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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844 - 851
김성호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 최태성 (인하대학교 경영학부)
Since 1990s, the European railway sector has undergone both a vertical separation and a vertical integration. Recently Simar and Wilson (2008) provides a bootstrap test procedure for testing whether two groups' mean efficiencies are equivalen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scertain the re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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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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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산업에서 수직분리란? | 철도기반시설의 관리와 철도서비스의 운영을 분리하는 수직분리(vertical separation)는 철도의 기반시설관리자와 철도운영자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철도운영자의 재정부담을 덜어주고, 시설과 운영 각 부문의 전문화를 통하여 각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며, 또한 운영부문의 경쟁체제조성으로 운영효율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1,19]. | |
철도 산업에서 수직분리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 철도기반시설의 관리와 철도서비스의 운영을 분리하는 수직분리(vertical separation)는 철도의 기반시설관리자와 철도운영자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철도운영자의 재정부담을 덜어주고, 시설과 운영 각 부문의 전문화를 통하여 각 부문의 효율성을 높이며, 또한 운영부문의 경쟁체제조성으로 운영효율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1,19]. | |
수직분리정책을 채택하지 않은 국가들은? |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개혁수단으로 1989년 스웨덴이 처음으로 수직분리정책을 선택한 이후 1990년대에 들어서서 영국, 프랑스, 덴마크, 네델란드, 노르웨이, 핀란드, 포루투갈 등의 국가들도 같은 정책을 선택하였다. 한편 오스트리아, 벨기에,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스위스, 폴란드 등을 포함한 다수의 유럽국가들은 수직통합을 유지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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