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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간 융합 서비스모델 개발 방법론 연구
A Study of Development Methodology for Inter-Industry Collaboration Service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8 no.4, 2009년, pp.201 - 214  

류귀진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many corporations converge clients' needs and IT technology, and then they are developing new service model in order to survive global situation. The changes of manufacturing industry from simple manufacture to industry for focus on services is getting speeded up, because not only growth of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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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서비스 컨셉을 기업, 고객, 전달, 기여의 관점으로 포트폴리오 분석을 한 것의 컨셉의 유형을 분류하는데 한계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산업간 융합 서비스 모델을 도출하기 위하여 서비스 사이언스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새로운 서비스모델의 전략, 프로세스, 기술, 조직을 설계하고 실행 및 성과측정을 통한 평가를 수행하여 실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산업간 융합 시 새로운 전략을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재구성하고 IT 기술과 조직을 인프라 수준에서 설계하여 실행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모델의 타당성 여부를 평가단계에서 살펴 볼 수 있다.
  • 제품의 구상부터 서비스까지 가치사슬구조를 살펴봄으로써 단계별 핵심역량의 결집을 통한 가치 창출 방법으로 매우 유용한 분석 틀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치사슬 분석을 기반으로 산업간 융합 모델을 도출하는데 적용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기존 연구 중 비즈니스모델 개발 방법론과 비즈니스모델 개발 절차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간 융합 서비스모델 개발절차와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산업간 융합 서비스모델을 개발함에 있어 4단계의 절차와 융합 서비스모델 설계에 관련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간 융합 서비스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산업 특성을 파악하고 시장의 기회를 분석한 후 산업별 가치사슬을 분석하여 산업간 융합 시 고려되어야할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합 가치사슬을 도출하고 서비스 사이언스에서 제시하는 구성요소인 전략, 프로세스, 조직, IT 등을 융합 서비스모델 프레임워크로 제안함으로써 융합 서비스모델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간 융합 서비스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산업 특성을 파악하고 시장의 기회를 분석한 후 산업별 가치사슬을 분석하여 산업간 융합 시 고려되어야할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합 가치사슬을 도출하고 서비스 사이언스에서 제시하는 구성요소인 전략, 프로세스, 조직, IT 등을 융합 서비스모델 프레임워크로 제안함으로써 융합 서비스모델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시장기회분석에서는 1, 2, 3차 고객을 설정하고 각각의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의 필요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기회를 도출하는데 적용한다. 출판ㆍ디자인ㆍ인쇄산업의 융합 서비스의 고객을 대상으로 니즈를 파악하고 새로운 융합 서비스의 필요성 및 요구사항을 조사하여 시장기회를 도출하는 절차를 수행한다. 각 산업의 대상고객인 출판기획업체, 디자인업체, 인쇄업체, 출판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고객 Gap 분석 및 잠재고객분석 요구사항 분석 등을 통해 산출물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회를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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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첫 번째 요인은?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첫 번째 요인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BM)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고객에게 경쟁기업 보다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자원의 확보 및 이용,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첫 번째 요인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BM)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고객에게 경쟁기업 보다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기업자원의 확보 및 이용,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한 기업이 현재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있고, 장기적으로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계획을 수립할 것인가를 상세히 설명해 준다.
M. Porter가 모델로 정립한 이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이론적 틀인 가치사슬이란? 가치사슬이란 기업 활동에서 부가가치가 생성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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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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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광재, 민대기, 육진범, 박정석, 이지형, 최재경, 류경석, "고객 중심의 컨버전스 서비스 컨셉 개발:절차 체계 및 통신 컨버전스 서비스 사례 연구", 'IE Interface', 제19권, 제2호(2006), pp.140-152 

  3. 김진우 "인터넷비즈니스com", (주) 영진com, (2000) pp.88-89 

  4. 김휘석, 이항구, 김진웅, 서비스화를 통한 국내주력산업의 신성장전략, 산업연구원, 2008 

  5. 남기찬, 김용진, 남정태, 배영우, 변희선, 이남희, '서비스사이언스:이론적 고찰과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008 

  6. 노재호, "서비스의 혁신-서비스사이언스", 'IE매거진', 2007 

  7. 삼성경제연구소, 프로세스 혁신과 서비스 경쟁력, 제568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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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주재훈,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개발 전략", '정보시스템연구', 제10권, 제2호(2001), pp.33-64 

  10.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SW 서비스 융합 新 비즈니스모델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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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Diemo Urbig, "The value chain's values:Interpretations and Implications for firm and industry analysis", BIR Berlin, (2003), pp.1-15 

  14. Fitzsimmons, J. A. and M. J. Fitzsimmons, Service Management, McGraw-Hil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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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Rayport, J. F. and B. J. Jaworski, e-COMMERCE,McGraw-Hill, 2002 

  19. Kaplinsky and Morris, "A handbook for value chain research", Institute of Development Studies, University of Sussex and School of natal, 2001 

  20. Kazuyoshi Hidaka, "Trends in Services Sciences in Japan and Abroad", Quarterly Review, No.19(2006) 

  21. Lee, K. and J. Lee, "Design of Ubiquitous Referral Marketing:A Business Model and Method",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Vol.4082(2006), pp.103-112 

  22. Services Sciences, Management and Engineering, IBM Research, http://www.research. ibm.com/ss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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