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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용 갑판크레인의 지브의 경량화설계
Weight Reduction Design for a JIB of Deck Crane for Shipme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3 no.4 = no.283, 2009년, pp.396 - 400  

한동섭 (동아대학교 BK21총괄사업단) ,  이문재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mand of JIB crane to handle a container or a bulk in a vessel is increasingly because of the growth of the scale of trade through the sea. This deck crane such as JIB crane is required the weight reduction design because it is installed in the deck of a vessel due to the environment regulatio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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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지브크레인이 30 ton의 하물을 하역 시 재료의 안전율 1.5를 고려한 지브의 러핑각도에 따른 지지점의 반력과 지브의 응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과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최소응력과 반력이 나타나는 각도를 산출하고, 하역 시 지브크레인의 안정성제고와 함께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 및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현장에서 쉽게 활용 가능한 지브의 러핑각도별 작업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함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 5를 고려한 지브의 러핑각도에 따른 지지점의 반력과 지브의 응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과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최소응력과 반력이 나타나는 각도를 산출하고, 하역 시 지브크레인의 안정성제고와 함께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 및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현장에서 쉽게 활용 가능한 지브의 러핑각도별 작업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함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크레인의 모든 설계조건은 KS A1627규격(1)과 크레인 제작기준 안전기준 및 검사고시를 기준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와이어로프에는 링크요소가 사용되었으며 안전율 5(KS A1627)를 고려하여 와이어로프의 지름은 130 mm로 하였다. 요소는 등방성, 등질성, 그리고 선형 탄성을 가정하고 지브크레인의 킹하우스(king-house)의 높이는 12 m로 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모델의 절점의 수는 16,954개이고, 요소의 수는 14,957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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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과 반력을 분석하여 산출한 값은? 5를 고려한 지브의 러핑각도에 따른 지지점의 반력과 지브의 응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과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최소응력과 반력이 나타나는 각도를 산출하고, 하역 시 지브크레인의 안정성제고와 함께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 및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현장에서 쉽게 활용 가능한 지브의 러핑각도별 작업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함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크레인의 모든 설계조건은 KS A1627규격(1)과 크레인 제작기준 안전기준 및 검사고시를 기준으로 하였다.
지브크레인의 러핑각도별 응력과 반력을 분석하고 지브의 경량화를 위한 최적설계를 수행한 결론 중 지브의 응력 분포와 관련된 결론은? (1) 지브의 응력분포를 살펴보면 10 °에서 60 °로 가면서 응력이 비슷한 경향을 보이다가, 70 °에 이르러서 큰 폭으로 응력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응력이 증가하는 만큼 소비되는 전력량도 증가하기 때문에 이 부근의 러핑각도에서의 작업을 지양해야 할 것이다.
현장에서 하물을 하역하는 대부분의 지브의 러핑각도는? 그리고 현장에서는 지브의 러핑각도가 수직에 가까운 각도에서는 하물을 하역하지 않고 대부분 30 °와 60 ° 사이에서 작업을 하기에 그 사이에서의 응력을 보면 지브의 재료의 안전율을 1.5로 고려하여 항복강도가 300 MPa을 초과하지 않았으며 지브가 안정한 상태인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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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1994, 'KS A 1627' 

  2. ANSYS Inc. 1992, 'ANSYS User's Manual.' 

  3. Belegundu, A. D., 2000, 'Optimization Concepts and Applications in Engineering,' Prentice Hall, New Jersey, pp. 385-419 

  4. Hong, D. K. and Ahn, C. W., 2002, 'A Study on the Reduction of Over Head Crane's Weight Considering Buckling, Vibration and Strength,' Journal of KINPR, Vol. 26, No. 3, pp.317-322 

  5. Han, D. S.., An, T. W.. Lee, S. W., and Han, G. J., 2007, 'Design of Mover for LMTT based on Capstone Design,' Journal of KSMPE, Vol. 6, No. 3, pp.47-52 

  6. Bang, I. K., Han, D. S., Han, G. J. and Lee, K. H., 2008, 'Structural Optimization for a Jaw using Iterative Kriging Metamodels,' JMST, Vol. 22, pp.1651-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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