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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방향보행자모형(MDPM)을 이용한 편측보행 효과분석
The Effect Analysis of One-side Walking Behavior Using MDPM(Multi-directional Pedestrian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5, 2009년, pp.151 - 159  

이준 (한국교통연구원) ,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  현경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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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교통류의 네트워크 모형은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특히 그 적용성과 간결성 때문에 셀 기반의 CA 모형을 이용한 분석이 다수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CA 모형의 후속모형으로 제시된 가스입자(Gas Lattice)모형은 확산(dissemination)하는 물질의 행태를 편이된 임의보행(Biased Random Walker)으로 반영하여 보행자의 움직임을 가정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모형들은 Agent 기반으로 보행자의 다양한 특성과 보행행태를 쉽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영향요소가 많은 보행을 설명하는데 미시적인(microscopic) 분석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보행의 행태는 보행자의 목적지와 위치에 따라 쉽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규칙으로의 설명되는 모형들은 보행자의 행태를 반영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행태가 유사한 동질구간(Homogeneous Section)을 정의하고 다방향보행자모형(MDPM: Multi-Directional Pedestrian Model)을 이용하여 현재까지 적용 및 평가되지 못하였던 임의보행과 좌/우측 통행 보행자의 보행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twork models for pedestrian flows have been studied in various ways. However, because of the simplicity and application, a number of researchers prefer the CA Model to analyze pedestrian's complicated behavior. These kinds of models based on Agent are being used as a microscopic analyzing metho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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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방향보행자모형을 이용하여 다방향 뿐만 아니라 보행동선의 변화에 대한 편 측 보 행 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출입구의 위치와 보행방향에 따라 총 세 가지의 대안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상충횟수, 속도, 밀도 등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모형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Benefit Cost cellular Model과 Magnetic Force Model과 유사한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보행자가 자신을 유도하는 Social force를 갖는다고 가정하며, 이러한 힘들의 합이 보행자를 움직이는 가속도를 결정하게 된다. 이 모형의 장점은 사용된 변수가 측정될 수 있는 물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의적이지 않고, 모형의 결과는 보행의 Self-organizing 현상을 잘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 4m이다. 그리고 보행자의 속도는 1m/sec로 가정하여 총 3가지 경우의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가로 24m에 세로 8m 복도의 양방향에서 보행자가 발생하여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는 공간이다.
  • 가로 24m에 세로 8m 복도의 양방향에서 보행자가 발생하여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는 공간이다. 단위시간(0.4sec) 동안 한 방향에서 0.05명의 보행자가 포아송 분포를 가정하여 발생하며, 이는 192m2공간에 시간당 약 900명의 보행자가 발생하는 것이다. 시뮬레이션은 총 300초 동안 진행되었다.
  • 보행행태의 동질구간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가지 실험과 검증을 필요로 하므로 동질구간이 존재한다는 가정을 하였다. 동질구간에 대한 구간의 개수와 길이는 향후연구과제로 남겨두며 본 연구에서는 동질구간으로 나누어 졌다는 가정으로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지하철 환승통로와 같이 양방향에서 서로 반대로 이동하는 보행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출입구는 복도의 양 끝단에 존재하게 된다. 보행행태의 동질구간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가지 실험과 검증을 필요로 하므로 동질구간이 존재한다는 가정을 하였다. 동질구간에 대한 구간의 개수와 길이는 향후연구과제로 남겨두며 본 연구에서는 동질구간으로 나누어 졌다는 가정으로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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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TM에서 보행자의 이동경로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정사각의 셀에 상하좌우와 대각방향을 포함한 셀 전이규칙을 정의하고 대각방향의 왜곡된 거리를 시뮬레이션 시간을 늘리는 방안을 통해 해결하였다. 또한 보행교통류의 교통류-밀도관계를 설정하여 셀의 이동을 하게 되는데 보행자의 이동경로(route)는 개인의 목적지와 사전정보에 의해서 결정되게 된다.
Social force 모델의 장점은 무엇인가? Benefit Cost cellular Model과 Magnetic Force Model 과 유사한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보행자가 자신을 유도하는 Social force를 갖는다고 가정하며, 이러한 힘들의 합이 보행자를 움직이는 가속도를 결정하게 된다. 이 모형의 장점은 사용된 변수가 측정될 수 있는 물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의적이지 않고, 모형의 결과는 보행의 Self-organizing 현상을 잘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은 보행자 간의 상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행자의 밀도가 높을 때는 비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데, magnetic force model과 같이 충돌을 피하는 힘이 추가되어야 한다.
NOMAD는 어떤 모형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가? 잠재모형(Potential Model)의 대표적인 상용프로그램인 NOMAD는 TU-Dleft공대에서 개발되었다. [13]은 보행공간에 임의의 통행비용등고선(Contour of Travel Cost)을 생성시키고 각각의 위치에서 통행비용이 최소가 되는 등고선을 찾아가면서 목적지를 향하도록 정의되었는데, 비용함수는 진입하는 보행자의 수와 혼잡에 의하여 결정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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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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