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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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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사고 위험분석 및 위험도 평가절차에 따라 철도건널목사고에 대한 정량적인 위험도평가를 위한 모델을 사건수목 및 고장수목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위험사건이 발생하여 인명피해로 결과하는 과정에서의 영향인자들을 분석하여 사고진전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고장수목분석(FTA, Fault Tree Analysis)을 이용하여 시나리오 경로별 발생확률을 산정하고, 사건수목분석(ETA, Event Tree Analysis)을 이용하여 심각도 값을 산정함으로써 이들의 조합으로 위험도를 산정하는 위험도 평가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발생한 위험도값과 개발모델을 이용하여 산정된 위험도값의 비교를 통하여 개발모델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risk assessment model based on the ETA (Event Tree Analysis) and FTA (Fault Tree Analysis) is developed according to the procedure of hazard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in order to estimate the risk quantitatively. The FTA technique is applied to estimate the branch probability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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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럽철도안전지침(RSD), ISO/IEC 및 MIL-Std[6-8] 등 국제표준에서 요구하는 공통안전방법을 따르는 철도사고 위험도 평가 공통절차에 따라 선행 연구되었던 “철도 건널목사고 위험도-발생빈도 평가모델 개발[9]”에 대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건널목 갇힘”, “경보 중 진입” 그리고 “차단기 우회/돌파” 3가지 형식의 위험사건이 발생하여 결과적인 사고피해 즉, 인명손실을 초래하는 과정에서의 사고진전 시나리오를 사건수목(Event Tree)을 이용하여 전개하고, 고장수목(Fault Tree)을 구성하여 사고진전 과정 중에 작용하는 영향인자들의 확인 및 그 고장율(실패율)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사건수목분석(Event Tree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철도 건널목사고의 위험도를 산정하고 이를 실제 발생한 위험도와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위험도 평가 모델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유럽철도안전지침(RSD), ISO/IEC 및 MIL-Std[6-8] 등 국제표준에서 요구하는 공통안전방법을 따르는 철도사고 위험도 평가 공통절차에 따라 선행 연구되었던 “철도 건널목사고 위험도-발생빈도 평가모델 개발[9]”에 대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건널목 갇힘”, “경보 중 진입” 그리고 “차단기 우회/돌파” 3가지 형식의 위험사건이 발생하여 결과적인 사고피해 즉, 인명손실을 초래하는 과정에서의 사고진전 시나리오를 사건수목(Event Tree)을 이용하여 전개하고, 고장수목(Fault Tree)을 구성하여 사고진전 과정 중에 작용하는 영향인자들의 확인 및 그 고장율(실패율)을 정량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실제사고이력에서는 발생하지 않은 여객의 인명피해를 개발모델에서는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철도건널목 사고 위험도평가모델을 통하여 산정된 위험도와 실제 발생한 위험도의 비교를 통하여 평가모델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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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장수목분석이란 무엇인가? 고장수목분석(FTA)은 예상치 않은 결과나 정상사건(Top Event)의 가능 원인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게이트(Gate)로 알려진 논리 기호들은 발생하는 고장이나 기본 사건들을 체계화 하는데 사용되며, 정상사건을 일으키는 고장의 조합을 결정하고 정량화하는데 유용하다.
철도 건널목사고란 무엇인가? 철도 건널목사고는 열차와 도로차량이 건널목에서 충돌 또는 접촉하는 충돌사고의 한 형식으로서, 건널목의 설치 구조, 교통특성, 인적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1,2]. 국내 철도건널목 사고의 경우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36.
FTA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이트는 무엇인가? 게이트(Gate)로 알려진 논리 기호들은 발생하는 고장이나 기본 사건들을 체계화 하는데 사용되며, 정상사건을 일으키는 고장의 조합을 결정하고 정량화하는데 유용하다. 고장수목분석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게이트는 ‘AND’와 ‘OR’ 게이트로서 ‘AND’게이트는 모든 입력물(Input)의 발생시에만 출력물(Output)의 실패를 가져올 수 있으며, ‘OR’게이트는 어떤 한 부분의 실패만으로도 결과물의 실패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각각의 기본사건(Basic Event)에 대한 발생가능성을 평가하였다면, 부울대수와 같은 수학 법칙을 사용하여 기본사건의 발생가능성을 각 게이트에 조합하여 정상사건의 발생빈도를 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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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3), “철도건널목 위험요인 분석 및 개량방안 연구.” 

  2. Roman Slovak(2007), “SELCAT - Concept of level crossing safety performance monitoring,” IRSC 

  3. 한국철도공사(2003-2007), “운전사고 및 운전장애 월보.” 

  4. 국토해양부(2004), “철도안전법,” 제 7245호 

  5. Eupropean Pariliament and of the Council(2008), “Safety management in railway, D.2.3:Common safety methods.” 

  6. Eupropean Pariliament and of the Council(2004), “Railway Safety Directive 2004/49/EC/” 

  7. ISO/IEC Guide 51(1999), “Safety aspect-guidelines for their inclusion in standards/” 

  8. US DOT(1993), “Military standard : System safety program 

  9. 김민수, 왕종배, 박찬우, 최돈범(2009), “철도건널목사고 위험도-발생빈도 평가모델 개발,” 한국안전학회지, 제 24권, 제 3호,pp. 96-101 

  10.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2002), Railway Group Guidance Note GE/GN8561, “Guidance on the preparation of risk assessments within railway safety cases.” 

  11. Rail Safety and Standard Board(2009), “Guidance on the preparation and use of company risk assessment profiles for transport operators.” 

  12.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6-2009), “철도사고 위험도분석 및 평가체계구축.” 

  13. 김민수(2009), “철도건널목사고 위험도평가 모델개발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14. BSI(2005), “Draft EN 15227 railway applications - crashworthiness requirements for railway vehicle bodies.” 

  15. European Railway Agency, “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 4.1.7 - Mechanical boundary characteristics for rolling stock (BP15)” 

  16. 국토해양부(2008),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 제 16조 별표 13.” 

  17. 박찬우, 왕종배, 곽상록, 박주남, 장승철(2006), “철도 위험도평가 SW 및 사고분석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추계학술대회, pp.148-153 

  18. 박찬우, 왕종배, 조연옥(2009), “철도사상사고 위험도평가를 위한 사고 시나리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안전학회지, 제24권, 제 3호, pp.7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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