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정상 항공기가 항공교통관제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상황인식과 업무부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erational Impact of Abnormal Aircraft in ATC Operations (Focusing on Situation Awareness and Workload)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7 no.3, 2009년, pp.32 - 39  

전정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영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lack of navigable airspace caused by worldwide air traffic increases, air traffic control(ATC) services are becoming more complex, which results in the increase of aircraft accidents. To cope with these challenges, major aviation institutes abroad are actively conducting research regar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레이더 관제업무 중 접근관제사의 관제업무에 중점을 두고 실험을 하였는데 평상 수준 이상의 항공교통량이 상황인식과 업무부하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가정하여 정상적인 관제상황과 비정상 항공기가 포함된 관제상황에서 관제사가 경험하는 상황인식과 업무부하를 측정하고 비교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다양한 교통상황에서 관제업무를 제공하는 관제사의 상황인식과 업무부하를 실제적으로 측정하고, 측정 결과를 비교함으로서 이 개념들에 대한 이해와 이들을 시스템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관제시스템에서 관제사가 관제업무 제공 시 직면하는 여러 상황 중 ‘보통 이상’의 교통상황에서 정상적인 관제상황과 비정상 항공기가 포함된 관제상황에서 관제사의 상황인식과 업무부하를 중심으로 실증 실험을 통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chie League가 최초의 관제업무가 제공된 곳은? St. Louis공항에서 Archie League가 최초의 관제업무가 제공된 이후로, 항공안전과 효율적인 운항을 위하여 항공교통관제 장비의 개발과 항공교통정책․절차 등도 함께 발전하고 있다. 항공교통관제와 관련된 FAA Order 7110.
항공교통관제 업무의 목적은? 항공교통관제와 관련된 FAA Order 7110.65(FAA, 2008) 및 ICAO Doc 4444(ICAO, 2007)에 명시된 바와 같이 항공교통관제 업무는 항공기간, 항공기와 지상 장애물간, 충돌 방지 및 효율적인 항공교통 운영을 위하여 제공된다.
관제시스템에서 높은 수준의 자동화의 단점은? 현행 관제시스템의 개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 교통을 처리하는 동시에 관제사의 업무부하를 감소시키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것이며 주로 자동화 프로그램의 형태로 개선되고 있다(Ben & Michele, 2002). 그러나 항공관제에서 높은 수준의 자동화는 관제사의 상황인식상실을 포함하여 많은 단점을 동시에 가져올 수 있으므로(David et al, 2006), 이를 보완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항공교통의 처리와 효율적인 비행활동 보장을 위하여 ICAO 등 해외 주요 항공기관에서는 항공종사자에 대한 인적요소와 관련된 부분과 현행 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시스템의 적용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viation Policy and Plans, FAA, U.S. DOT(2009), FAA Aerospace Forecast Fiscal Years 2009-2025, pp. 7. 

  2. Aviation Safety(2008), Boeing,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 Worldwide Operations 1959-2007", pp. 20. 

  3. Ben Willems and Michele Heiney(2002), DOT/FAA/CT-TN02/10, William J. Hughes Technical Center, "Decision Support Automation Research in the En Route Air Traffic Control Environment", pp. xi. 

  4. Boeing(2008),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Boeing. 

  5. Carol A. Manning, Scott H. Mills, Cynthia Fox, Elaine Pfleiderer and Henry J. Mogilka(2001), DOT/FAA/AM-01/10, "Investigating the Validity of Performance and Objective Workload Evaluation Research(POWER)", pp. 1. 

  6. Christopher D. Wickens, Anne S. Mavor and James P. McGee(1997), "Flight to the Future : Human Factors in Air Traffic Control", National Academy Press, pp. 1-133. 

  7. Christopher D. Wickens(1992), "Workload and situation awareness : An analogy of history and implications", pp. 1-3. 

  8. David B. Kabera, Carlene M. Perryb, Noa Segallb, Christopher K. McClernonc and Lawrence J. Prinzel III(2006), "Situation awareness implications of adaptive automation for information processing in an air traffic control-related task",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36, pp. 1. 

  9. Dorothy Robyn(2007), "Reforming the Air Traffic Control System to Promote Efficiency and Reduce Delays", pp 6. 

  10. Endsley, M. R.(1989), "A methodology for the objective measurement of situation awareness", pp. 1-9. 

  11. Endsley, M. R.(1993), "Situation Awareness and Workload : Flip Sides of the Same Coin",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pp.1-3. 

  12. Endsley, M. R., Stephen J. Selcon, Thomas D. Hardiman and Darryl G. Croft(1998), "A Comparative Analysis of SAGAT and SART for Evaluations of Situation Awareness", The 42nd Annual Meeting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pp. 1. 

  13. EUROPEAN AIR TRAFFIC MANAGEMENT(2004), EUROCONTROL, "A Tool for the Assessment of the Impact of Change in Automated ATM Systems on Mental Workload", pp. 55-58. 

  14. European Air Traffic Management Programme(2003), EUROCONTROL, "The Development of Situation Awareness Measures in ATM Systems", pp. 22-23. 

  15. FAA Washington Headquarters Press Release (2007), Release No. AOC-8-07. 

  16. Fracker, M. L., & Davis, S. A.(1990). Measuring operator situation awareness and mental workload. 

  17. Haines, R. F. and Flateau, C(1992), "Night Flying", Blue Ridge Summit, PA : TAB Books. 

  18. ICAO, Doc 4444(2007),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 : Air Traffic Management". 

  19. Miller, G. A(1956),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 Some limits 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The Psychological Review, pp. 81-97. 

  20. Safety Regulation Group(2005), Civil Aviation Authority, UK, CAP 745, "Aircraft Emergencies : Considerations for Air Traffic Controllers", pp. 29-30. 

  21. System Operations Services(2008), FAA, U.S. DOT, Order JO 7110.65S, "Air Traffic Control : Pilot/Controller Glossary". 

  22. Taylor, R. M.(1990). Situation awareness rating technique (SART) : the development of a tool for aircrew systems desig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