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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브란트, 베르메르, 호퍼의 회화에 나타난 빛과 공간의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Light and Space in the Paintings of Rembrandt, Vermeer and Hopper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6 = no.77, 2009년, pp.12 - 19  

김종진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s of light in the paintings of Rembrandt van Rijn, Johaness Vermeer and Edward Hopper are very different. While Rembrandt and Vermeer lived in the 17th century, Hopper lived in the 20th century. Although this time gap, comparative study on their light-space relationship is import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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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건축적 빛의 사례들은 앞에서 분석된 세 화가의 빛들과 정확하게 일치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빛의 성질에 있어서는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2차원 회화가 가지는 빛의 공간적, 인식적 특성 분석은 건축 및 실내건축 설계에 적용될 수 있고 이 점이 본 연구가 추구하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을 바탕으로 하여 추후 연구에서는 세 가지의 빛 특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간설계와 지각경험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 실험하고자 한다.
  • 다시 말하면 2차원 회화가 가지는 빛의 공간적, 인식적 특성 분석은 건축 및 실내건축 설계에 적용될 수 있고 이 점이 본 연구가 추구하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을 바탕으로 하여 추후 연구에서는 세 가지의 빛 특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간설계와 지각경험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 실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렘브란트 반 레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그리고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의 회화에 나타난 빛과 공간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렘브란트, 베르메르, 호퍼의 회화작품들이 가지는 서로 다른 빛의 특성을 분석하고 실제 모형실험을 통해 재구축해보는 것을 주제로 한다. 이러한 미술-건축 간의 학제간(interdisciplinary) 연구가 가지는 목적과 의의는 2차원 회화예술에서의 빛과 공간을 3차원 공간분야인 건축 및 실내건축설계에 사용할 수 있는 연계적용 가능성에 있다.
  •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세 화가의 회화 속 빛 분석을 통해 건축공간에서 적용될 수 있는 서로 다른 빛과 공간의 특질을 ‘공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대부분의 베르메르 대표 작품들은 유사한 공간 모습을 가지는데 그의 델프트 주거 2층에 위치했던 스튜디오 내부 모습이다.15) 책상, 의자, 지도 등, 사물은 동일하고 주인공의 모습만이 다르다. 앞의 사례에서는 전체적으로 벽이 밝게 빛나고 있는 반면 이 사례에서는 닫힌 창과 커튼의 일부가 보이고긴 그림자를 만드는 특성을 가진다.
  • 16) 지도가 없는 회벽은 전체가 스스로 빛을 발하는 표면이 된다. 빛은 좌측의 창문에서 확산되고 있다.
  • 7) 좌측에 창이 있고 인물의 뒤 쪽으로 기둥과 벽이 보인다. 기둥 우측으로는 깊이를 알 수 없는 암흑의 공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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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렘브란트 조명이란 무엇인가? 대상의 45도 정도 위에서 빛이 투사되는 이 방식은 강렬한 명암대비를 만들 수 있다. 대상 배후의 공간은 어둡게 처리하고 대상, 또는 대상의 일부분만을 집중 조명함으로써 신비로운 느낌을 줄 수 있는 조명방식이다. 이 빛은 후일 건축, 미술, 영화 등 다양한 매체들에 영향을 주었다.
렘브란트, 베르메르, 호퍼의 회화가 공간적 측면에서 가지는 유사성은 무엇인가? A. 공간적 틀의 유사성: 세 화가들은 각각 다양한 공간의 모습들을 일생에 걸쳐서 그렸지만 특히 실내공간에 있는 한 두 명의 주인공(들)을 많이 묘사하였다. 또한 공간의 모습은 거대한 기념비적인 공간이 아닌, 아주 작은 소규모의 일상적 공간으로 한정되어 있다. 즉 세 화가의 공간 특성들은 작은 입방체의 공간과 가운데 위치한 오브제(인물)라는 구성으로 환원될 수 있는 것이다.
베르메르의 빛과 공간은 무엇에 영향을 주었는가? 사물들이 가지고 있는 원래의 색은 창을 투과하여 들어오는 간접광과 만나 또 다른 차원의 통일된 중성 톤의 색감을 만든다. 이러한 베르메르의 빛과 공간은 후일 인상파의 ‘보는 사람의 지각에 따른 현상 표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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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rnheim, Rudolf, Art and Visual Perception, 김춘일 역,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1995 

  2. Arnheim, Rudolf, Visual Thinking, 김정오 역,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3. Bockemuhl, Michael, Rembrandt van Rijn, 김병화 역, 마로니에북스, 2006 

  4. Bonafoux, Pascal, Rembrandt, le clair, l'obscur, 김택 역, 시공사, 1996 

  5. Gombrich, E. H., Art and Illusion: A Study in the Psychology of Pictorial Representat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2 

  6. Gombrich, E. H., The Story of Art, Phaidon, 1989(Fifteenth Edition) 

  7. Keller, Max, Light Fantastic: Art and Design of Stage Lighting, Prestel, 2006 

  8. Liedtke, Walter, Vermeer and the Delft School,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01 

  9. von Meiss, Pierre, Elements of Architecture: From Form to Place, E & FN Spon, 1990 

  10. Rasmussen, Steen Eiler, Experiencing Architecture, The MIT Press, 1962 

  11. Renner, Rolf Gunter , Edward Hopper, 에드워드 호퍼, 정재곤 역, 마로니에 북스, 2005 

  12. Schmied, Wieland, Edward Hopper: Portraits of America, Prestel, 1995 

  13. Schneider, Norbert, Jan Vermeer, 얀 베르메르: 모든 회화 작품, 정재곤 역, 마로니에북스, 2005 

  14. Simmel, Georg, Michelangelo, Rembrandt, Rodin, 김덕영 역, 근대와 현대: 미켈란젤로, 렘브란트, 로댕, 도서출판 길, 2007 

  15. Sutton, Peter C., Vermeer and the Delft Style, Random House Kodansha, 2008 

  16. Wolfflin, Heinrich, Kunstgeschichtliche Grundbegriffe, 박지형역, 근대미술에 있어서의 양식발전의 문제, 시공사, 1994 

  17. 김종진, 에드워드 호퍼 회화의 실내공간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07년 12월호 

  18. 김종진, 요하네스 베르메르 회화에 나타난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008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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