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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격할인하 안전재고 합리화를 위한 분배시스템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 of Distribution System for the Rationalization of Safety Stock under the Price Discount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2 no.4, 2009년, pp.45 - 52  

김병찬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과) ,  김홍기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was to improve a transportation cost relation between Central Distribution Centers(CDCs) and Regional Distribution Centers(RDCs), to control inventory cost concerning safety stock for each service level, by reviewing distribution steps connecting CDCs and RDCs under the price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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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2-1>은 중앙분배센터 i에서 지역분배센터 j로 정규공급 하거나 제품 보유가 부족하거나 품절시 정규 공급조달 및 급송을 통해 제품을 조달하는 재고통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현실성을 높이기 위하여 구매수량에 따른 할인을 고려한다. 덤이 주어지는 가격할인이 이루어지는 분기점은 P점이며 일정주문량 P만큼 주문이 발생하면 공급자는순 구매량 외에 덤의 양 즉, (1 - e - β) U 만큼의 양을 제공받는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격할인하 안전재고 합리화를 위한 분배시스템운영을 위한 연구는 완제품의 저장 및 분배를 목적으로 하는 물적 분배시스템에 대한 효율적 운영을 목적으로 개발된 알고리즘이다. 기존의 물적 분배시스템의 연구에 있어서 고려하지 않았던 서비스 수준별 안전재고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운영방안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물적 분배시스템 운영상의 비용 특성에 대한 모형의 개발 및 분석을 하였다.
  • 또한, 각각의 개별기업에서 취급하는 구매비용, 수송비용, 재고유지비용, 수송거리, 안전재고수준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간 총비용(TC)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연간 총비용은 기본적인 다음의 네 가지를 고려하여 적용하였다.
  • 비용분석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센터 간의 수송비관계 및 정규분포를 따르는 서비스 수준별 안전재고와 관련된 재고통제비용 관계를 살펴보고, 분배네트워크시스템 운영에서 품절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서비스 수준 설정에 대한 두 가지 대안을 분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c = 단위중량당 재고 유지비용.
  • 요구되는 서비스 수준만큼의 안전재고량이 포함된 경우 수송비용 산정을 위한 계산절차는 다음과 같다. 단, 안전재고 분할 비율은 중앙분배센터와 각지역분배센터에 동일한 비율의 양을 두는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목표로 하는 서비스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정규공급 총 평균 수송량( Q ')은 고객의 요구량( W ijp )과 분할된 서비스 수준의 안전재고량(z·σ d / η)을 공급하므로 연간 총 평균 수송량( Q ijp )은 다음 식 (5)와 같다.
  • 요구되는 서비스 수준만큼의 안전재고량이 포함된 경우 수송비용 산정을 위한 계산절차는 다음과 같다. 단, 중앙분배센터에는 안전재고를 두지 않고 지역분배센터에 통합하여 안전재고를 두는 것으로 가정한다. 따라서, 목표로 하는 서비스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정규공급 총 평균 수송량은 고객의 요구량( W ijp )과 분할된 서비스 수준( z·σ d )을 공급하므로 연간 총평균 수송량( Q ijp )은 다음 식 (14)와 같다.
  • 단위 중량당 평균수송비용의 경우 수송량에 따라 각기 수송적재량이 다른 차량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거리중량당(kg) 수송비를 계산하므로 단위부피 당 수송비용은 1원, 급송비용은 2원으로 가정하였다. 재고부족은 수요를 정규분포로 가정하여 서비스 수준 90%, 95%, 99%에 해당하는 수량을 적용하였다.
  • 수량할인의 경우에는 덤이 주어지는 가격할인 모형을 적용하여 조달비용 합리화를 위하여 재고정책 수립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개발하였다. 또한, 각각의 개별기업에서 취급하는 구매비용, 수송비용, 재고유지비용, 수송거리, 안전재고수준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간 총비용(TC)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연간 총비용은 기본적인 다음의 네 가지를 고려하여 적용하였다.
  •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센터간의 단위당 수송비용은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센터간에는 선형수송비용을 가정한다. 따라서 이러한 수송환경을 고려한 연간 총평균 정규수송비용(N ijp)은 다음 식 (7)에 의하여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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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적 분배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무엇으로 대별될 수 있는가? 이러한 이유로 물적 분배시스템의 재고통제운영전략은 기업들에게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물적 분배시스템의 재고통제 전략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다. 이와 관련된 물적 분배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분배 네트워크의 설계와 분배시스템의 운영이라는 두 가지 부문으로 대별될 수 있다(김병찬, 양대용, 2006; 김병찬, 최진영, 2008; Bernhard et al., 1993).
안전재고입지에 대한 의사결정 모델과 관련된 두 가지 대안은 무엇인가? 첫째, 중앙분배센터와 지역분배센터에 안전재고를 분산하여 보유하는 경우, 둘째, 중앙분배센터에 안전재고를 두지 않고 지역분배센터에 안전재고를 보유하는 경우로 나누어 각 대안별 운영비용을 비교검토 하였다.
기업들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 이유는? 원·부자재 구입가격의 상승, 물류비 상승 및 치열한 가격경쟁 등으로 기업들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이와 같이 자재조달 및 물류비용의 부담은 기업경쟁력에서 걸림돌이 되고 있음은 자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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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병찬; “동일단계 공급을 고려한 물적분배시스템 운용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2. 김병찬, 양대용; “재고통제 운용전략이 불적분배시스템 운영비용에 미치는 연구”, 한국컨퓨터 정보학회, 11(2) : 295-301, 2006 

  3. 김병찬, 최진영; “가격할인하의 재고부족 허용에 관한연구”, 한국산업시스템 학회, 24(65) : 155-163, 2001 

  4. 김종상; “공급사슬경영의 유효성 입증을 위한 최적화 생산시스템의 시뮬레이션”, 한국컴퓨터 정보학회, 6(1) : 95-102, 2001 

  5. 나가이 하야시; 재고파괴, 세종서적, 1998 

  6. 박광현; 현대재고모형 분석, 명경사, 1998 

  7. 오태환, 민계료; “선형증가수요를 갖는 재고모형”, 한국군사운영분석학회지, 19(1) : 98-115, 1993 

  8. 정철화 외 2인; “목적계획법을 이용한 최적 재고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22(49) : 183-189, 1999 

  9. Abad, P. L.; “Determining optimal selling price and lot size when the supplier offers all-unit quantity discounts,” Decision Sciences, 19 : 622-634, 1988 

  10. A.K. Maity, K. Maity, M. Maiti; “A production?recycling-inventory system with imprecise holding costs,” Applied Mathematical Modelling, 32(11) : 2241-2253, 2008 

  11. Bernhard Fleishmann; "Designing distribution systems with transport economics of scale,"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 Research. 70 : 31-42, 1993 

  12. Chung, K. J. M.; “A Theorem on the determination of economic order quantity under conditions of permissible delay in payments,”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25(1) : 49-52, 1998 

  13. Chengzhi Jiang, Zhaohan Sheng; “Case-based reinforcement learning for dynamic inventory control in a multi-agent supply-chain system,”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22 : 2008 

  14. Daivd Boyce, Lars-Goran Mattsson; “Modeling residential location choice in relation to housing location and road tolls on congested urban highway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3 : 581-591, 1999 

  15. G. Don Taylor et al.; “Determining inventory service support levels in multi-national companies,” Interna- 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16(1) : 1-11, 2008 

  16. Hwang H. and Shinn S. W.; “Retailer’s pricing and lot sizing policy for exponentially deteriorating products under the condition of permissible delay in payments,”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24(6) : 539-574, 1997 

  17. June Young Jung; “Integrated safety stock management for multi-stage supply chains under production capacity constraints,” Computers and Chemical Engineering, 32(11) : 2570-2581, 2008 

  18. Ramakrishnan Ramanathan, “ABC inventory classification with multiple-criteria using weighted linear optimization,”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33(3) : 695-700, March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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