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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산업의 수직분리와 운영효율성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Vertical Separation and Operational Efficiency of Railway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844 - 851  

김성호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최태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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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직분리 및 수직통합의 경험이 함께 존재하는 유럽철도의 자료를 기존연구에서 사용된 바 없는 Simar and Wilson(2008)의 붓스트랩을 활용한 효율성에 관한 가설검정방법으로 분석하여 수직분리가 철도산업의 운영효율성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1998년부터 2005년까지의 20개 유럽국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검정통계량의 관측값은 수직분리구조를 가진 국가의 철도산업이 수직통합구조를 가졌거나 또는 지주회사의 형태로 수직통합을 유지하고 있는 국가의 철도산업보다 상대적으로 운영효율성이 높게 타나났으나 그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뒷받침되지는 못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1990s, the European railway sector has undergone both a vertical separation and a vertical integration. Recently Simar and Wilson (2008) provides a bootstrap test procedure for testing whether two groups' mean efficiencies are equivalen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scertain the rela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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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산업의 수직분리와 운영효율성의 관련성에 관하여 충분히 검토된 양질의 정보가 축적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직분리 및 수직통합의 경험이 함께 존재하는 유럽 철도의 자료를 기존연구에서 사용된 바 없는 Simar and Wilson[18]의 붓스트랩을 활용한 효율성에 관한 가설검정방법으로 분석하여 수직분리가 철도산업의 운영효율성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1998년부터 2005년까지 8년간 20개 유럽국가의 자료를 분석한결과 검정통계량의 관측값은 수직분리구조를 가진 국가의 철도산업이 수직통합구조를 가졌거나 또는 지주회사의 형태로 수직통합을 유지하고 있는 국가의 철도산업보다 상대적으로 운영효율성이 높게 타나났으나 그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뒷받침되지는 못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Simar and Wilson[18]이 소개한 두 기업군의 효율성에 관한 가설검정방법을 사용하여 유럽철도산업에서 수직분리정책이 효과를 나타내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방법은 두 기업군의 생산기술이 동일함을 가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Growitsch and Wetzel[11]이 사용한 교차프론티어분석과 구별된다.
  • 그러나 아직 합의된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있어 기존 연구와 목적은 같지만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에서는 수직분리 및 수직통합의 경험이 함께 존재하는 유럽철도의 자료를 기존연구에서 사용된 바 없는 방법으로 분석하여 수직분리가 철도산업의 운영효율성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로 설정하더라도 Table 3의 각 가설의 유의확률(p값)은 모두 유의수준보다 크다. 따라서 가설1, 가설2, 가설3의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Table 3에서 가설2와 가설3의 경우 검정통계량의 관측값이 1보다 충분히 큰 값을 가지고 있어 수직분리구조를 가진 국가의 철도산업이 수직통합구조를 가졌거나 또는 지주회사의 형태로 수직통합을 유지하고 있는 국가의 철도산업보다 상대적으로 운영효율성이 우월할 가능성이 높아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가지지는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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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산업에서 수직분리란? 철도기반시설의 관리와 철도서비스의 운영을 분리하는 수직분리(vertical separation)는 철도의 기반시설관리자와 철도운영자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철도운영자의 재정부담을 덜어주고, 시설과 운영 각 부문의 전문화를 통하여 각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며, 또한 운영부문의 경쟁체제조성으로 운영효율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1,19].
철도 산업에서 수직분리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철도기반시설의 관리와 철도서비스의 운영을 분리하는 수직분리(vertical separation)는 철도의 기반시설관리자와 철도운영자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철도운영자의 재정부담을 덜어주고, 시설과 운영 각 부문의 전문화를 통하여 각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며, 또한 운영부문의 경쟁체제조성으로 운영효율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1,19].
수직분리정책을 채택하지 않은 국가들은?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개혁수단으로 1989년 스웨덴이 처음으로 수직분리정책을 선택한 이후 1990년대에 들어서서 영국, 프랑스, 덴마크, 네델란드, 노르웨이, 핀란드, 포루투갈 등의 국가들도 같은 정책을 선택하였다. 한편 오스트리아, 벨기에,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스위스, 폴란드 등을 포함한 다수의 유럽국가들은 수직통합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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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양근율(2001), “외국 철도구조 개혁의 최근동향 분석 및 한국 철도구조 개혁에의 시사점 - 철도경쟁력과 관련하여 -,” 한국철도학회 2001년 추계학술대회 

  2. M. Asmild, T. Holvad, J. L. Hougaard, and D. Kronborg (2008), “Railway reforms: Do they influence operating efficiency?” University of Openhagen, Department of Economics, Discussion Papers No. 08-05. 

  3. D. Bouf, Y. Crozet, and J. Leveque(2005), “Vertical separation, disputes resolution and competition in railway industry,” 9th Conference on Competition and Ownership in Land Transport, Lisbon 

  4. P. Cantos, J. M. Pastor, and L. Serrano(1999), “Productivity, efficiency and technical change in the european railways: A non-parametric approach,” Transportation, Vol. 26, No. 4, pp. 337-357 

  5. T. Coelli and S. Perelman(1999), “A comparison of parametric and non-parametric distance functions: With application to european railway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17, No. 2, pp. 326-339 

  6. ECMT(2005), Railway Reform and Charges for the Use of Infrastructure, Paris: OECD 

  7. R. F \ddot{a} re and D. Primont(1995), Multi-output Production and 

  8. M. J. Farrell(1957),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General Vol. 120, No. 3, pp.253-281 

  9. G. Friebel, M. Ivaldi, and C. Vibes(2008), “Railway (De) Regulation: A european efficiency comparison,” Economica (forthcoming) 

  10. H. J. Gathon and P. Pestieau(1995), “Decomposing efficiency into its managerial and its regulatory components: The case of european railway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80, No. 3, pp.500-507 

  11. Growitsch, C. and H. Wetzel(2007), “Testing for economies of scope in european railways: An efficiency analysis,” University of Luneburg, Working Paper Series in Economics No. 72 

  12. NEA(2005), European Railways Administrations Institutions and Legislation (ERAIL), Final Report for European Commission, DG Transport and Energy, The Netherlands: NEA Transport Research and Training 

  13. NERA(2004), “Study of the financing of public budget contributions to railways,” A Final Report for European Commission, DG TREN, London: NERA(National Economic Research Associates) 

  14. A. Korostelev, L. Simar, and A. Tsybakov(1995), “Efficient estimation of monotone boundaries,” Annals of Statistics Vol. 23, pp.476-489 

  15. T. H. Oum and C. Yu(1994), “Economic efficiency of railway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A comparative study of the OECD countries' railway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 Policy, Vol. 28, No. 2, pp.121-138 

  16. S. J. Sheather and M. C. Jones(1991), “A reliable data-based bandwidth selection method for kernel density estimation,”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B (Methodological), Vol. 53, No. 3, pp.683-690 

  17. L. Simar and P. W. Wilson(1998), “Sensitivity Analysis of Efficiency Scores: How to Bootstrap in Nonparametric Frontier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 44, No. 1, pp.49-61 

  18. L. Simar and P. W. Wilson(2008), “Statistical inference in nonparametric frontier models: Recent developments and perspectives,” in H. O. Fried, C. A. K. Lovell, and S. S. Schmidt (Eds.),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Growt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p. 421-521 

  19. L. S. Thompson(1997), “The benefits of separating rail infrastructure from operations,” World Bank: Public Policy for the Private Sector Note No. 135 

  20. H. R. Varian(1992), Microeconomic Analysis, Third Edition,New York: W. W. Norton &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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