 3에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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