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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936 - 943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 왕종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 박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 조연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종합안전기술개발사업단)
In this study, a risk assessment model based on the ETA (Event Tree Analysis) and FTA (Fault Tree Analysis) is developed according to the procedure of hazard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in order to estimate the risk quantitatively. The FTA technique is applied to estimate the branch probability (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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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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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수목분석이란 무엇인가? | 고장수목분석(FTA)은 예상치 않은 결과나 정상사건(Top Event)의 가능 원인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게이트(Gate)로 알려진 논리 기호들은 발생하는 고장이나 기본 사건들을 체계화 하는데 사용되며, 정상사건을 일으키는 고장의 조합을 결정하고 정량화하는데 유용하다. | |
철도 건널목사고란 무엇인가? | 철도 건널목사고는 열차와 도로차량이 건널목에서 충돌 또는 접촉하는 충돌사고의 한 형식으로서, 건널목의 설치 구조, 교통특성, 인적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1,2]. 국내 철도건널목 사고의 경우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36. | |
FTA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이트는 무엇인가? | 게이트(Gate)로 알려진 논리 기호들은 발생하는 고장이나 기본 사건들을 체계화 하는데 사용되며, 정상사건을 일으키는 고장의 조합을 결정하고 정량화하는데 유용하다. 고장수목분석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이트는 ‘AND’와 ‘OR’ 게이트로서 ‘AND’게이트는 모든 입력물(Input)의 발생시에만 출력물(Output)의 실패를 가져올 수 있으며, ‘OR’게이트는 어떤 한 부분의 실패만으로도 결과물의 실패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각각의 기본사건(Basic Event)에 대한 발생가능성을 평가하였다면, 부울대수와 같은 수학 법칙을 사용하여 기본사건의 발생가능성을 각 게이트에 조합하여 정상사건의 발생빈도를 산정하게 된다. |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3), “철도건널목 위험요인 분석 및 개량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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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우, 왕종배, 곽상록, 박주남, 장승철(2006), “철도 위험도평가 SW 및 사고분석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추계학술대회, pp.148-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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