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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400 용접부의 피로강도에 미치는 쇼트 피닝의 영향
Effect of Shot Peening on the Fatigue of SS400 Weldment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895 - 901  

김진헌 (서울메트로, 군자차량사무소)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김현규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성균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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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 대차 프레임은 주로 용접을 이용하여 제작되고 있는데 용접부에서의 피로파괴는 늘 문제가 되어왔다. 용접부의 피로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방법 중 본 연구에서는 쇼트 피닝을 적용하였다. 철도 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는 소재의 하나인 SS400 판재를 이용하여 용접시편을 만들어 쇼트 피닝과 후열처리 유무에 따른 피로특성을 분석하였다. 피로시험결과에 의하면 쇼트 피닝은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었고 후열처리는 피로강도를 도리어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tigue fracture of the welded joints of bogie frames is one of unsolved problems. To improve the fatigue strength of the welded joints, various techniques have been applied. In this study, we have investigated the effect of shot peening on the fatigue characteristics of SS400 welded specimen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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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동차 대차 프레임 및 차체 제작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SS400강의 용접부 피로강도에 미치는 쇼트 피닝의 영향을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위에서 살펴본 기존의 연구들에서는 쇼트 피닝의 주요 변수들의 변화가 쇼트 피닝의 효과에 미치는 체계 적인 조사 없이 임의의 주어진 값에서 쇼트 피닝을 하고 그때의 쇼트 피닝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쇼트 피닝의 주요 변수인 쇼트 볼의 속도와 투사시간을 변화시켜 가면서 최적을 쇼트 피닝 효과를 주는 조건을 찾고 이 조건을 적용하여 용접후열처리를 한 시편과 하지 않은 시편을 쇼트 피닝 처리를 하여 모재와 용접상태 시편의 피로 강도와 비교하여 쇼트피닝이 피로강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 뿐만 아니라 대차 용접부에는 용접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용접결함, 잔류응력, 용접 지단부에서의 응력집중 등의 영향으로 모재에 비하여 피로강도가 크게 낮아질 수밖에 없어 피로강도를 향상시키는 것은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동차 대차 프레임뿐만 아니라 차체 제작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SS400 강재로 맞대기 용접 시험편을 제작하고, 용접 후처리에 따른 피로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용접 후처리를 실시한 후 굽힘 피로시험기로 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용접 후처리는 용접 시험편에 대하여 국내 전동차 대차 제작과정에서 적용하는 용접부의 노내 응력 제거방법에 따라[13,14] 실시한 용접후열처리와 피로강도 및 피로수명을 증가시키는 기술로서 잘 알려진 쇼트 피닝 가공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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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트 피닝 가공이란? 쇼트 피닝 가공은 Fig. 1과 같이 쇼트 볼이 금속 표면에 고속 충돌할 때 쇼트 볼의 운동에너지가 순간적으로 재료의 표면에 소성변형을 일으키고 표면의 취약부에 압축 잔류응력을 생성하는 가공이다[15,16]. 쇼트 볼의 충돌 후 압축응력이 잔류하게 되는데 응력의 크기는 가공 조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며, 일반적으로 표면에서 깊이 0.
쇼트 피닝의 효과는 무엇에 영향을 받아 변하는가? 쇼트 피닝의 효과는 쇼트 볼의 속도, 경도, 크기, 투사각, 무게 등에 따라 변하며, 아크하이트(arc height)와 커버리지(coverage)로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100% 커버리지에서의 아크하이트를 쇼트 피닝 강도로 나타낸다[18].
SAE 1070 스프링강 시편(Almen strip)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의 특징은? 쇼트 피닝 가공의 충격에너지를 측정하고 조절하기 위하여 Almen은 SAE 1070 스프링강 시편(Almen strip)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은 쇼트 피닝 가공하지 않은 알멘 스트립을 금속 블록에 고정하고 주어진 시간 동안 쇼트 피닝 가공처리를 한다. 블록에서 알멘 스트립을 제거하면 쇼트 피닝의 충격에 의한 압축잔류응력과 표면 소성변형으로 인해 알멘 스트립은 쇼트 피닝 가공된 표면으로 볼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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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Y. Hua, C. Gonga, Z. Yaoa, and J. Hu(2009), “Investigation on the non-homogeneity of residual stress field induced by laser shock peening,” Surface and Coatings Technology, Vol. 203, Issue 23, pp.3503-3508 

  2. X. Cheng, J. W. Fishera, H. J. Prask, T. Gn \ddot{a} upel-Heroldc, B. T. Yena, and S. Royb(2003), “Residual stress modification by post-weld treatment and its beneficial effect on fatigue strength of welded structures,” Int. J. of Fatigue, Vol. 25, Issues 9-11, pp.1259-1269 

  3. K. J. Kirkhopea, R. Bellb, L. Caronc, R. I. Basud, and K.-T. Ma(1999), “Weld detail fatigue life improvement techniques. Part 1: review,” Marine Structures, Vol. 12, Issue 6, pp. 447-474 

  4. K. J. Kirkhopea, R. Bellb, L. Caronc, R. I. Basud, and K.-T. Ma(1999), “Weld detail fatigue life improvement techniques. Part 2: application to ship structures,” Marine Structures, Vol. 12, Issue 6, pp.477-496 

  5. 한정우, 한승호(2009), “공압식 헤머피닝을 이용한 용접부 피로 수명 연장기술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Vol. 33, No. 8, pp.842-848 

  6. 박경동, 안재필(2006), “현가장치재의 부식피로균열진전에 미치는 쇼트피닝의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Vol. 14, No. 3, pp.88-94 

  7. 박경동, 신영진, 김동욱(2006), “SAE 5155강에서 쇼트피닝이 부식과 피로균열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 30, No. 6, pp.731-739 

  8. 박경동, 안재필(2005), “3.5% NaCl 수용액에서 SAE 5155의 부식거동에 미치는 쇼트피닝의 영향,”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ol. 29, No. 6, pp.692-700 

  9. 정석주, 백상도(1998), “스프링 강의 피로특성에 미치는 쇼트피닝의 영향,”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 Vol. 22, No. 6, pp.1009-1015 

  10. 심동석, 이승호, 이명호(2004), '균열진전에 대한 쇼트피닝 효과,' 한국해양공학회지, Vol. 18, No. 6, pp.91-95 

  11. 신용승, 정성교, 서유원(1998), “쇼트 피닝한 SCM22강의 피로특성,” 한국공작기계학회지, Vol. 7, No. 6, pp.126-131 

  12. N. A. C. Laha, A. Alia, N. Ismaila, L. P. Chaib, and A. A. Mohamed(2009), “The effect of controlled shot peening on fusion welded joints,” Materials & Design, doi:10.1016/j.matdes. 2009.06.027 

  13. 서울메트로(2005), “서울메트로 2호선 전동차 VVVF(54량) 준공도면,” 제 7권 대차 

  14. 한국기계연구원(1999), “지하철 전동차 대차 수명관리방안 연구”, pp.2-56 

  15. D. W. Hammond and S. A. Meguid(1990), “Crack propagation in the presence of shot-peening residual stres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37, No. 2, pp.373-387 

  16. M. C. Sharma(1996), “Assesment of over peening by time on fatigue behavior of spring steel,” Proc. of 6th International Fatigue Congress, pp.1397-1402 

  17. Iida, K.(1984), “Dent and affected layer produced by shot peening,” Proc.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hot Peening, Chicago, pp.283-292 

  18. S. K. Cheong, S. H. Lee, and S. C. Chung(2001), “Effect of the peening intensity by shot peening,” Transactions of the KSME A, Vol. 25, No. 10, pp.1590-1596 

  19. Wheelabarator Corporation(1965), Shot Peening, Indiana 

  20. 산업표준심의회(1977), '용접부의 노내 응력 제거 방법,' KSB0883 

  21. ASTM E8(2004), “Standards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22. B. C. Goo et al.(2004), “Development of remaining life estimation techniques for rolling stock structures,”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Report No. M1-0203-00-0104, pp.135-144 

  23. I. Marines-Garcia, P. C. Paris, H. Tada, C. Bathias, and D. Lados(2008), “Fatigue crack growth from small to large cracks on very high cycle fatigue with fish-eye failure,”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5, Issue 6, pp.1657-1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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