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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현가장치 최적화 연구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Suspension Characteristics for Improving Running Safety of Railway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909 - 914  

이영엽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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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현가장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현가장치 강성은 차량 설계 단계의 중요한 설계변수이다. 고속에서의 주행안전성을 위해 1차 현가장치에 강한 강성을 부여하는데 이는 곡선 주행성능을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어 주행안전성과 곡선주행성능을 절충하면서 현가장치의 강성을 조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현가장치 강성을 변화시켜 가면서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현가장치를 최적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가장치 최적화를 위해 1, 2차 현가장치의 위치 및 길이, 폭, 강성, 감쇠력 등을 설계 변수로 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현가장치 최적화 해석결과, 1, 2축 내 외측 차륜의 탈선계수 값이 초기 모델과 비교하여 감소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spension is the most prior apparatus to decide vehicle's running safety and ride comfort, also the suspension stiffness is the most important parameter for the designing of the vehicle. Providing the strong stiffness with the primary suspension in order to improve the running safety with high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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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최적화 연구로서 틸팅 링크 및 조향시스템으로 구성된 대차시스템의 동역학 해석과 그에 따른 현가장치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승차감, 주행안전성 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은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차량의 현가장치 강성을 변화시켜 가면서 주행안전성 향상을 위한 현가장치를 최적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가장치 최적화를 위해 1, 2차 현가장치의 위치 및 길이, 폭, 강성, 감쇠력 등을 설계 변수로 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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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차 현가장치에 강한 강성을 부여할 떄의 단점은 무엇인가? 고속에서의 주행안전성을 위해 1차 현가장치에 강한 강성 을 부여하는데 이는 곡선주행성능을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어 주행안전성과 곡선주행성능을 절충하면서 현가장치의 강성을 조절하고 있다[1]. 따라서 곡선부에서의 속도 향상을 위하여 현가장치의 설계변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결정한 중요한 설계변수는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현가장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현가장치 강성은 차량 설계 단계의 중요한 설계변수이다. 고속에서의 주행안전성을 위해 1차 현가장치에 강한 강성을 부여하는데 이는 곡선 주행성능을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어 주행안전성과 곡선주행성능을 절충하면서 현가장치의 강성을 조절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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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현석, 엄범규, 이희성(2008), “현가장치 강성변화에 따른 주행안전성 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1622-1627 

  2. VI grade(2008), “ADAMS/Rail 2005 R2. 11.0 documentation.” 

  3. 유원희, 오일근, 김형진, 김남포, 허만선(1999), “곡선부 고속주행용 대차설계기술 개발: 기존선 고속화 기술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4. 박준혁, 허현무, 고효인, 유원희(2007), “도시형 전동차용 능동조향대차의 개념설계,”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 10권 제 6호, pp. 709-716. 

  5. VI grade(2008), “ADAMS/Insight, 2008 R1. documentation.” 

  6. 이수인, 박태원, 윤지원(2009), “한국형 틸팅 열차의 성능 향상을 위한 현가장치 최적화,”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1224-1228 

  7. 김정법, 박태원, 윤지원, 김남포, 김영모(2008), “틸팅 열차의 현가장치 최적화를 위한 민감도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2131-2135 

  8. 김남포, 김종호(2000), “고속화차용 현가장치 적정 설계변수 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484-490 

  9. Evert Andersson, Anneli Orvnaas, and Rickard Persson(2009), “On the optimization of a track-friendly bogie for high speed,”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Dynamics of Vehicles on Roads and Tracks, IAVDS '09 

  10. Yohei Michitsuji and Yoshihiro Suda(2004), “Evaluation of running motion for railway vehicle with controlled single-axle bogies,” Preceeding of ACMD, pp.377-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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