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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 속도 향상을 위한 발리스를 이용하는 열차간격제어 기술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rain Separation Control Technology using Balise for Conventional Line Speed U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2, 2009년, pp.256 - 263  

백종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이창구 (전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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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에서는 기존선의 신호시스템을 지상의 ATS 시스템에 의한 신호 현시에 따라 운전자가 제한속도 이내로 열차를 운전하던 방식에서 지상의 발리스로부터 이동권한을 전송받아 차상신호시스템(ATP)에서 Speed Profile을 생성하여 운전하는 Bombardier Transport사의 ATP 시스템으로 개량하고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는 기존선의 속도 향상을 위해 틸팅열차를 개발하여 10만 km 주행시험 중이며, 중앙선에 투입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틸팅열차를 ATP 시스템에 의해 운전할 때 곡선구간에서 현재 제한되어지고 있는 곡선부 통과 속도를 증속하는 것이 쉽지 않은 형편이다. 따라서 향후 ATP 시스템의 국산화 개발이 이루어질 것을 대비하여 선행적으로 ATP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선행열차에 따른 후행열차의 안전제동모델 및 열차간격제어 기술을 연구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하여 발리스를 이용하는 ATP 시스템의 안전제동모델 및 열차간격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그 성능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AIL carries out an improvement project of railway signaling system for the conventional line from the existing method which permits a train to move within limited speed the ground signal of ATS(Automatic Train Stop) system. The proposed system makes possible that a train can be driven using a s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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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향후 유지보수를 고려하더라도 ATP 시스템에 대한 국산화는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TP 시스템의 국산화에 앞서 Distance to go 기능의 핵심요소인 안전제동모델을 수립하고 선행 열차와의 효율적인 간격 제어를 위한 열차간격제어기술에 대해 연구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1, 2, 6, 8, 9],
  • 따라서 국내의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은 세계 여러 회사의 제품 전시장을 방불케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간선철도의 신호시스템 역시 스웨덴 Bombardier Transports] ATP 시스템으로 개량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유지보수의 어 려움 및 기술 종속의 문제가 예상되고, 이에 국산화 개발 압력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ATP 시스템의 국산화 개발을 추진할 때 요구되는 핵심적인 부분인 안전제동모델을 도출하고 열차간격제어 기술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안전제동모델은 선행 열차와 후행열차의 속도차를 비교적 간단한 식에 대입해서 실시간으로 후행열차가 가져야 되는 가속도를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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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재호, 김용규, 백종현외(2005), "철도시스템 Smart 기술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5년 기본연구사업 보고서, 차세대 Flexible 열차제어기술 분야 pp.5-23. 

  2. 김용규, 백종현(2007),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신호 보안체계 최적구축방안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개발사업(국토해양부) 최종연구보고서. pp.1-5. 

  3. 김승용, 이창구, 김용규, 백종현(2004), "이동 폐색구간 열차시스템에서 이동권한 설정 알고리즘" 2004년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4. 백종현, 김용규(2007), "이동권한을 이용한 제어에 대한 연구" 2007년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5. "철도신호용어편람" 철도청, 한국철도신호기술협회 용어편람, pp.210-211. 

  6. "Korea train transportation policy's course of MBS.",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Korea). 

  7. SAMSUNG SDS, KORAIL "MBS example equipment construction Model of braking safety " 

  8. Y.G. Kim, "유럽 철도망 통합을 위한 ERTMS 프로젝트 추진 현황"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1.5 

  9. ADTRANZ, ALCATEL, ALSTOM, ANSALDO SIGNAL, INVENSYS RAIL, SIEMENS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ERTMS/ETCS - classl" Quic.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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