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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수명시험을 위한 KTX고속열차 구조물의 S-N 선도 추정
S-N Curve Deduction of a KTX High-Speed Train Structure for an Accelerated Life Test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4 = no.283, 2009년, pp.388 - 395  

정달우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정보경영학부) ,  박수한 ((주) 알에스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celerated fatigue test is essentially required to maintain the reliability of the actual structures of KTX under operation conditions. However, actual fatigue life cannot be obtained because the conventional fatigue tests are not adequate to the real load conditions. Moreover foreign componen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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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초물성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 KTX고속열차 구조물을 대상으로 가속수명시험 조건을 도출해 내기위한 S-N 선도 추정법을 제시하였다. 피로해석을 위한 입력하중인 고속열차의 하중이력은 실차실험을 통해 획득하였으며, rainflow counting 법으로 사이클 집계하였다.
  • 93이다. 이 결과를 통해 가변하중인 KTX고속열차의 하중이력을 실험실에서 재현할 수 있도록 동등한 일정진폭하중인 등가하중(equivalent stress, Seq)으로 변환하고자 한다. 등가하중은 S-N 선도 추정 결과를 식 (5)에 대입하여 구할 수 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년간의 현장 운용으로 축적된 부품수명 데이터와 실차실험을 통하여 획득한 하중이력을 이용하여 KTX 구조물의 기초 물성 및 하중(S)-고장시 누적사이클수(N) 선도를 역으로 추정하고, 이를 통한 가속피로시험 조건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7은 S-N 선도 추정을 위한 반복 계산과정을 나타낸다. S-N 선도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식 (4)와 같은 임의의 S-N 선도를 가정한다. 가정한 임의의 회귀식과 싸이클 카운팅을 통해 획득한 하중이력으로부터 각각의 하중에 따른 수명을 계산하고, 이때 누적손상율 D의 합이 1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 한국에서 다년간의 실제 운용경험을 통해 얻은 부품의 교체수명은 운행거리로 환산하여 60만 km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서울-부산을 1439회 운행한 것에 상당한다. 따라서 실차실험을 통해 획득한 Fig. 2와 같은 하중이력이 1439회 반복 되었을 때 부품의 수명이 끝난다고 가정한다. 또한 운행거리에 따른 부품의 누적손상율은 선형적이라 가정한다.
  • 2와 같은 하중이력이 1439회 반복 되었을 때 부품의 수명이 끝난다고 가정한다. 또한 운행거리에 따른 부품의 누적손상율은 선형적이라 가정한다.
  • (17) 비고속철로와 고속전용철로가 혼합된 한국의 하중이력 분포와 고속 전용철로로만 이루어진 프랑스의 하중이력분포(18)를 Table 1에 비교하여 나타낸다. 이 하중분포의 차이가 KTX 구조물의 수명곡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하중-진폭 분포성분을 제외한, 나머지 조건(주파수성분, 사용 환경, 운행거리당 Damage 누적손상율 등)은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추정법을 이용하여 S-N 선도를 구해 Fig. 9에 나타내었다. 기존선이 혼합된 KTX고속열차의 피로수명이 TGV고속열차보다 Fig.
  • 일반적으로 재료의 피로시험결과를 통해 가속 수명시험에 적용하는 파괴시의 사이클 수는 10 3~ 10 7 싸이클 범위로 정하므로 본 연구에서 추정한 S-N 선도도 이 범위에서 가속시험이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본 실험에서 사용한 커넥팅로드 끝부분에 연결된 실드너클(sealed knuckle)부품은 열차운행중에 마모피로를 받게 되는데 이에 따라 현재 2년주기로 부품을 교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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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가속수명시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인명과 관련된 비행기, 선박, 철도와 같은 운송수단의 경우 피로수명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크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러한 구조물들은 장수명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피로시험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이들의 수명을 평가하기 위하여 합리적인 가속수명시험(accelerated life testing, ALT)이 필요하다.
반복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반복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시험(durability test)에 의한 피로수명 평가가 필요하다. 특히 인명과 관련된 비행기, 선박, 철도와 같은 운송수단의 경우 피로수명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크다.
싸이클 카운팅이란 무엇인가? 가변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수명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복합화된 하중이력을 몇 개의 단순화된 하중이력으로 줄이는 싸이클 카운팅(cycle counting)을 수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효과(sequence effects)를 잘 모사하는 레인플로우 카운팅(rainflow counting)법을 사용하여 불규칙한 하중이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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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Lee, K. Y., Park, B. H. and Lee, D. Y., 2003, 'Program Development for the Determination of Equivalent Load for Accelerated Fatigue Testing and the Estimation of Fatigue Lif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6, No. 4, pp. 265-272 

  2. Allegri, G. and Zhang, X., 2008, 'On the inverse power laws for accelerated random fatigue tes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30, No. 6, pp. 967-977 

  3. Yang, J. N. and Jones, D. L., 1980, 'Effect of Load Sequence on the Statical Fatigue of Composite,' AIAA Journal, Vol. 18, No. 12, pp. 1525-1531 

  4. Cheng, G. and Plumtree, A. , 1998, 'A Fatigue Damage Accumulation Model Based on Continuum Damage Mechanics and Ductility Exhaus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16, No. 4, pp. 287-293 

  5. Staevski, K. and Chankov, D., 1995, 'A Comparative Analysis of Accelerated Methods for Fatigue Life and Reliability Prediction of Machine Parts under Variable Loading,' Journal of Materi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 No. 1, pp. 30-39 

  6. Yang, X., Yao, W. and Chen, Y., 2002, 'Application of Accelerated Fatigue tests to Study Calendar Life on Airplane Structure,' Corrosion Science and Protection Technology, Vol. 14, No. 3, pp.172-174 

  7. Salzman, R. H. and Reaburn, S. M., 2001, 'Probabilistic Modelling for Timing Belt Fatigue Life Predictions using Accelerated Tes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aterials & Product Technology, Vol. 16, No.4-5, pp. 446-461 

  8. Stephens, R. I., Dindingert, P. M. and Gungert, J. E., 1997, 'Fatigue Damage Editing For Accelerated Durability Testing using Strain Range and SWT Parameter Criteria,'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19, No. 8-9, pp. 599-606 

  9. Zhang, C., Chuckpaiwong, I., Liang, S. Y. and Seth, B. B., 2002, 'Mechanical Component Lifetime Estimation Based on Accelerated Life Testing With Singularity Extrapolation,'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16, No. 4, pp. 705-718 

  10. Nelson, W. B., 2004, 'Applied Life Data Analysis,' John Willey & Sons 

  11. Kim, J. J., Chang, S. W., Son, Y. K., 2008, 'Electrical Lifetime Estimation of a Relay by Accelerated Life Test,' Transactions of KSME A, Vol. 32, No. 5, pp. 430-436 

  12. Kim, J. C., Jung, H. B., and Lee, J. E., 2003, 'A Study on Prediction of Rouring Noise for Railway,' Journal of KSNVE, Vol. 13, No. 1, pp. 56-62 

  13. Oh, K. H. and Lee, C. M., 2004, 'Harmonic Generation and System Response Characteristics in Electrified Railway,'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7, No. 1, pp.60-64 

  14. ASTM, 2002, 'Standard Practices for Cycle counting in Fatigue Analysis,' Annual Book of ASTM Standard, E1049-85, pp. 1-10 

  15. Winston, W. L., 2004, 'Microsoft Excel Data Analysis and Business Modeling,' Microsoft press 

  16. Chu, S. H., Son, S. H., Ryu, Y. I., Hea, S. J. and Yim, H. J., 2005, 'A Study on Various Factors of Fatigue Analysis for Knuckl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KSAE05, F0259, pp. 1639-1645 

  17. Kim, Y. J., Choi, J. H., Han, D. C. and Kim, Y. G., 2005, 'The Study on Wheel Wear Analysis in UIC60 and KS50N of Korea High Speed Railway,'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005, No. 0, pp. 1-6 

  18. Specifications for construction work, 'Technical Report of Sealed Knuckle,' KO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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