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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5, 2009년, pp.151 - 159
이준 (한국교통연구원) ,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 현경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Network models for pedestrian flows have been studied in various ways. However, because of the simplicity and application, a number of researchers prefer the CA Model to analyze pedestrian's complicated behavior. These kinds of models based on Agent are being used as a microscopic analyzing metho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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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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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M에서 보행자의 이동경로는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정사각의 셀에 상하좌우와 대각방향을 포함한 셀 전이규칙을 정의하고 대각방향의 왜곡된 거리를 시뮬레이션 시간을 늘리는 방안을 통해 해결하였다. 또한 보행교통류의 교통류-밀도관계를 설정하여 셀의 이동을 하게 되는데 보행자의 이동경로(route)는 개인의 목적지와 사전정보에 의해서 결정되게 된다. | |
Social force 모델의 장점은 무엇인가? | Benefit Cost cellular Model과 Magnetic Force Model 과 유사한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보행자가 자신을 유도하는 Social force를 갖는다고 가정하며, 이러한 힘들의 합이 보행자를 움직이는 가속도를 결정하게 된다. 이 모형의 장점은 사용된 변수가 측정될 수 있는 물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임의적이지 않고, 모형의 결과는 보행의 Self-organizing 현상을 잘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은 보행자 간의 상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행자의 밀도가 높을 때는 비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주게 되는데, magnetic force model과 같이 충돌을 피하는 힘이 추가되어야 한다. | |
NOMAD는 어떤 모형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가? | 잠재모형(Potential Model)의 대표적인 상용프로그램인 NOMAD는 TU-Dleft공대에서 개발되었다. [13]은 보행공간에 임의의 통행비용등고선(Contour of Travel Cost)을 생성시키고 각각의 위치에서 통행비용이 최소가 되는 등고선을 찾아가면서 목적지를 향하도록 정의되었는데, 비용함수는 진입하는 보행자의 수와 혼잡에 의하여 결정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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