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6 = no.102, 2009년, pp.13 - 20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classroom variables on peer victimization through the use of multi-level models. The participants were 297 preschool children recruited from preschools.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hat assessed peer victimization, aggression, and prosocia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또래 괴롭힘 피해에 관련된 유아 개인 차원의 변인은 무엇이 있는가? | 또래 괴롭힘 피해에 관련된 변인으로 우선 유아 개인 차원의 변인을 살펴보면 사회적 수용 및 친구관계가 또래 괴롭힘 피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회적 수용은 유아가 속한 집단의 전체 구성원으로부터 수용 또는 거부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에 대한 집단의 견해를 나타내는 집단 지향적인 개념이다. | |
Kochenderfer와 Ladd의 연구에서 유아기 또래 괴롭힘 피해는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가? | 반면에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일부 유아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또래들의 공격적 행동으로 인하여 괴롭힘의 피해를 당하는 경우이다. Kochenderfer와 Ladd(1996)의 연구를 보면 유아기 또래 괴롭힘 피해는 놀리기와 같은 일반적 피해, 때리기, 발로 차기와 같은 신체적 피해, 나쁜 말하기, 흉보기와 같은 언어적 괴롭힘과 같은 양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Alsaker와 Valkanover (2001)의 연구에서 유아기 또래 괴롭힘 피해는 간접적 공격성, 사회적으로 소외시키기, 물건 빼앗기와 같은 소유물에 관련된 괴롭힘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 |
유아의 또래 괴롭힘 피해의 64.63%는 유아 개인차에 의해 결정 되고, 35.37%는 학급 간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무엇을 보여주는가? | 37%는 학급 간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유아가 어느 학급에 속해있는가에 의해 또래 괴롭힘 피해가 설명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유아 개인차의 변량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았으나 학급 간의 차이도 비교적 높은 정도로 볼 수 있으며, 이는 또래 괴롭힘에 대한 연구에서 개인 차원의 행동특성을 규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또래 괴롭힘이 발생하는 학급의 맥락을 함께 포함시켜야 할 필요성을 보여 준다 |
신재은(2000). 초기 청소년의 우정관계와 또래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18(1), 153-165
이점숙.유안진(1998).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인 요인에 다른 직접적인 괴롭힘과 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학회지, 20(1), 197-121
최미경.도현심(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기 종단적 연구: 애착 및 우정관계의 역할. 아동학회지, 21(1), 85-106
Alsaker, F., & Valkanover, S. (2001). Early diagnosis and prevention of victimization in kindergarten. In J. Juvonen & S. Graham (Eds.), Peer harassment in school: The plight of the vulnerable and victimized (pp.
Battistich, M. V., Solomon, D., Kim, D., Warson, M., & Schaps, E. (1995). Schools as communities, poverty levels of student populations, and students' attitudes, motives and performance: A multilevel analysis. American Education Research Journal, 32(3), 627-658
Boivin, M., & Hymel, S. (1997). Peer experience and social self-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35-145
Chang, L. (2004). The role of classroom norms in contextualizing the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behaviors to peer accept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0(5), 691-702
Coie, J., & Dodge, K. (1983). Continuities and changes in children's social status: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Merill-Palmer Quarterly, 29(2), 261-281
Coplan, R. L., Par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Gest, S. D., Graham-Bermann, S. A., & Hartup, W. 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s,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1), 23-40
Hanish, L. D., Ryan, P., Martin, C. L., & Fabes, R. A. (2005). The social context of young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Social Development, 14(1), 2-19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Haselager, G. J. T., Hartup, W. H., Van Lieshout, C. F. M., & Riksen-Waleaven, J. M. A. (1998). Similarities between friends and nonfriend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9(4), 1198-1208
Hodges, E. V. E., Boivin, M., Vitro, F.,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on against i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94-101
Hodges, E. V. E., Malone, M. J., & Perry, D. G. (1997). Individual risk and social risk as interacting determinants of victimization in the peer group.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1032-1039
Howes, C. (2000). Social-emotional classroom climate in child care,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2), 192-204
Howes, C., & Phillipsen, L. (1992). Gender and friendship: Relationships within peer groups of young children.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Kellam, S. G., Ling, X., Merisca, R., & Brown, C. D. H., & Ialongo, N. (1998). The effect of the level of aggression in the first grade classroom on the course and malleability aggressive behavior into middle scho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0(1), 165-185
Kochenderfer, B. J., & Ladd, G. W. (1996). Peer victimization: Manifestations and relations to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34(3), 267-283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LaFreniere, P. J., & Dumas, J. E. (1996).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in children aged three to six: The short form. Psychological Assessment, 8(4), 369-377
Newcomb, A. F., & Bagwell, C. L. (1995). Children's friendship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7(2), 306-347
Parker, J. G., & Gottman, J. M. (1989).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in a relation context: Friendship interaction from early childhood adolescence. In T. J. Berndt &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N.Y.: Wiley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Pepler & K.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411-448). Hillsdale, NJ: Earlbaum
Raudenbush, S. W., Bryk, A. S., Cheong, Y. F., & Congdon, R. T. (2004). HLM 6: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ing.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Roland, E. & Gallaway, D. (2002). Classroom influences on bullying. Educational Research, 44(3), 299-312
Schwartz, D., Farver, J. M., Chang, L., & Lee-Shin, Y. (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1), 113-125
Schwartz, D., McFadyen-Ketchum, S., Dodge, K. D., Petit, G. S., & Bates, J. E. (1998). Peer group victimization as a predictor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home and in scho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0(1), 87-99
Snyder, J., Horsch, E., & Childs, J. (1997). Peer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 Affiliative sources and the shaping of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6, 145-156
Underwood, M. (2003). Social aggression among girls. NY:Guilford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