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또래 괴롭힘 피해에 대한 유아 개인 및 학급 맥락의 영향
Effects of Individual and Classroom Contexts on Peer Victimization of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6 = no.102, 2009년, pp.13 - 20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classroom variables on peer victimization through the use of multi-level models. The participants were 297 preschool children recruited from preschools.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hat assessed peer victimization, aggression, and prosoci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비교적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유아를 대상으로 이 시기의 또래 괴롭힘 피해는 유아 개인뿐만 아니라 학급 전체의 역기능을 반영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유아 개인 및 학급 차원에서 또래 괴롭힘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으로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유아 개인 차원 변인으로 사회적 수용과 친구관계를 설정하고, 학급 차원 변인으로 학급 수준의 공격성과 친사회성을 설정하여 또래 괴롭힘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다차원적인 변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또래 괴롭힘 피해를 설명해주는 변인으로 유아 개인 차원의 사회적 수용 및 친구 수를, 학급 차원의 변인으로는 학급 수준의 공격성과 친사회성을 설정하고 각 변인들의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비교적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유아를 대상으로 이 시기의 또래 괴롭힘 피해는 유아 개인뿐만 아니라 학급 전체의 역기능을 반영한다는 가정에 기초하여 유아 개인 및 학급 차원에서 또래 괴롭힘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으로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유아 개인 차원 변인으로 사회적 수용과 친구관계를 설정하고, 학급 차원 변인으로 학급 수준의 공격성과 친사회성을 설정하여 또래 괴롭힘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 다차원적인 변인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 괴롭힘 피해에 관련된 유아 개인 차원의 변인은 무엇이 있는가? 또래 괴롭힘 피해에 관련된 변인으로 우선 유아 개인 차원의 변인을 살펴보면 사회적 수용 및 친구관계가 또래 괴롭힘 피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회적 수용은 유아가 속한 집단의 전체 구성원으로부터 수용 또는 거부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인에 대한 집단의 견해를 나타내는 집단 지향적인 개념이다.
Kochenderfer와 Ladd의 연구에서 유아기 또래 괴롭힘 피해는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는가? 반면에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는 일부 유아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또래들의 공격적 행동으로 인하여 괴롭힘의 피해를 당하는 경우이다. Kochenderfer와 Ladd(1996)의 연구를 보면 유아기 또래 괴롭힘 피해는 놀리기와 같은 일반적 피해, 때리기, 발로 차기와 같은 신체적 피해, 나쁜 말하기, 흉보기와 같은 언어적 괴롭힘과 같은 양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Alsaker와 Valkanover (2001)의 연구에서 유아기 또래 괴롭힘 피해는 간접적 공격성, 사회적으로 소외시키기, 물건 빼앗기와 같은 소유물에 관련된 괴롭힘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또래 괴롭힘 피해의 64.63%는 유아 개인차에 의해 결정 되고, 35.37%는 학급 간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무엇을 보여주는가? 37%는 학급 간의 차이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유아가 어느 학급에 속해있는가에 의해 또래 괴롭힘 피해가 설명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유아 개인차의 변량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았으나 학급 간의 차이도 비교적 높은 정도로 볼 수 있으며, 이는 또래 괴롭힘에 대한 연구에서 개인 차원의 행동특성을 규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또래 괴롭힘이 발생하는 학급의 맥락을 함께 포함시켜야 할 필요성을 보여 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신재은(2000). 초기 청소년의 우정관계와 또래공격성 및 또래에 의한 괴롭힘 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 18(1), 153-165 

  2. 양원경.도현심(1999). 또래수용성 및 또래 괴롭힘과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0(1), 223-237 

  3. 이점숙.유안진(1998).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인 요인에 다른 직접적인 괴롭힘과 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학회지, 20(1), 197-121 

  4. 최미경.도현심(2000). 또래에 의한 괴롭힘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기 종단적 연구: 애착 및 우정관계의 역할. 아동학회지, 21(1), 85-106 

  5. Alsaker, F., & Valkanover, S. (2001). Early diagnosis and prevention of victimization in kindergarten. In J. Juvonen & S. Graham (Eds.), Peer harassment in school: The plight of the vulnerable and victimized (pp. 

  6. Battistich, M. V., Solomon, D., Kim, D., Warson, M., & Schaps, E. (1995). Schools as communities, poverty levels of student populations, and students' attitudes, motives and performance: A multilevel analysis. American Education Research Journal, 32(3), 627-658 

  7. Boivin, M., & Hymel, S. (1997). Peer experience and social self-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35-145 

  8. Chang, L. (2004). The role of classroom norms in contextualizing the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behaviors to peer accept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0(5), 691-702 

  9. Coie, J., & Dodge, K. (1983). Continuities and changes in children's social status: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Merill-Palmer Quarterly, 29(2), 261-281 

  10. Coplan, R. L., Parkash, K., O'Neil, K., & Armer, M. (2004). Do you 'want' to play? Distinguishing between conflicted-shyness and social disinterest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40(2), 244-258 

  11. Egan S. K., & Perry, D. G. (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12. Gest, S. D., Graham-Bermann, S. A., & Hartup, W. 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s,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1), 23-40 

  13. Hanish, L. D., Ryan, P., Martin, C. L., & Fabes, R. A. (2005). The social context of young children's peer victimization. Social Development, 14(1), 2-19 

  14.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1), 1-13 

  15. Haselager, G. J. T., Hartup, W. H., Van Lieshout, C. F. M., & Riksen-Waleaven, J. M. A. (1998). Similarities between friends and nonfriend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9(4), 1198-1208 

  16. Hodges, E. V. E., Boivin, M., Vitro, F.,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on against i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94-101 

  17. Hodges, E. V. E., Malone, M. J., & Perry, D. G. (1997). Individual risk and social risk as interacting determinants of victimization in the peer group.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1032-1039 

  18. Howes, C. (2000). Social-emotional classroom climate in child care, child-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cond grade peer relations. Social Development, 9(2), 192-204 

  19. Howes, C., & Phillipsen, L. (1992). Gender and friendship: Relationships within peer groups of young children.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20. Kellam, S. G., Ling, X., Merisca, R., & Brown, C. D. H., & Ialongo, N. (1998). The effect of the level of aggression in the first grade classroom on the course and malleability aggressive behavior into middle scho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0(1), 165-185 

  21. Kochenderfer, B. J., & Ladd, G. W. (1996). Peer victimization: Manifestations and relations to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34(3), 267-283 

  22.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1103-1118 

  23. LaFreniere, P. J., & Dumas, J. E. (1996).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in children aged three to six: The short form. Psychological Assessment, 8(4), 369-377 

  24. Newcomb, A. F., & Bagwell, C. L. (1995). Children's friendship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7(2), 306-347 

  25. Parker, J. G., & Gottman, J. M. (1989).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in a relation context: Friendship interaction from early childhood adolescence. In T. J. Berndt &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N.Y.: Wiley 

  26.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27. Olweus, D. (1991). Bully/victim problems among school children: Basic facts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intervention program. In D. Pepler & K. Rubin (Eds.), The development and treatment of childhood aggression (pp. 411-448). Hillsdale, NJ: Earlbaum 

  28. Raudenbush, S. W., Bryk, A. S., Cheong, Y. F., & Congdon, R. T. (2004). HLM 6: Hierarchical linear and nonlinear modeling. Chicago: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29. Roland, E. & Gallaway, D. (2002). Classroom influences on bullying. Educational Research, 44(3), 299-312 

  30. Schwartz, D., Farver, J. M., Chang, L., & Lee-Shin, Y. (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1), 113-125 

  31. Schwartz, D., McFadyen-Ketchum, S., Dodge, K. D., Petit, G. S., & Bates, J. E. (1998). Peer group victimization as a predictor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nd home and in scho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0(1), 87-99 

  32. Snyder, J., Horsch, E., & Childs, J. (1997). Peer relationships of young children: Affiliative sources and the shaping of aggressive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6, 145-156 

  33. Underwood, M. (2003). Social aggression among girls. NY:Guilford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