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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수학과 ICT 활용 교육에서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ing and Learning using Spreadsheet in ICT-applied Elementary School Math.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3, 2009년, pp.325 - 339  

김정환 (신진초등학교) ,  구정모 (부산대학교) ,  한병래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ICT는 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는 이유로 교육에서의 활용이 중시되어 왔다. 그 중 Excel은 뛰어난 수식 계산과 논리 판단 기능을 갖추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학과에서 그 가능성이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중 고등학교 수학과 통계단원에 중점을 두어 이루어 졌다. 그러나 함수의 사용이나 영어로 된 명령어는 초등학교에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Excel을 활용하여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단순 계산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에 중점을 둔 문제해결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결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엑셀을 이용하였을 때가 필기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성공률이 더 높고, 문제해결 시간이 더 단축된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urrent researches are limited in the statistics field, which is a part of mathematics class in the secondary school. Moreover, it's hard to apply to the elementary school since they are written in English. To overcome this limitations, the objectives from the unit that is suitable for using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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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은 소그룹별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교사는 각 소그룹이 단순화하기 전략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한 다. 그리고 발표할 거리가 있는 조를 미리 확인해 둔다.
  • 본 연구는 스프레드시트의 일종인 엑셀을 초등학교 수학과에 적용을 해 수학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시험지와 임채운과 김희진의 수학적 태도 검사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실험수업 전후에 투입했다[4, 8, 13].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수학과 ICT활용교 육에서 스프레드시트를 도구로써 활용함으로써 기존의 중등 수학 위주로 한정되었던 연구를 초등수 학으로 확대함과 동시에 계산하는데 할애한 시간보다는 수학과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 및 논리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의 목표를 먼저 인식하여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로써의 ICT를 활용함에 있어 기존의 중․고등학교 수학 통계단원 위주의 스프레드시트활용에 한정되었던 연구를 벗어나 초등 학교 수학 교과에서도 의도하는 교수-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스프레드시트를 확대 활용 하여 수학교과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문제해결 및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결과 <표 11>과 같이 4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측정지 유형1을 수기로 푼 집단을 A그룹, 엑셀을 이용하여 푼 집단을 B그룹으로설정하였다. 측정지 유형2를 엑셀로 푼 집단을 C그룹, 수기로 푼 집단을 D그룹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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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는 어떠한 도구라는 이유로 교육에서의 활용이 중시되어 왔는가? ICT는 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는 이유로 교육에서의 활용이 중시되어 왔다. 그 중 Excel은 뛰어난 수식 계산과 논리 판단 기능을 갖추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학과에서 그 가능성이 제시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 언급한, 뛰어난 수식 계산과 논리 판단 기능을 갖추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학과에서 그 가능성이 제시되어온 것은 무엇인가? ICT는 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는 이유로 교육에서의 활용이 중시되어 왔다. 그 중 Excel은 뛰어난 수식 계산과 논리 판단 기능을 갖추고 있고 다양한 종류의 계산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학과에서 그 가능성이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대부분 중 고등학교 수학과 통계단원에 중점을 두어 이루어 졌다.
초등학교에서 Excel을 활용하여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단순 계산보다는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에 중점을 둔 문제해결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알아본 결과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Excel을 활용하여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단순 계산보다는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에 중점을 둔 문제해결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결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엑셀을 이용하였을 때가 필기보다 문제를 해결하는 성공률이 더 높고, 문제해결 시간이 더 단축된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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