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력을 고려한 태양전지 어레이 최적 배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hotovoltaic Array Optimal Arrangement Considering Power Output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3 no.12, 2009년, pp.96 - 105  

최홍규 (홍익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최대원 (홍익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유해출 (우송대학교 철도전기신호학과) ,  최신권 (홍익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김용규 (홍익대학교 재료공학부 금속공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태양광발전소 두 곳을 샘플링하여 출력저하의 요인 중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입사각에 따른 태양전지 어레이 간의 음영에 의한 출력저하를 비교 분석하여 설비용량, 설비사양, 부지면적의 변화 없이 태양전지 어레이의 재배치를 통해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는 태양전지 어레이의 최적 간격을 산정한다. 태양전지 어레이 1열 재배치 시에는 약 1.2[%], 2열 재배치 시에는 약 2.8[%], 3열 재배치 시에는 약 5.0[%]의 출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1열 재배치 시에는 태양전지 어레이 당 0.39[m], 2열 재배치 시에는 태양전지 어레이 당 0.82[m], 3열 재배치 시에는 태양전지 어레이 당 1.29[m]의 간격 이득을 얻었다. 태양전지 어레이 간격에 이득이 생기면서 음영의 영향을 받게 되는 시간이 점점 늦춰지게 되고 결국 출력의 향상이 나타나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otovoltaic array distance will be calculated that can have maximum output through the rearrangement of photovoltaic array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power output decrease from the shadows of photovoltaic arrays according to the consideration of incidence angle that is not suitable to the situ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 발전소에서 나타나는 출력 저하 문제를 지리적으로 비슷한 태양광발전소 두 곳을 실측・분석하여 출력저하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태양의 입사각이 작아지면 자연히 이로 인한 음영의 길이도 길어진다.
  •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발전소 두 곳을 샘플링하여 출력저하의 요인 중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입사각에 따른 태양전지 어레이 간의 음영에 의한 출력저하를 비교・분석하여 설비용량, 설비사양, 부지 면적의 변화 없이 태양전지 어레이의 재배치를 통해 최대 출력을 낼 수 있는 태양전지 어레이의 최적 간격을 산정한다.
  • 에너지에서, 특히 발전사업자에게 출력은 가장 민감한 항목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특정 발전소의 경우를 실측・분석하여 출력저하를 줄이고 출력을 높이는 연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아래의 그림 6과 같이 (B)발전소는 (A)발전소 대비 7월~9월 사이 발전전력량은 4배 이상, 1일 평균 발전시간은 125[%] 이상을 유지하다 10월 들어서 그 격차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A)발전소의 발전량은 큰 차이 없이 유지되나 (B)발전소의 발전량이 상대적으로 줄고 있는 것이다.
  • 그러나 (B)발전소의 면적은 48,000[㎡]로 약 11,400[㎡]이나 작다. (B)발전소의 경우 이론적으로 1,450[kW]급 발전소의 부지면적인 셈이다. 이 때문에 모듈 간의 음영에 의한 출력저하가 나타났고 태양의 고도가 낮아질수록 음영의 길이가 길어져 동절기에는 이른 시간부터 음영의 영향을 받게 되어 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장점은?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바이오매스, 지열, 풍력, 파력, 조력, 해류 등 다른 신재생 에너지에 비해 에너지원이 무궁무진한 에너지원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실정에 가장 적합한 신재생에너지로 정부주도하에 2011년까지 태양광주택 10만호 보급사업 등 고유가시대의 화석에너지 대체, 온실가스 절감효과, 관련 산업의 성장에 따른 이윤창출 측면에서 에너지 수급안정, 환경보존, 경제성장의 순환 고리를 이어주는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태양광발전은 지난 몇 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1-3, 6-8].
태양광발전 시스템 설계에서 적절한 태양전지 어레이 간격의 산정은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태양광발전 시스템 설계에서의 적절한 태양전지 어레이 간격의 산정은 출력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꼭필요한 부분이다. 태양전지 어레이의 간격을 크게하면 크게 할수록 음영에 의한 출력저하는 줄어든다.
1축 추적형 방식이란? (B)발전소는 1축 추적형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이는 하절기에 적합하도록 각도가 고정되어 있고 아침, 저녁으로 변하는 태양광을 추적하는 방식이다. (B)발전소는 정오에 모듈이 수평으로 되기 때문에 출력이 (A)발전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이순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계획과 설계', 기다리, 2008 

  2. 이현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태양광 발전', 기다리, 2009 

  3.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 센터, '신재생에너지가이드', 한국에너지정보센터, 2009 

  4. 이순형,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기다리, 2008 

  5. 이현화, '태양전지 어레이의 영향과 역저지 다이오드 구성에 관한 연구', 2008 

  6. 윤종호, '신재생에너지 설계 시공방안 및 사례', 에너지관리공단, 2005 

  7.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 가이드', 2009 

  8. 부경진, '태양광발전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에너지경제연구원, 2007 

  9. 유권종, '태양광발전시스템 성능평가분석', 에너지기술연구원, 2007 

  10. 이현화, 'MW급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설계기술', 한빛 D&S,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