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여자 아동들의 주의력, 인지 기능 및 행동 특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ttention, Intellectual Functioning and Behavior Characteristics of Girl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0 no.1, 2009년, pp.10 - 16  

강일선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상계백병원 정신과학교실) ,  조아라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상계백병원 정신과학교실) ,  김봉석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상계백병원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attention, intellectual functioning and adaptation of girl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Methods : The scores of the ADHD Diagnostic System (ADS), th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남녀 ADHD 아동의 비교를 통해 ADHD 여아들의 인지 기능, 주의력과 행동 특성을 살펴 보았다. 대체적인 인지 기능 등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주의력 문제에 있어 남, 녀 집단간 일부 다른 양상이 시사되었고 내면화 문제나 사회 적응 등에 있어 여아 ADHD 집단이 더욱 취약한 경 懿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남녀 ADHD 임상 집단을 주의력을 비롯한 기본인지 양상과 일상 생활에서의 정서 및 행동 특성들의 평가 결과를 비교함으로 그동안 잘 파악되지 않았던 ADHD 여아의 임상 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특성을 이해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남녀 ADHD 아동들의 주의력, 인지 기능, 행동 양상을 비교해 봄으로 남아와 구별되는 여아 ADHD의 특성들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PA Press;2000. 

  2. Hong KE. Child Psychiatry. Seoul: Chungangmoonhwasa;2005. p.220-245. 

  3. Arnold LE, Abikoff HB, Cantwell DP, Conners CK, Elliot G, Greenhill L, et al.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collaborative multimodal treatment study of children with ADHD. Arch Gen Psychiatry 1997;54:865-870. 

  4. Carlson CL, Tamm L, Gaub M.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 with ADHD, ODD and co-occurring ADHD/ODD identified in a school population.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1706-1714. 

  5. Crawford N. Psychologists are fighting gender bias in research o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Monit Psychol 2003;34:28-30. 

  6. Novik TS, Hervas A, Rlaston AJ, Dalsgaard S, Pereira R, Lorenzo MJ. Influence of gender o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Europe.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15:15-24. 

  7. Arica E, Conners CK. Gender differences in ADHD? J Dev Behav Pediatrics 1998;19:77-83. 

  8. Seidman LJ, Biederman J, Mounuteaux MC, Valera E, Doyle AE, Faraone SC. Impact of gender and age on executive functioning: Do girls and boys with and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ffer neuropsychologically in preteen and teenage years? Dev Neuropsychol 2005;27:79-105. 

  9. James A, Taylor E. Sex difference in the hyperkinetics syndrome of childhood.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0;30;383-387. 

  10. Gaub M, Carlson CL. Gender difference in ADHD: A meta-analysis and critical review.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7;36:1035-1045. 

  11. Berry CA, Shaywitz SE, Shaywitz BA. Girls with attention deficit disorder: A silent majority? A report on behavioral and cognitive characteristics. Pediatrics 1985;76:801-809. 

  12. Gaub M, Carlson CL. Personal communication at NIMH sex difference conference;1994. 

  13. Graetz BW, Sawyer MG, Baghurst P. Gender differences among children with DSM- IV ADHD in Australia. J Am Acad Child Adolese Psychiatry 2005;44:159-168. 

  14. Arnold LE. Sex Difference in ADHD: Conference summary. J Abnorm Child Psychol 1996;24:555-569. 

  15. Stefanatos GA, Ida Sue Baro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Neuropsychological Perspective Toward DSM-V. Neuropsychol Rev 2007;17:5-38. 

  16. Kwak KJ, Park HW, Kim CT. K-WISC-III Manual. Seoul: Special Education;2001. 

  17. Hong KE, Shin MS, Cho SJ. ADHD Diagnostic System Manual. Seoul: Korea Information Engineering Service Co.;1999. 

  18. Kim ST, Kim JH, Song DH, Lee HK, Joo YH, Hong CH, et al. 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 Seoul: Korea Guidance; 1997. 

  19. Kim EY, Cho AR, Kim BS. Correlation Study between the scores of KEDI-WISC subscales and the scores of ADS variables.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5;16:90-97. 

  20. Hartung CM, Milich R, Lynam D, Martin CA. Understanding the relations among gender, disinhibition, and disruptive behavior in adolescents. J Abnorm Psychol 2002;111:659-664. 

  21. Barkley RA. Personal communication at NIMH sex difference conference; 1994. 

  22. Tureau CS. Gender difference in child, parent and teacher perception of social functioning among children with ADHD[dissertation]. Denton-University of North Texas;2004. 

  23. Brown RT, Madan-Swain A, Baldwin K. Gender difference in clinical referred sample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ed children. Child Psychiatry Hum Dev 1991;22:111-1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