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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부하에 따른 운전자의 생체신호 처리 및 특성 분석
Analysis and Processing of Driver's Biological Signal of Workload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0 no.3, 2015년, pp.87 - 93  

허윤석 (계명대학교 의용공학과) ,  이재천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심장내과) ,  김윤년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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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 운전 등 운전자의 상태 변화에 따른 자동차 사고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알고리즘 개발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의 주행 시스템을 통한 운전자의 심박변이도, 산호 포화도 (SPO2), 체온을 측정하여 운전자의 상태를 알려 주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즉, 심박변이도 (Heart rate variability, HRV) 분석을 위해 운전자의 심전도(Electrocardiogram, ECG) 신호를 획득 한 후 심전도 P,QRS, T 파형 중 R peak 을 자동으로 검출하였고 이를 통해 구한 R-R interval을 이용하여 HRV의 주요 파라메타를 시간영역(time domain)으로 해석하여 작업 환경에 따른 운전자의 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idents caused by drivers while driving are considered as the major causes along with other causes such as conditions of roads, weather and car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driver's workloads under three different driving conditions (Weather, Driving time zone, and Traffic density)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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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모의 운전상황에서 운전자의 생리반응을 통하여 운전자의 생체신호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보고 이 생체신호를 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상황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운전자의 심전도(electrocardiogram: ECG), 산호 포화도 (SPO2), 체온을 측정하고 심전도의 주요 신호인 P, QRS, T 중 R peak을 자동검출하였으며[10], R-R interval를 이용하여 HRV의 주요 시간영역(time domain) 파라메타를 구하여 운전자의 작업환경에 따른 운전자의 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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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졸음과 관계된 생체 신호를 이용한 분석의 단점은 무엇인가? 졸음과 관계된 생체 신호로는 수면상태에서의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HRV)[2,3] 등의 분석을 통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나 주변실험 환경조성의 어려움 및 졸음을 인식하는 정도에 있어서 실제 자동차가 운행 중인 도로상에서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여러 생체 신호 중 심박동(heart rate: HR)과 심박변이도 (HRV)는 항공 분야와 자동차 운전 환경 등의 많은 분야에서 작업자의 작업인지능력과 피로도 연구 등에 이용되고 있다[4-9].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의 증가 추이는 어떠한가?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08년 1678만대에서 운전인구의 증가와 자동차 보급률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2012년 1887만대로 증가했다[1]. 이에 따른 운전자의 증가와 더불어 졸음운전 등 운전자의 상태변화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생체신호를 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상황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의 내용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모의 운전상황에서 운전자의 생리반응을 통하여 운전자의 생체신호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살펴보고 이 생체신호를 통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전상황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운전자의 심전도(electrocardiogram: ECG), 산호 포화도 (SPO2), 체온을 측정하고 심전도의 주요 신호인 P, QRS, T 중 R peak을 자동검출하였으며[10], R-R interval를 이용하여 HRV의 주요 시간영역(time domain) 파라메타를 구하여 운전자의 작업환경에 따른 운전자의 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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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raffic Accident Analysis Center,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 2012", KOROAD, 2012. 

  2. F. Jurysta, P. Bome, P. Miquotte, M Dumont, J. Lanquart, J. Deqaute, P Linkowski, "A study of the dynamic interactions bwtween sleep EEG and heart rate varability in healthy young men," Clin. Neurophysiol., Vol. 114, pp. 2146-2155, 2003. 

  3. W. Kim, K, Kim, S. Park, J. Shin and Y. Yoon, "Analyzing Heart Rate Variability for Automatic Sleep Stage Classification," Korean J. of the Science of Emo. and sens.,Vol. 6, No. 4, pp.9-14., 2003. 

  4. N. Egelund, "Spectral analysis of heart rate variability as an indicator of driver fatigue. Ergonomics," Vol. 25, pp. 663-672, 1982. 

  5. J. Aasman, G. Mulder, L. Mulder "Operator effort and the measurement of heart rate variability," Human Factors, Vol. 29, pp. 161-170, 1987. 

  6. P. Jorna, "Heart rate and workload variation in actual and simulated flight," Ergonomics, Vol 36, No. 9, pp. 1043-1054, 1993. 

  7. Reed, M.P., Green, P.A. Comparison of driving performance on-road and in a low-cost simulator using a concurrent telephone dialing task. Ergonomics, Vol. 42, pp. 1015-1037, 1999. 

  8. L. Gang and W. Chung, "Detection of Driver Drowsiness Using Wavelet Analysis of Heart Rate Variability and a Support Vector Machine Classifier," Sensors, Vol. 13, pp. 16495-16511, 2013. 

  9. A. Karel, Brookhuis, W. Dick, "Monitoring drivers' mental workload in driving simulators using physiological measur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2, pp. 898-903, 2010. 

  10. S. Deboleena, M. Madhuchhanda, "R-peak detection algorithm for ECG using double difference and RR interval processing," Procedia Technology, Vol. 4, pp. 873-877, 2012. 

  11. M.S Kim, Y.N. Kim, and Y.S. Heo, "Characteristics of heart rate variability derived from ECG during the driver's wake and sleep status", Transactions of KSAE, Vol. 22, No.3, pp.136-14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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